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홀딩스는 국내 모바일 캐주얼 소셜 게임의 가장 대표적 성공 모델이라 할 수 있는 선데이토즈와 전략적 연합을 공식 선언했다.
스마일게이트는 24일 국민 게임 애니팡 시리즈의 개발사인 선데이토즈에 전략적 투자를 약속하는 공식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연합은 약 1200여억원 규모로 국내 모바일 게임 기업 투자 규모로는 최대다.
이를 통해 스마일게이트는 선데이토즈의 지분 약 20%를 보유하게 됐으며, 선데이토즈는 스마일게이트의 해외 시장 진출 노하우 및 네트워크를 전폭적으로 지원받게 될 예정이다. 기존 선데이토즈의 경영진이나 이사회에는 변화가 없다.
스마일게이트는 현재 글로벌 1위 온라인 FPS게임 ‘크로스파이어’로 중국, 북미 및 글로벌 신흥시장에서 이미 온라인 게임 최강자의 입지를 구축했다. 이에 더해 현재 스마일게이트의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계열사인 팜플 또한 상승세를 타고 있다. 그러나 팜플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라인업이 대부분 RPG, 하드코어, 미코어 게임위주였던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 국민 게임인 ‘애니팡’이 합세해 이제 스마일게이트는 모바일 게임에서도 명실공히 완벽한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선데이토즈는 국내 모바일 캐주얼 소셜 게임의 최강자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모색 중이었다. 이 시점에 이미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개척한 스마일게이트와 손을 잡음으로써 해외 시장 진출의 활로개척에 날개를 달게 된 셈이다.
이번 양사의 연합은, 모바일 캐주얼 게임과 글로벌 온라인 게임의 양대 강자가 만나 국내 게임업계에 큰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더 나아가 최근 무서운 성장일로를 걷고 있는 중국 게임 시장에 대항해 한국의 모바일 게임이 글로벌 경쟁력을 탈환하는데도 크게 일조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이번 연합의 특징은 양사 대표간에 오랜 기간 쌓아온 두터운 신뢰가 큰 몫을 차지했으며, 업계 리더로서 대한민국 게임산업을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는 사명감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결국 상호 보완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글로벌 강자로 함께 나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완벽한 연합으로 평가 받고 있다.
선데이토즈는 한국이 낳은 게임 업계의 가장 성공적인 스타트업 모델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자사의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선데이토즈의 성공적 해외 시장 진출의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계획이다. 스마일게이트 관계자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는 선데이토즈가 쌓아온 성공 사례들은 물론 직원들의 남다른 열정을 높이 평가해, 대한민국 게임 산업을 대표해 함께 성장할 최적의 동반자라는 판단하에 이번 전략적 투자를 결정했다고 귀띔했다.
궁극적으로 현재 글로벌 시장을 재패한 수퍼셀(Supercell)이나 로비오(Rovio)에 견주어도 손색없는 경쟁력을 갖춘 선데이토즈는 향후 스마일게이트와 손잡고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서게 된다.
선데이토즈 이정웅 대표는 “이번 양사의 연합을 통해 세계적으로 검증된 스마일게이트가 가진 해외시장 공략 노하우와 네트워크를 공유 받을 수 있게 됐다. 선데이토즈로서는 천군만마를 얻은 셈으로, 향후 세계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이제 글로벌 강자로 발돋움 하게 될 날도 머지 않았다고 믿는다.” 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한편 스마일게이트 홀딩스의 권혁빈 대표는 “스마일게이트는 금번의 전략적 투자를 통해, 한국의 대표적인 스타트업 성공모델이라 할 수 있는 선데이토즈의 해외진출을 적극 돕기 위해 그룹차원의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궁극적으로 한국 모바일게임의 위상을 세계 속에 확고히 하는데 일조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하며 “우리는 선데이토즈가 지난 5년간 일궈온 성공신화와 경영진의 능력을 매우 높이 평가한다. 양사는 각자 분야에서의 업계 리더로서 상호 보완하는 관계로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다” 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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