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말하는 지방흡입술의 모든 것
어느덧 짧은 길이의 티셔츠나 미니스커트를 입고 거리를 활보하는 이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짧은 옷차림의 사람들이 많아진다는 것은 어느새 여름이 다가와 있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하지만 다가오는 여름이 부담스러운 사람. 바로 S라인과는 거리가 먼 사람들이다. 아무리 운동을 해도 어디가 잘못된 건지 살은 도통 빠지지 않아 최근에는 운동보다 조금 더 쉬운 방법이라 생각되는 지방흡입을 고려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렇다면 과연 지방흡입을 받으면 쉽게 S라인이 될 수 있을까? 정답은 ‘No’.
지방흡입술을 비롯해 보톡스, 필러 등 피부 클리닉 전문인 체인지업의원 임복향 원장과 함께 지방흡입에 대한 진실을 알아보았다.
▶ 지방흡입 후 체중이 확 줄어들까?
체중이 줄어들긴 하지만 기대처럼 7-8kg씩 체중이 줄어드는 시술은 아니다. 지방자체는 부피의 개념이지 질량의 개념이 아닌 것이다. 즉 지방흡입수술 시에는 부피로(cc, L) 지방을 제거하지 때문에 질량으로 환산하려면 지방의 비중을 곱해야 하는 것이다. 대략 흡입된 지방부피의 85%정도가 무게로 감소된다고 보면 되겠다. 지방흡입으로 제거 가능한 지방의 양은 1회에 5리터 정도. 따라서 체중감량은 많아야 2~3kg이다. 지방흡입의 목적은 체중감량이 아니라, 특정 부위에 과하게 축적된 피하지방을 제거하여 바디라인을 가다듬는 것이다.
▶ 요요 현상은 없을까?
지방흡입은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이는 게 아니라 지방세포의 수를 감소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요요 현상은 없다. 하지만 지방흡입만 믿고 있다가 다시 예전 습관으로 돌아가면 남아있던 지방세포의 크기는 다시 커지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고쳐야 한다.
▶ 시술 후 회복기간이 길다는데?
지방흡입술을 하고 나서 대략 2~3일 정도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하지만 최근에는 물이나 레이저와 같은 좀더 발전된 지방흡입술인 경우에 시술 당일에도 일상생활이 가능할 뿐 아니라, 다음날 등산을 하는 환자들도 더러는 있다. 그러나 모든 관리가 끝나는 시점으로 회복기간을 생각한다면 4주, 경우에 따라서는 8-12주 정도 걸린다고 할 수 있다. 지방흡입 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의 회복기간은 두 달 정도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더불어 임 원장은 “지방흡입에는 대표적으로 파워 지방흡입, 워터젯 지방흡입, 어코니아레이저 지방흡입이 있으며 각 방법마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반드시 꼼꼼히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시술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대연 객원기자 osenlif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