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큰 내 아이를 위한 간단한 생활수칙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06.18 10: 21

아이를 똑똑하고 건강하게 키우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똑같다. 그러나 부모에게 콤플렉스가 있다면 이러한 욕심은 더욱 커지기 마련이다. 특히 부모가 키가 작은 경우 내 아이도 자신을 닮아 키가 작으면 어떡하나 하는 고민을 가진 부모들이 많다.
특히 식생활의 서구화로 아이들의 성조숙증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이러한 걱정으로 성장클리닉을 찾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다. 성장기의 아이들에게는 충분한 영양도 중요하지만 그와 함께 올바른 성장 과정이 필요하다. 올바른 성장과정이란 무엇일까.
성장기의 아이들에 경우 하루가 멀다 하고 키가 쑥쑥 자란다. 그러나 어린 나이에 여자아이의 가슴이 봉긋해지거나 남자아이의 성기가 커진다면 성조숙증을 고려해보아야 한다. 성조숙증의 경우, 급격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 성장이 남들보다 일찍 멈출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성조숙증을 예방하고 우리 아이를 크게 키우는 방법은 무엇일까. 하이키한의원 성장클리닉 박승만 원장은 키가 크기 위해 필요한 필수 요소에 대해 조언했다.
▲식습관 개선
키가 충분히 크기 위해서는 뼈가 자라는데 필요한 영양분이 충분해야 한다. 그러나 서구화된 식습관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는 높이는 반면 정작 키가 크는데 필요한 각종 영양소는 부족하다.
이러한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급선무이다. 뼈가 자라기 위해서는 칼슘, 단백질, 철 그리고 여러 종류의 무기질이 필수이며 철분제나 영양제를 통해 보충하기 보다는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식품인 우유, 치즈, 야채, 과일과 같은 여러 가지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아이의 식습관은 부모의 관심에서부터 시작된다. 패스트푸드에 길들여진 우리 아이의 식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엄마의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이 필요할 때이다.
▲적당한 운동
성조숙증의 가장 큰 원인이 바로 ‘과체중’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식습관 개선과 함께 적당한 운동은 우리아이의 키를 크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충분한 수면
뼈는 잠 잘 때 성장한다. 눈을 뜨고 활동 하는 동안에는 뼈가 자라지 않는다. 그러므로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바로 키 크는 비결 중 하나이다. 잠자는 동안은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가장 활성화 되는 시간이다. 그러므로 잠이 드는 시간을 잘 활용하면 아이의 성장을 도울 수 있다.
박승만 원장은 “위에서 살펴 본 것처럼 키가 크는 데는 특별한 비법이라는 것이 없다. 잘 먹고 잘 자면 자연스럽게 잘 크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을 잘 지킴에도 불구하고 키가 자라지 않거나 성조숙증의 기미가 보인다면 하루 빨리 성장클리닉을 찾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부모의 관심에 따라 아이의 키는 더 클 수도, 거기서 멈출 수도 있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