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치고 취업(한국GM·합격자 인터뷰)
[이브닝신문/OSEN=다음카페 닥치고 취업] 합격 스펙=서울 중위권 대학, 기계과, 학점 3.5점, 토익 780점, 토스 level 5, OPIc IM2, 한자2급, 워드 2급
취업 시 가장 중점을 둔 부분=기계 전공을 살려 자동차 설계 분야에 취업을 하고 싶었지만 구직활동을 시작하면서부터는 모든 기업공채에 지원했다. 합격 후 원하는 기업과 직무를 선택하겠다는 전략이었으나 역시 무작정 지원은 서류전형에서부터 탈락했다. 이후 소신 지원했고 자기소개서 역시 1주일 이상의 공을 들여 작성한 결과 전문성을 어필할 수 있었다.
입사 과정=한국GM의 채용은 서류전형-인적성검사-1차 면접-2차 임원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인적성검사는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것이 관건이며 수리 유형이 까다로운 편이다. 시간분배에 주의해야 한다. 1차 면접은 지원자 1명과 면접관 2명의 개별면접으로 진행되는데 대학시절 프로젝트 경험과 전공 관련 기술 질문이 출제됐다. 임원면접은 면접관 2명, 지원자 3명으로 구성, 자소서 위주의 인성면접 형태를 띤다.
기업문화는=외국계 기업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기업문화를 갖고 있다. 출근 복장도 자유로운 편이며 상사와의 업무 커뮤니케이션도 자유롭게 이뤄진다. 글로벌 기업으로 외국어에 적극 투자하는 편. 5시에 칼퇴근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TIP) 현직자 한마디=자소서 작성은 두괄식, 구체적인 숫자와 근거 등을 사용해 작성하는 것이 가독성을 높일 수 있죠. 취업커뮤니티에서 면접 후기를 많이 읽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후기 내용과 비슷한 유형의 질문이 출제될 수도 있고 기업면접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 하나만으로도 면접에 자신 있게 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http://cafe.daum.net/4toeic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