교도소,구치소에서 가장 인기있는 물품은 무엇일까?
OSEN 기자
발행 2009.01.15 17: 16

교도소와 구치소의 남녀 수감자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먹거리와 물품은 무엇일까?
교도소와 구치소는 사회와 단절이 되어 있기에 그안에서 어떠한 일이 벌어지는지 잘모른다. 또한 그곳에도 월 약5만명이상되는 수감자들이 있는데 수용자들이 좋아하는 먹거리와 물품은 어떤 것일까 궁금하기 마련이다.
개그맨 권영찬이 대표를 맡고 있는 구치소,교도소의 민원대행써비스를 하는 옥바라지(www.okbaraji.co.kr)에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자료 조사를 했다. 전국에 위치해 있는 47군데의 교도소와 구치소에서 가장 인기 있는 먹거리 베스트5는 남녀 수용자들이 동일했다.
먹거리 베스트 5위와 4위는 맛김과 닭훈제로 가각 월 30만개 이상이 팔린다. 교도소에서는 1식3찬을 기준으로 하기에 반찬용으로 맛김이 많이 나가고, 사회와 단절된 특성상 프라이드 치킨이 아닌 포장용 닭훈제가 인기리에 팔린다고 한다. 닭훈제는 차가운 상태이지만, 배식때 들어오는 뜨거운 물에 약 3분정도를 넣어뒀다고 먹는다고 한다.
먹거리 베스트 3위는 우유로 월 35만개 이상이 팔린다고 한다. 우유에는 칼슘과 함께 여러 가지 영상성분이 들어 있기에 건강관리를 위해서 우유가 많이 팔린다고 한다. 베스트2위는 라면으로 월 45만개 이상이 팔린다.
그렇다면 화기와 그릇이 없는 상태에서 라면을 어떻게 끓여 먹을까? 방법은 군대와 비슷하다. 매 식사시간에 펄펄 끓는 물이 각 수용소 방에 배달이 되면 뜨거운 물을 비닐에 넣고 라면을 부풀려서 먹는다고 한다. 일명 봉지라면과 비슷하다.
교도소에서 인기있는 베스트 1위 먹거리는 무엇일까? 월 65만개 이상이 팔리는 빵이다. 교도소 수용인원을 월 5만명으로 봤을때 1인당 빵을 13개정도를 수용자들이 소비한다고 볼수 있다. 정해진 시간에 정확히 배식이 되기에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해서 간식용으로 빵이 제일 많이 팔린다고 한다.
여성들에게 인기있는 물품 베스트 5위는 다음과 같다. 1위는 내의류, 2위는 책(영치품),3위는 화장품이고 4위는 운동화, 5위는 샴푸이다.
또 남성들에게 인기있는 물품 베스트 5위는 다음과 같다. 1위는 운동화, 2위는 내의류, 3위는 화장품, 4위는 치약,칫솔,비누 그리고 5위는 책(영치품)이다.
여성들은 속옷과 함께 책에 관심을 갖는 반면 남성들은 운동량과 활동량이 많기에 운동화와 내의류가 인기리에 팔리고 있다고 한다. 또한 남성 수용자들도 외모 가꾸기에 일정 비용을 투자한다는 것을 알수가 있다.
또한 교도소나 구치소에는 소비세가 면제 되기에 면세품목으로 사회와 비교할 때 품목에 따라서 약3분의 2나 반가격으로 물품을 구입할 수가 있다고 한다.
개그맨 권영찬이 대표를 맡고 있는 옥바라지에서는 이러한 자료를 기반으로 불우 수용자들에게 선물할 품목을 선정하기 위해 이번 교도소,구치소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먹거리와 물품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