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로 감동을 만드는 이들에게 시청률이 낮고 화제성이 떨어진다는 아쉬운 시선은 큰 걸림돌이 되지 못했다.
MBC 오디션 프로그램 ‘위대한 탄생3’ 첫 생방송 경연이 지난 25일 오후 경기도 일산MBC드림센터 공개홀에서 진행됐다. 이날 현장은 가수를 꿈꾸는 이들의 열정과 이들을 응원하는 관객이 내뿜는 열기로 후끈 달아올랐다. 잔인했던 경연 방식 속에서 참가자들의 열정은 시청률을 비롯한 숫자로는 설명할 수 없는 벅차오르는 감동을 안겼다.
첫 생방송 무대 결과 여일밴드, 신미애, 장원석, 조선영이 아쉬운 탈락자가 됐다. 희비는 엇갈렸지만, 합격자든 탈락자든 열정과 감동이 넘쳤다. ‘위대한 탄생’은 시즌 3에서 동시간대 경쟁자인 SBS ‘정글의 법칙’에 밀려 높지 않은 시청률로 아쉬움을 사고 있다. 시청률은 고전하고 있지만 참가자들의 실력만큼은 앞선 시즌에 비해 월등히 향상됐다.

이들은 프로들과 견주어도 전혀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폭발적인 가창력과 빼어난 노래 소화력을 과시하고 있다. 제작진이 생방송 경연에서 4명의 탈락자가 나오는 잔인한 방식을 내세웠지만 경연 방식은 이들의 노래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물론 16명의 생방송 진출자들의 노래는 긴박하게 펼쳐진 까닭에 긴장감이 묻어났다. 무대에 선 이들은 노래가 시작하기 전에 긴장한 기색이 역력했다. 천신만고 끝에 추가합격의 기회를 잡은 박우철은 자신의 이야기가 담긴 영상이 나오는 동안 무대 위에서 가슴 위에 손을 가까이 대며 애써 진정하기 위해 노력했다.
두번이나 어렵게 기회를 잡은 조선영과 여성로커 남주희의 노래는 귀를 찢을 듯한 느낌을 줄 정도로 파워풀했다. 현장에서 들은 음향장치로 거르지 않은 이들의 노래는 고막이 터지는 것이 아닌가 걱정이 들 정도로 귓가를 쩌렁쩌렁 울렸다.
이날 참가자들의 무대만큼이나 뜨거웠던 것은 응원 경쟁이었다. 참가자들의 가족과 지인, 팬들은 현수막과 플랜카드를 준비해 열띤 응원 경쟁을 벌였다. 최강의 실력자들을 응원하는 이들의 목소리는 현장을 뜨겁게 달궜다.

관객은 목소리를 높이며 환호했다. 일부 관객은 신나는 노래에는 머리 위로 박수를 치며 무대를 즐기는 모습을 보였다. 참가자들이 감미로운 노래를 부를 때는 경청하며 마음속으로 응원을 이어갔다. 이들의 열정 가득한 응원은 생방송 경연인 까닭에 잔뜩 긴장한 참가자들의 평안을 찾게 만들었다.
또한 안방극장에는 전달되지 않았지만 멘토 김태원, 용감한 형제, 김연우, 김소현 등 멘티들의 끈끈한 유대관계가 현장을 감동하게 만들었다. 16명의 멘티들은 무대가 끝난 후 멘토들에게 90도에 가까운 인사를 하고 무대 뒤로 들어갔다.
뿐만 아니라 참가자들은 모든 경연이 끝난 후 문자투표 결과가 집계되는 동안 MT영상이 공개되자 그제야 긴장한 마음을 조금 풀고 웃음을 터뜨렸다. 특히 10대그룹은 자신들의 영상에 눈을 떼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한편 이날 한기란은 자우림의 ‘마론인형’, 장원석은 팀의 ‘사랑합니다’, 양성애는 이소라의 ‘난 행복해’, 정진철은 유영진의 ‘그대의 향기’를 열창했다. 신미애는 산울림의 ‘내가 고백을 하면 깜짝 놀랄 거야’, 나경원은 동방신기의 ‘미로틱(Mirotic)’, 박우철은 고 김광석의 ‘거리에서’, 오병길은 장혜진의 ‘1994년 어느 늦은 밤’ 무대를 꾸몄다.
성현주는 노라 존스의 ‘돈 노 와이(Don't know why)’, 소울슈프림은 g.o.d의 ‘네가 있어야 할 곳’, 여일밴드는 이문세의 ‘옛사랑’, 조선영은 영화 ‘드림걸스’의 OST인 ‘앤 아이 엠 텔링 유 아임 낫 고잉(And I Am Telling You I`m Not Going)’을 불렀다. 이형은은 잭슨 파이브의 ‘아이 원트 유 백(I want you back’, 한동근은 고 김현식의 ‘내 사랑 내 곁에’, 박수진은 원미연의 ‘이별여행’, 남주희는 YB의 ‘박하사탕’ 무대를 펼쳤다.
‘위대한 탄생3’는 지난 해 10월 20일 첫 방송됐다. 20회로 기획된 이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15회가 방영됐다. 앞으로 5회의 생방송 경연이 남아있으며 대망의 결승 무대는 오는 3월 1일 진행될 예정이다.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우승자에게는 3억 원의 상금과 고급승용차가 주어진다.
jmpyo@osen.co.kr
MBC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