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장 흥미롭고 역동적인 직업으로 떠오른 분야가 있다. 방송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방송인이자 유통전문인 쇼호스트. TV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쇼호스트는 상황에 따라서 친구처럼, 다정한 이웃처럼 편안한 인간미도 필요하다.
훌륭한 쇼호스트가 되기 위한 덕목에 무엇이 있을까?
쇼호스트는 언어구사력이 중요하다. 언변이 쇼호스트의 전부는 아닐지라도 훌륭한 쇼호스트가 되기 위한 중요한 조건 중의 하나인 것만은 부인할 수 없다. 쇼호스트는 평소에 부단히 표현능력을 기르고 발음을 가다듬고 표준어를 구사하는 훈련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연기력도 중요하다. 쇼호스트는 같은 말은 해도 어조나 표정연출, 제스처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다.
쇼호스트를 희망하는 이수진(가명. 30세)씨는 “쇼호스트를 준비하면서 다양한 경험과 튼튼한 기본기의 중요성을 많이 깨닫고 있다”라며 “화려한 모습 속에서 감춰진 숨은 노력이 무엇보다 많은 직업인 것 같다”라고 전했다.
방송분야를 준비하는 지원자에게 쇼호스트의 인기는 매년 높아지고 있다.

쇼호스트 및 방송진행자 취업설명회를 주관하고 있는 김효석 아카데미 김효석 대표(전 CJ오쇼핑 쇼호스트 팀장)는 “소비자의 구매 패턴이 오프라인에서 TV홈쇼핑으로 이동함에 따라 전달자인 쇼호스트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라며 말했다.
또한 예비 쇼호스트에게 “쇼호스트는 상품의 세심한 부분, 왜 그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지 소비자의 욕구와 특성, 취향을 꼼꼼히 읽어낼 줄 아는 안목도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쇼호스트를 꿈꾸는 지원자들에게 오랜 시간 동안 신뢰감으로 사랑받아온 아카데미인 ‘김효석 아카데미’는 개원 이래 49명의 5대 홈쇼핑 공채 합격 기록을 세우며 쇼호스트 전문 교육기관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