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가방, 스타일을 지휘한다
OSEN 홍지유 기자
발행 2012.01.25 08: 41

여자들은 이미 ‘핸드백’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반면 남자들은 이를 잘 모른다. 가방처럼 남자의 이미지를 드라마틱하게 어필하는 패션 아이템은 없는데 말이다.
예를 들면 길을 가다가 한눈에 눈길을 사로잡는 훈남형 외모에 근사하게 잘 차려입기까지 한 남자와 마주쳤다. 앞모습은 모든 것이 완벽해 다시 한 번 뒤돌아보게 만드는 멋진 남자였지만 한쪽 뒷주머니가 불룩하게 튀어나온 뒷모습을 보고 피식 웃으며 실망하게 된다. 이는 필수품인 지갑, 핸드폰을 비롯해 자동차와 집 키 등 많은 소지품들로 인해 전체적인 실루엣이 망쳐진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작은 클러치백이 하나 있었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뒷주머니에 넣었던 소지품들이 고스란히 백에 들어있었다면 그 남자는 뒤태마저 완벽했을 것이다. 이런 연유로 남자들의 패션스타일지수는 가방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구나 최근에는 남자들도 태블릿 PC, 뷰티용품 등 소지품이 늘어나면서 가방은 이제 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레드옴므의 황나나 MD는 “디자인에 따라 천차만별의 이미지를 발산하는 아이템 중 하나가 바로 가방”이라며 “백팩과 숄더백 그리고 손에 들고 다니는 클러치 백까지 패션 센스에 따라 가방선택의 폭은 진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렇다고 레슬링선수 혹은 농구선수가 작고 귀여운 토트백이나 클러치 백을 든다거나 단신인 남성이 본인 키만큼 커다란 백팩이나 숄더백을 메는 것은 오히려 스타일을 망치는 지름길일 터. 그렇다면 패션에서 이토록 중요한 백은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 스타일보다는 ‘업무’를 위한 실용성이 중요하다, ‘백팩’
2012년 올해도 남자들에게 백팩의 인기는 지속될 전망이다.
디자인과 소재에 따라 캐주얼 진 팬츠부터 포멀한 슈트까지 어떤 룩에도 빛나는 백팩은 남자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아이템으로 등극했다.
 
그것을 증명이라고 하듯 이번 시즌 아이더, 노스페이스, 네파 등 아웃도어브랜드에서는 아웃포켓이 많이 부착되어 실용성이 강조된 방수천 소재의 백팩들이 비비드한 컬러부터 뉴 어스 컬러, 체크패턴까지 다양하게 선보였다. 아울러 D&G, 구찌, 루이비통 등 수많은 명품 브랜드들조차도 매 시즌 블랙 레더 혹은 천 소재의 백팩을 선보이고 있다.
더구나 백팩은 활동성이 보장되고 실용적이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와 같은 휴대용 기기를 이동 중에 사용하는 것이 일상화 되면서 남자들은 자유롭게 두 손을 사용할 수 있는 백팩을 선호하게 되었다.
또 두 어깨로 힘이 균형 있게 고르게 분배되어 숄더백보다는 어깨가 훨씬 덜 피로하기도 해 더욱 좋다. 
★ ‘스타일’이 무엇보다 중요한 남자라면, ‘클러치백’
여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클러치백이 백화점 남성 편집숍을 시작으로 남성쇼핑몰에도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 동안 '일수가방'으로 불리며 기피되던 남자들의 클러치 백이 화려하게 부활한 것.
특히 태블릿PC가 대중화 되면서 남성들이 태블릿PC 파우치를 따로 구비하지 않아도 소지할 수 있어 가죽소재의 클러치백은 직장인 남성들에게 반응이 좋다. 또한 테블릿 PC뿐 아니라 A4 사이즈의 서류들도 간편하게 넣을 수 있는 브리프케이스 역시 꾸준히 사랑 받고 있다.
 
이번 시즌에 어깨끈을 탈부착할 수 있는 브리프케이스가 출시되면서 어깨에 가볍게 멜 수 있게 되었다. 더구나 가볍고 심플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브리프케이스는 캐주얼 룩뿐만 아니라 오피스 룩에 매치해도 손색없을 만큼 세련됨을 갖췄다는 점도 큰 몫을 한다.
★  ‘실용성+스타일’ 모두 잡고 싶다면, ‘숄더백’
어떤 가방을 선택해야할지 고민된다면 ‘숄더백’을 선택하는 것이 어떨까. 클러치 백을 선택하기에는 항상 지니고 다니는 소지품이 많고, 그렇다고 백팩을 선택하자니 부담스럽다면 숄더백이 좋다.  
 
이번시즌 체크 패턴과 스터드 장식이 더해져 더욱 스타일리시해진 숄더백은 손에 들어도 어깨에 살짝 걸쳐 메도 멋스럽다. 또한 자칫 딱딱해 보일 수 있는 슈트 룩을 훨씬 부드럽고 활동적으로 연출해 준다.
더구나 숄더백은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이동 중 태블릿PC도 사용이 가능하다. 백팩에 비해 소지품을 넣고 빼는 것이 간편하며 어깨끈을 부착할 수 있는 클러치 백보다 많은 물건을 넣을 수 있어 실용적이기 때문에 많은 남자들에게 하나쯤 있으면 좋은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jiyou@osen.co.kr
레드옴므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