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구광역시가 오는 24일 오후 2시 광주 무등경기장에서 열릴 신축 야구장 발파식에 일반 시민 5명을 선발해 함께 하겠다고 발표했다.
광주시는 6일 광주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발파행사 참여자 공모 안내문'을 게시하며 "'시민이 행복한 창조도시 광주' 건설과 '시민이 주인 되는 야구장'을 건립하기 위하여 광주 시민과 야구팬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역사적인 광주야구경기장 건립 공사 기공식 발파행사에 직접 참여할 희망자를 아래와 같이 선정코자 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라고 알렸다.
광주시의 시민대표 발파참여는 매우 신선한 아이디어다. 과거 정부 또는 지방 자치의 일방적인 진행과 처리와 달리 시민이 애용하는 야구장을 건설하는 만큼 시민을 초청해 함께하겠다는 취지는 커다란 발상 전환으로 봐도 된다.

공모 기간은 7일부터 16일 오후 6시까지 10일간이며 응모자격은 성별, 연령 등 제한이 없는 전국민이다. 응모 방법은 인터넷, 우편, FAX, 개별 방문 등 자유로우며 자세한 사항은 광주시청 홈페이지(www.gwangju.go.kr)로 방문해 시정소식>시정알림>새소식>발파행사 참여자 공모 안내문을 클릭 후 응모에 참여하면 된다. 우편의 경우 광구광역시 서구 내방로 111번지 광주광역시청 체육진흥과(502-702)로 보내면 되며, FAX는 광주광역시청 6층 체육진흥과(062-613-3529)로 접수하면 된다.
무엇보다 참여자가 5명에 한정이 된 만큼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연이다. 광주시는 "공모내용에 기공식 발파행사에 꼭 참여해야만 감동이 있는 사연을 보내달라"면서 "단순 휘망자는 제외하고 감동 사연 응모자 중 추첨을 통해 선정하겠다"고 공지를 한 만큼 그에 합당한 사유가 있어야 채택이 가능해 보인다.
만약 선정인원 5명에 뽑힐 경우 특전으로 기념돌에 참가자 이름을 새겨 새 야구장 기념돌 설치공간에 함께 설치할 예정이다.
결과 발표는 22일 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발표되며 선정자에게도 개별 유선 통지한다.
공모자 사연의 저작권 및 출판권은 광주광역시에 조건 없이 양도되며 선정자는 24일 오후 2시에 열릴 발파행사에 꼭 참여해야 한다. 만약 참석이 불가능할 경우 차순위자로 대체된다. 자세한 문의는 광주광역시 체육진흥과(062-613-3544)로 연락하면 된다.
agassi@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