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스타K' 우승 비책? 합격 가능성 높이는 3계명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2.23 14: 47

-오디션 프로그램 참가전 반드시 준비해야할 것 3가지 무엇일까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이다. 케이블TV Mnet의 ‘슈퍼스타K'는 물론이고 지상파인 MBC에서는 ’기적의 오디션 위대한 탄생‘이 진행 중이다. SBS와 KBS도 오디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디션 열풍이 불면서 오디션에 어떻게 하면 합격할 수 있을까 비책들이 난무하고 있다. ‘이렇게 해야한다’ ‘저렇게 해야한다’는 말들이 많다. 하지만 실제로 겪어보지 않은 사람들의 말들은 아무 의미도 없다는 것을 대중들은 알고 있다.

이 가운데 ‘슈퍼스타K’ 시즌1에 보컬트레이너로 참가한 김정호 씨(사진)가 오디션 참가자들에게 미리 준비해야 할 것에 대해 털어놨다. 현재 노블레스 실용음악 아카데미 부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정호 부원장은 ’슈퍼스타K 3'의 오디션이 시작되고 있는 시점에서 참가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3계명을 공개했다.
김정호 부원장은 “우선 예선에 참가할 때는 자신이 ‘슈퍼스타K’에 합격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스타가 되고 싶어서”, “나의 노래를 많은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싶어서”등의 식상한 멘트로 심사위원들을 실망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수천 수만명의 참가자 가운데 자신을 돋보이게 하려면 뭔가 특이한 것을 내세워야 한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가수의 꿈을 키워온 사연이나 자신의 음악이 누구에게도 인정 받지 못했던 서러움, 어쩔 수 없이 가수의 꿈을 접게 된 사연, 자기가 부를 곡 내용이 자기의 내용인 경우 등 안타깝고 절박해서 ‘슈퍼스타K’가 꼭 되고야 말겠다는 다짐이 필요하다. 절박함이 무기라는 말이다.
김정호 부원장은 “두 번째로는 자신의 매력을 어떻게 발산할 것인가에 대해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참가자들 중 아무 생각 없이 노래만 연습하고 있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슈퍼스타K' 등 오디션 프로그램이 노래를 잘하는 사람만 뽑는다고 생각한다면 착각이다. 오디션 프로그램은 스타가 될만한 사람을 뽑는다. 때문에 결국 TOP10에 오른 이들을 보면 노래 잘하는사람, 춤 잘추는사람, 잘생긴사람, 예쁜사람, 어린 사람, 스타일 좋은사람, 악기를 다루는 사람 등 끌리는 이유가 제각각이다”라고 설명했다.
아무리 가창력이 뛰어나도 그 사람에게 전혀 끌리는 뭔가가 없이 단지 가창기술만 좋다면 합격할 확률은 많이 떨어진다는 말이다. 김 정호 부원장은 “실력 이전에 참가자에게 충분한 매력이 있어야 심사위원도 그의 노래를 좀 더 듣고 싶고 많은 것을 시키고 싶다. 때문에 매력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단한 예로 자기가 웃는 모습이 자신있다면 밝은 노래를 선택해서 환하게 웃으며 노래를 부르는 것도 좋은 매력 어필 방법이 된다. 또 눈빛에 자신이 있으면 심사위원과 당당히 시선을 교환하면서 노래를 부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김정호 부원장이 말하는 것은 바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곡을 준비해가는 것이다. 그는 “우선 프로가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스타일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음악을 많이 들어야한다. 유행하는 음악만이 아니라 최대한 다양한 장르를 많이 들어본 뒤 그 중 유독 듣게 되는 가수나 장르를 선택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자신의 목소리, 가창 스타일, 그리고 자신의 이미지에 가장 잘 맞아떨어지는 노래를 선택하는 것이 심사위원에게 확실한 자기의 색깔을 어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만약 그것이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조 좋은 방법이다.
보컬 트레이너는 다양한 장르를 시켜보면서 그 사람에게 유독 잘 어울리는 곡을 찾아준다. 게다가 노래만 소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호흡, 발성부터 바로잡고 나쁜 버릇들을 바로잡아 주기 때문에 가창이 한결 안정될 수 있다.
하지만 김정호 부원장은 “보컬 트레이너가 모든 것들을 해결해 줄수는 없다. 결국 끊임없는 연습으로 스스로 체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