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몰성 여드름 흉터, 펀치로 피부 높이 맞춰 제거
- 여드름흉터 치료기간 1~2회로 대폭 단축
- 깊게 파인 수두자국, 외상 등 함몰흉터에도 적용 가능
함부로 짰던 여드름이 남긴 파인 여드름 흉터는 한번 생기면 평생 지속된다. 또한 치료 기간이 길고 치료과정에서 부작용도 종종 발생해 치료가 힘든 난치성 영역으로 알려져 있었다. 그런 가운데 최근 피부과에서는 빠른 여드름흉터 치료법인 ‘비봉합 펀치술(Punch elevation)’이 선보여 함몰흉터로 고민하는 환자들에게 기대를 주고 있다.

함몰된 여드름흉터 비봉합 펀치술은 파인 여드름 흉터에 크기에 맞는 전용펀치로 찍어 정상 피부만큼 끌어올려 높이를 맞추는 획기적인 치료법이다. 또한 펀치 시술 후 봉합사로 하나하나 꿰매는 기존 방법 대신, ‘더마본드’라는 특수한 피부접착제를 이용하여 고정한다. 봉합을 하게 되면 그에 따른 불편함이 발생하였지만 ‘비봉합 펀치술’은 한 번에 많은 흉터를 치료 할 수 있으며, 특수본드로 고정 후 피부가 재생되면서 빠르게 흉터가 개선된다. 치료 직후에는 붉은 기가 2-3일 정도 남아있지만, 1주일 후면 주변 피부 조직의 색깔과 동일해져 큰 흔적이 남지 않고, 세안이나 화장도 가능하다.
▲여드름흉터는 치료 까다로워 몇 년 이상 하기도…
지금까지 여드름 흉터 치료는 레이저 박피, 화학적 박피, 레이저 치료법, 필러 등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어 왔다. 하지만 이 방법들은 여러 번 반복해서 치료를 받아야 하고 흉터부위에 피부가 차오르는 속도가 서서히 나타나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또한 치료 후 상당기간 얼굴이 붉어지는 등의 부작용도 동반돼 치료에 제한이 있었다.
‘비봉합펀치술’의 가장 큰 장점은 여드름흉터 환자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치료기간을 크게 단축시킨 것이다. 한번 치료만으로 레이저 시술을 여러 번 시행한 것과 같은 효과를 지니기 때문이다. 또한 원형의 깊은 흉터 치료에 효과적이다. 현재 여드름 흉터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프락셀 레이저는 얕은 여드름 흉터에는 뛰어난 효과와 빠른 회복을 보이지만 깊이 파인 여드름 흉터에는 치료 횟수가 많아지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깊은 여드름 흉터를 가진 환자들 중에서는 여러 번 레이저 시술로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하다가 펀치술로 치료해 눈에 띄는 치료 효과를 본 경우가 많다.
연세스타피부과 김영구 원장은 “이 치료법은 보통 5회 이상 걸리던 깊은 여드름 흉터 치료횟수를 단축할 수 있어 직장인이나 학생, 단기간에 치료효과를 원하는 경우에 적합한 치료법이다” 며 “여드름 흉터 외에도 외상흉터나 수두흉터 등 다양한 함몰성 흉터 치료에 효과적이고 펀치시술 후 어느 정도 피부 재생이 된 단계에서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면 피부결을 매끄럽게 할 수 있어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소개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