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항공업계의 인력 채용이 봇물 터지듯 하면서 채용시장 문도 활짝 열리고 있다.
특히 경기 회복과 저가 항공사의 국제선 취항이 맞물리면서 정부도 취업난 해소를 위해 적극 지원에 나섰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항공사들은 2000여 명이 넘는 신규 인력을 뽑을 예정이다. 승무원 취업을 희망하는 지원자들은 취업의 문이 넓어졌을 때, 면접에 대한 준비를 철저하게 하려 마음을 다잡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아이비 스튜어디스 아카데미 서울본사에서는 실전을 방불케 하는, 전 현직 국내 메이저 항공사 면접관들의 모의 면접 특강을 주기적으로 실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답변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면접관이 요구하는 정확하고 성실한 답변으로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철저한 훈련이 필요한데, 모의 면접이 끝난 후에는 개개인에게 자세한 피드백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승무원 준비생의 일부는 수강료에 대한 부담으로 전문 아카데미 교육을 자유롭게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이들을 위해서는 국비 지원 프로그램이 있다.
노동부(고용지원센터)에서 고용보험 피보험자인 비정규직 근로자에게 발급을 해주고 있는 '능력개발카드'로 승무원양성학원을 등록할 수 있는데, 스튜어디스로의 전직을 꿈꾸는 직장인들에게도 희망적인 일이다.
국비지원이 가능한 대표 승무원 교육기관인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아이비 스튜어디스 아카데미(대표 권경리) 관계자는 "근로자능력개발카드를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최고 100만원까지 노동부에서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큰 부담 없이 전문 서비스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전하고 있다.
아이비 승무원 아카데미에서는 비정규직 근로자에 한해 발급 되는 근로자능력개발카드뿐만 아니라, 고용보험 피보험자인 정규직 근로자들도 혜택을 받아 볼 수 있다. 학원 정규교육과정 2개월 과정 이후에 본인 은행계좌로 학원비의 30%를 돌려주는 '국비환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2011년 대규모 승무원 채용을 예상 하는 지금, 국외 항공사들까지도 승무원채용이 예정 돼 있어 다른 업계와는 달리 항공사 승무원 채용시장은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아이비 승무원 아카데미에서는 개별 진로상담과 국비지원에 대한 상담을 도와주고 있으며, 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www.ivyseoul.com)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문의 02)556-5480.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