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안 작성을 위한 3가지 훈련법 제시 및 전문 강사진의 첨삭 및 조언
이과전문기숙학원인 ‘펜타스’(www.pentas.kr)가 까다롭고 난해한 수리/과학 논술을 정규프로그램화시켜 수리/과학 논술 준비로 힘들어하는 재학생 및 수험생들에게 도움을 주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현재 많은 대학들이 수리/과학 논술에 있어 통합형의 문제를 출제하고 있으며 이는 단순지식의 암기만으로는 풀 수가 없는 것이 특징이고 수리적, 과학적 사고력을 요구하고 있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고 있다. 실제로 서울대 정시의 경우, 문항에 따라 필요한 관련 공식과 참고자료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와 같이 ‘대학수학능력’을 검증하는 하나의 요소인 수리/과학 논술은 기본 내용의 이해와 그것의 확장/심화 능력을 측정함으로써 연결된 교과과정의 일부에 놓인다.
이과전문기숙학원인 ‘펜타스’의 수리/과학 논술정규 프로그램은 자연계 논술의 양대 축인 수리논술과 과학논술의 마인드를 정립해주며, 근본개념을 되짚어 지식의 영역을 확장하게 해준다.
이는 학생들이 매우 난해하게 느끼고 있는 유형의 문제 중 하나인 공식의 예외적 성립여부의 증명을 요구하는 문제나 혹은 공식을 제시하고 사례/상황과 연결시켜 그 결과를 예측, 추론케 함과 동시에 그러한 결과가 도출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타당성을 검토하라는 유형의 문제들로 하여금 적응을 시켜주기 위한 학습체계이다.
또한 수리/과학 논술에 있어서 학생들이 까다로워하는 유형의 문제 중 하나는 주어진 조건하에서 성립하는 공식화 과정을 제시하고 난 뒤, 다른 조건 상황에서도 그것이 성립될 수 있는 지의 여부를 논하라는 유형의 문제와, 하나의 공식이 성립함에 있어 또 다른 개념이 내포되어 있는 경우, 그 개념을 밝혀내는 유형의 문제다.
이를 위해 펜타스의 수리/과학 논술정규 프로그램은 풀이방법론과 접근법까지 섭렵하여 자연계 논술의 기본유형을 정리하면서 답안 작성법을 함께 배우게 함으로써, 자연계 논술 고득점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도와준다. 아울러 답안 작성을 위한 3가지 훈련법을 제시하며, 독서 및 수능 연계를 통한 다양한 시너지 학습방법 등도 배우게 된다.
특히, 강의를 담당하는 전문 강사진에게 직접 첨삭을 받고 조언을 얻을 수 있어 깊이 있고 철저하게 학습할 수 있다.
펜타스학원 측은 “수리영역은 공식을 기초로 답을 찾는 것이 기본이지만 공식만을 달달 외운다고 문제를 풀 수 없다”고 말하며 “하지만 공식이 기초공사인 만큼 '개념과 원리'의 정형화된 형식이라고 보면 된다”고 전했다. 아울러 “수리영역의 고득점을 위해서는 개념과 원리에 입각한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과전문기숙학원인 펜타스는 입학 시부터 수시논술과 더불어 정시논술까지 대비해 까다로운 수리/과학 논술을 위한 최적의 커리큘럼을 구축하고 있다. 입학문의 및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www.pentas.kr)와 전화(031-585-3379)를 통해 가능하다. /이대연 객원기자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