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 타이거, 윤.미.래! 프로젝트 그룹 MFBTY가 첫 정규 앨범 ‘원다랜드’의 베일을 벗었다. 힙합을 기대한다면 깜짝 놀랄 앨범이다. 선입견을 모두 지우고 상상력을 발휘한 세 사람의 음악은 색달랐고 남달랐다.
MFBTY는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M아카데미 콘서트홀에서 음감회를 개최했다. 이날 MFBTY 타이거JK, 윤미래, 비지(Bizzy)는 ‘헬로 해피(Hello Happy)’, ‘렛 잇 고(Let it Go)’, ‘부끄부끄’’, ‘리벨 뮤직+할리후(Rebel Music+Hollywho)’, ‘방귀 댄스’, ‘야야야’, ‘사랑과 평화’, ‘눈비에’, ‘방뛰기방방’ 등 새 앨범 ‘원다랜드(Wondaland)’의 신곡들을 공개하고 취재진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MFBTY는 타이거JK, 윤미래, 비지(Bizzy)가 함께 한 프로젝트 그룹. 첫 정규앨범인 ‘원다랜드’에는 트리플타이틀곡 ‘헬로 해피’, ‘방뛰기방방’, ‘눈빛에’를 포함해 총 16곡이 담겼다. 음감회 시작에 앞서 타이거JK는 “많은 분들이 우리가 뭉쳐서 힙합앨범이 될 것이라고 기대를 해주셨는데, 이번 앨범은 사실 힙합 앨범이 아니라 K팝의 재해석이다. 록에서 EDM까지 왔다갔다 하는 신기한 앨범이라서 ‘원다랜드’라고 이름 붙였다”고 힌트를 줬다.
처음 공개된 ‘헬로 해피’에는 유희열이 피아노로 참여했다. 확실히 힙합 색이 짙지 않았다. 그루비한 멜로디와 빠른 비트가 들리기도 했지만, 전체적으로 감미롭다는 느낌. 윤미래의 강렬한 보컬과 피아노 반주가 조화를 이뤘다. 타이거JK는 “원래는 ‘방뛰기방방’이라는 곡이 타이틀곡이었는데, 유희열 선배님이 이 곡을 재 편곡하고 싶다고 하셨다. 그렇게 해서 탄생된 곡인데, 우리들이 좋아서 만들었던 곡이 선배님 덕분에 타이틀로 떠밀려 나가게 됐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이어 용준형이 참여한 ‘렛 잇 고’와 EE, Dino-J, 랩몬스터가 참여한 ‘부끄부끄’가 연이어 선보여졌다. 두 곡은 MFBTY를 기다렸던 많은 팬들이 반가워 할 장르의 곡이었다. 특히 ‘부끄부끄’ 뮤직비디오 속 단순한 듯 ‘필’ 넘치는 래퍼들의 모습이 눈길을 끌었다. 다채로운 색깔의 랩과 음악이 듣는 재미를 더했다. 감상 후 타이거JK는 용준형과 랩몬스터의 음악적 센스에 감탄하며 “선입견도 무너졌고, 신선한 의견들을 많이 받았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어 도끼 피처링의 ‘리벨 뮤직+할리후’와 타이거JK, 윤미래의 아들인 서조단이 작사-작곡 작업에 참여한 ‘방귀댄스’가 함께 공개됐다. MFBTY는 최근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는 도끼와 더콰이엇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다는 설명. 이어 ‘방귀댄스’에 대해서는 “프로그래밍 작업을 하고 있었더니 조단이가 게임인 줄 알고 악기를 빼앗아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야야야’와 ‘사랑과 평화’였다. 두 곡은 앞서 공개된 곡들에 비해서는 비트가 느렸고, 감성에 조금 더 집중된 멜로디가 돋보였다. 특히 ‘사랑과 평화’에는 전인권이 함께 노래해 곡에 고독의 감성을 더했다. 타이거JK는 “이 곡은 특히 전인권 선배님이 리드 하시면서 고쳐 주셨다. 가끔은 빈 게 더 좋을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모든 멋부림을 다 뺀 미니멀한 곡이다”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끝으로 더블타이틀곡 ‘눈빛에’와 ‘방뛰기방방’이 공개됐다. 앞서 타이거JK는 ‘눈빛에’ 역시 타이틀곡이 아니었지만, 유희열의 추천으로 트리플 타이틀에 끼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그리고 처음부터 타이틀곡으로 선점됐던 ‘방뛰기방방’은 뮤직비디오도 함께 공개 돼 보는 이를 더욱 몰입시켰다. MFBTY는 무대 위에서 세 사람 모두의 안무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앨범은 MFBTY에게 또 다른 시도와도 같았다. 세 사람은 “‘원다랜드’의 철학은 모두가 평등하고, 다 공존할 수 있고, 불가능한 것은 없고, 모든 것이 현실화되고, 시도될 수 있다는 것”이라며, “힘들었을 때 힘이 되는 것이 아이돌이다. 우리들도 충분히 아이돌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MFBTY는 이번 앨범을 통해 방송활동도 활발히 할 예정. 타이거JK는 “방송 열심히 할 것”이라며, “세상에 우리들이 나온다는 것이 행복하다. 가수들 항상 하는 말이지만, 신인 같다”며 소감을 전했다.
한편 MFBTY의 ‘원다랜드’는 오는 19일 발매된다.
sara326@osen.co.kr
필굿뮤직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