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다른 실력을 갖고 있는 스포츠댄스 선수 이초아 씨. 그러나 그의 빛나는 트로피 뒤에는 숨겨져 있는 가슴 아픈 이야기가 있다. 남들이 모르는 외모 콤플렉스 때문에 힘들었던 경험이 있었던 것.
"예쁜 여자가 성질부리면 예쁘니까 용서하고 저처럼 인상이 센 여자들이 그러면 '쟤는 생긴대로 논다'고 하니까 잦은 싸움이 있었어요."
이 씨의 발목을 잡았던 것은 외모 콤플렉스였다. 그의 댄스 스포츠 파트너인 조경민 씨는 "외모 콤플렉스가 춤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데 외적인 면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춤에 어느 정도 영향이 올 수 있고 그러다보면 표현이 잘 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씨와 같은 주걱턱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특히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서양인보다 동양인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인구의 약 5~17%를 차지한다.
주걱턱이란 아래턱의 성장이 과도하거나 위턱의 성장이 상대적으로 부족해서 아래턱이 튀어나온 것을 말한다. 주로 긴 얼굴 형태를 보이거나 앞니의 교차교합을 보이고 때로는 이를 꽉 물었을 때 위아래 앞니 간에 틈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부정교합의 정도가 심하여 치아가 가지런하지 않을 뿐 아니라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많이 나와 있다.
주걱턱은 얼굴이 길어 보이고 턱이 앞으로 튀어나와 외관상으로 아름답지 못하다. 심하면 부정교합으로 음식을 씹을 때마다 어색하며 제대로 된 발음을 내기도 힘든 경우가 있다.
게다가 턱의 문제로 인해 손으로 가리고 웃거나 의식적으로 입을 조금만 벌리고 웃기 때문에 턱에 문제가 있을 때에는 웃는 모습이 어색해 보일 수 있다.
최근에는 주걱턱 수술을 효과적으로 교정할 수 있는 ‘양악수술’이 눈길을 끌고 있다. 양악수술은 균형이 잡히지 않은 얼굴모양을 V라인으로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놀라운 효과를 보인다.
양악수술 후 이 씨의 외모는 어떻게 변했을까. 날카로운 인상을 주던 눈매는 부드럽고 온화한 모습으로 바뀌었고 남자처럼 각진 이마와 튀어나온 광대뼈는 입체적이고 갸름한 라인으로 바뀌었으며 가장 큰 고민이었던 주걱턱과 부정교합은 황금비율에 가까운 세련된 얼굴형으로 변모했다.
“양악수술 후 남자들은 나를 전혀 알아보지 못하더라”는 이초아 씨. 나날이 예뻐지는 그는 최근 ‘댄스스포츠 의상모델을 해 달라’는 놀라운 제안까지 받았다.
프로필성형외과 정재호 원장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양악수술이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로 알고 있지만 의외로 간단한 시술이다. 그러나 각종 신경이나 혈관이 많은 안면골을 절개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시술 경험이 많고 신뢰할만한 병원에서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 원장은 또 “양악수술은 주걱턱이나 긴 얼굴과 같은 외모 개선은 물론, 소화 장애와 부정확한 발음 등 기능상의 문제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또 얼굴이 작아져 동안얼굴로 바뀌는 데 효과적이다”고 덧붙였다. /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