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M이 유럽과 중남미 지역에 방송 프로그램 포맷을 수출했다고 17일 밝혔다.
CJ E&M은 이날 "지난달 말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열린 ‘2014 NATPE’ 마켓에서 서바이벌 리얼리티 쇼인 ‘더 지니어스’와 주부 노래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디바’, 그리고 ‘노란복수초’, ‘미친사랑’ 등 드라마의 콘텐츠 포맷 판매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미국방송제작자연맹이 주최하는 ‘NATPE’는 미국은 물론 유럽, 중남미 등 전 세계의 방송사와 제작사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북미 최대의 방송영상 마켓으로 올해 51회째를 맞았다.
포맷 판매를 통해 ‘더 지니어스’가 네덜란드에서, ‘슈퍼디바’는 멕시코, 콜롬비아, 아르헨티나 등 중남미에서 현지 버전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또 드라마 ‘노란복수초’는 우크라이나와 이태리에, 드라마 '미친사랑'은 멕시코에서 리메이크 돼 현지 시청자들의 안방을 찾게 될 전망이다.
특히 ‘더 지니어스’는 ‘보이스 오브 코리아’, ‘1대 100’ 등 우리나라 버전으로 방송된 포맷 프로그램들을 포함, 포맷 프로그램의 본고장이라 불리는 네덜란드에 판매돼 눈길을 끈다. CJ E&M은 "우리나라가 포맷 수입국에서 본격적인 포맷 수출국으로 발돋움하게 됐다는 의미"라고 풀이했다.
tvN 이덕재 본부장은 “한국 최초의 포맷 패키지 수출을 이뤘던 ‘슈퍼디바’가 중국을 넘어서 전세계로 확대되고 있고, ‘더 지니어스’는 포맷프로그램의 본산이라 할 수 있는 네덜란드 진출에 성공했다. 이뿐만 아니라 ‘꽃보다 할배’도 다수의 국가에서 판매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며 “이제 대한민국의 방송 프로그램 포맷은 기존 아이디어 수출 등 제한적이었던 형태를 벗어나 신한류 브랜드로서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CJ E&M은 지난해 ‘슈퍼스타 K’, ‘슈퍼디바’, ‘더 로맨틱’(이상 중국), ‘나인’(미국) 등의 포맷을 해외에 판매한 바 있으며, 최근 ‘꽃보다 할배’는 미국, 싱가포르에서도 포맷 판매를 협의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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