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오는 전설이 남다른 규모를 보여준다.
오는 14일 개봉하는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감독 조지 밀러, 수입 워너브라더스코리아)에는 컴퓨터 그래픽(CG)가 아닌 실제로 제작된 무려 150여대의 자동차와 트럭, 바이크가 등장한다. 1979년 멜 깁슨 주연의 1편이 등장했을 당시, 실제 촬영으로 완성된 기념비적인 자동차 추격신을 선보인 데 이번에도 어김 없이 진짜 자동차와 진짜 스턴트와 진짜 배우들의 액션으로 완성되었다.
관객들을 여지없이 흥분시킬 머슬카 포드 머스탱 모델의 전신 격인 고출력 호주 공장 제조의 1974년형 XB 포드 팔콘 쿠페를 비롯해 쉐보레 플리마스터, 쉐보레 5-도어 쿠페, 폭스바겐 비틀, 1959년형 캐딜락과 메르세데스 리무진, EH 웨건 등 영화에 등장하는 18종의 차량을 소개한다.
워너브라더스코리아 측은 "촬영지인 나미비아의 불사의 사막에서 몇 개월간의 촬영 기간을 버티고 스토리의 논리성과 각 차량의 역할에 맞추기 위해 모든 차량은 한 대 한 대, 일일이 설계, 제조, 개조되어 매우 세심하게 맞춤형으로 제작됐다"며 "사막지형과 기후는 과열, 서스펜션 마모, 흡입기 막힘 등 기술적인 문제를 만들었지만 이런 도전과제들이 흩날리는 모래폭풍, 쏟아지는 모래, 공중 부양하는 차량을 이용한 액션 장면의 아름다움과 실체감을 돋보이게 했다"고 설명했다.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는 물과 기름을 가진 자들이 지배하는 희망 없는 22세기, 살아남기 위한 미친 폭렬 액션을 선보이는 재난 블록버스터로 전설의 걸작 '매드맥스' 시리즈의 네 번째 작품이다. 오리지널 시리즈를 감독한 조지 밀러가 연출을 맡았다. 톰 하디, 샤를리즈 테론, 니콜라스 홀트 등이 출연한다. 1985년 '매드맥스3' 이후 30년 만에 돌아온 이번 편은 올해 칸영화제에 공식 초청되면서 영화의 완성도에 대한 신뢰감을 더하고 있다. .
01. 이름: 인터셉터(Interceptor)
운전자: 매드맥스
모델: XB 포드 팔콘 쿠페
제조지: MFP 프로토타입
카우보이에게 애마가 있다면, 맥스에게는 인터센터가 있다. 맥스의 오리지널 머슬카 인터셉터는 1974년형 XB 팔콘 쿠페가 모델로 한때 사막 위 고속도로의 군왕이었으나 지금은 상처투성이 짐승이 되어 오프로드를 떠도는 신세이다. 스캇 햇과 벨트 구동 송풍장치는 문제없이 작동하지만 원래 부품 중에 성한 게 없다. 하지만 도랑에서 피어난 전설이며, 퇴물 신세임에도 여전히 고고하다.
02. 이름: 기가 호스(Giga-Horse)
운전자: 독재자 임모탄
모델: 1959년 형 캐딜락 데빌 2대
제조지: 시타델
1959년형 캐딜락 데빌 한 쌍을 결합한 기가호스는 한 대를 자르고 넓힌 후 그 위에 다른 한대를 얹어 거만하게 하늘을 향해 몸집을 키웠다. 프랑켄슈타인을 연상시키는 이 짐승 같은 차량은 두 개의 V16엔진과 2미터 높이의 쌍후륜에 걸맞은 수제 기어박스로 구동하며 포경 작살과 화염방사기로 무장하고 임모탄의 상징인 해골과 불타는 링이 둘러싼 운전대까지 독재자 임모탄의 절대적인 힘을 보여준다. 스테로이드를 맞은 캐딜락 기가호스는 과거의 영광에 바치는 헌사이자 앞으로의 승리에 대한 다짐이다.
03. 이름: 눅스카(Nuxcar)
운전자: 눅스
모델: 쉐보레5-도어 쿠페
제조지: 시타델
V8 엔진이 장착된 빛나는 강철 차체, 경사바퀴, 활강하는 날개 모양의 배기 파이프, 강력한 터보차지, 질소 연료로 힘을 더 실은 이 5-도어 쿠페는 모든 개조 기술자의 꿈이다. 임모탄을 상징하는 해골과 가면 토템이 후드에 장착되어 있고 인형의 머리와 케이블로 핸들을 장식을 했다. 내부는 눈알 모양의 기어 변속기와 인형 얼굴이 달린 운전대 등 눅스가 짧은 인생을 살면서 모은 장난감과 물건들이 흩어져 있다. 임모탄의 죽음의 전령이자 충직한 부하인 워보이 눅스가 모시는 진짜 신은 엔진이고 진짜 성전은 바로 눅스카이다.
04. 이름: 워리그(War Rig)
운전자: 퓨리오사 사령관
모델: 타트라/ 쉐보레 플리마스터, 트럭이 달린 트레일러 & 폭스바겐 비틀
제조지: 시타델
화물: 다섯 여인
체코슬로바키아 타트라와 쉐보레 플리마스터를 섞은 6륜구동의 18륜 워 리그는 V8 엔진 두 개가 맞붙어 장착되어 있고 차량 앞에는 거대한 스쿠프가 달려있으며 뒤에 달린 커다란 연료탱크와 연료포드를 끈다. 분노의 도로를 폭주하며 철통방어가 가능한 전쟁기계로 가장 실력이 뛰어나고 신임을 받는 시타델의 전사 퓨리오사 사령관이 운전한다. 수십 명의 엘리트 워보이가 워리그의 트럭과 트레일러에 탑승하며, 여러 대의 차량과 바이크가 호위한다.
05. 이름: FDK
운전자: 가스 타운 워리어
모델: 폭스바겐
제조지: 가스 타운
슈퍼차지된 V8 폭스바겐이 모델인 FDK는 사람을 잡아먹는 자의 메르세데스 리무진을 가스 타운에서부터 호송하는 역할을 한다. 은색으로 마감이 되어 있으며 배기파이프 3개, 통이 2개인 화염방사기, 연료통이 장착되어 있어 사막을 가로지르는 추격전을 펼치며 귀중한 기름을 마구잡이로 소비한다.
06. 이름: 크랭키 프랭크
운전자: 임모탄 호위대
모델: 홀든 FJ 랫 로드
제조지: 시타델
임모탄의 수행원 중 미치광이 척후병이자 호위대 가드이며 기가호스의 길잡이로 워보이가 엄호 사격을 할 수 있는 포탑과 대공포를 구비한 선발대이다. 4개의 흡기식 수퍼차지 V8 엔진을 장착하고 지붕을 잘라 개조한 홀든 FJ 랫 로드의 확장된 후미 차동장치와 후륜에 오래되고 아무 장식이 없는 뷰익 스트레이트 8를 얹혔다.
07. 이름: 피스메이커(Peacemaker)
운전자: 무기농부
모델: 립쇼 탱크, 1970년대 발리언트
제조지: 무기농장
쇳소리가 나는 1970년대 발리언트 차체를 미국산 립쇼 탱크에 용접한 무기농부의 공격용 차량인 피스메이커에는 기관총, 탱크바퀴, 어뢰가 물로 냉각하는 멀린 V8과 결합되어 있다. 항공기 부품으로 스타일링했으며 총알로 상어 입모양 장식을 했다. 임모탄의 독점 무기상의 명성에 걸맞은 엄청난 무기고를 싣고 조작이 편하고 고속으로 달리는 이 전천후 자동차는 상상을 초월하는 무기로 중무장하고 있다. 시속 60키로 이상으로 달릴 수 있으며 사막지형에서도 끄덕 없다.
08. 이름: 플로우보이(Plowboy)
운전자: 무기농장 워리어
모델: EH 웨건
제조지: 무기농장
오프로드 차체에 EH 웨건을 올리고 작살과 유압 구동 플로우를 장착해 수압으로 작동하는 쟁기로 철이든 사람 살이든 가리지 않고 모든 전리품을 긁어 모은다. 원래 시타델의 호위 차량이었으나 팔리거나 도난 맞거나 개조되어 무기농지에서 트랙터로 재탄생, 피로 물든 흙을 파헤쳐 카트리지, 총알, 시체를 찾아낸다.
09. 이름: 뷰익
용도: 호위대
기가 호스와 임모탄의 개인 경호원으로 망가진 차에 광을 낸 것뿐 장식이 별로 없는 차체를 후미 디프와 2중 후륜 위에 얹혔다. 대공포와 포탑으로 무장한 채 지원이나 보복을 할 채비를 마친 믿을 수 있는 워보이 군단이 바짝 붙어 따라간다.
10. 이름: 맥
용도: 인양차량
시타텔의 견인트럭으로 아르마다의 뒤에 붙어 전리품을 수집, 재활용하고 공세를 펼치는 선두 차량 뒤에서 자동차 캐리어에 화물을 싣는다. 다른 차량 군단과 마찬가지로 중하중용 구조차량이지만 언제든 전투에 임할 수 있으며 분노의 도로 위, 방심하고 있는 상대에게 총탄과 작살을 퍼부을 준비가 되어 있다.
11. 이름: 버기 #9
용도: 임모탄의 사륜차
모델: 페렌티
이 페렌티 모델은 호주의 대표적 실패작. 미국 머슬카를 따라 한 스포츠카이지만 섬유유리 모노코크 차체로 만들어 중년의 위기를 겪는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되었다. 인류 전체가 더 심오한 위기를 겪고 있는 이 아포칼립스의 세계에서 버기 #9이 제 자리를 찾은 것처럼 보이지만, 그래도 정당성과 무법천지의 도로에서 살아남기 위해 커다란 총이 있어야 할 것 같다.
12. 이름: 엘비스
용도: 고속 선발대
모델: 쿠페
창문 3개가 달린 쿠페의 확장된 샤시 위에 GMC 6 2대가 맞붙어있는 엘비스는 V12 차량 특유의 그르렁대는 엔진소리를 낸다. 질소 연료를 주입할 수 있으며 단일 포탑으로 무게 중심을 잡아 워 리그 호송차량 중 고속 척후병 역할을 하며 분노의 도로 위에서 심박수를 펌프질한다.
13. 이름: 닷지
용도: 호위대
시타텔 최고의 파이어 카이자 가스 타운에서 출동한 화염방사 광견으로 시타델을 상징하는 검정으로 도색하고 사막에서 펼쳐지는 대추격전에 동참한다. 이 구식 핫 로드 자동차의 라지에이터 앞에 달린 루츠 송풍장치가 공기와 흙먼지를 거의 비슷한 비율로 빨아들이기 때문에 이 세상에 단 2개 남은 팬티호스를 필터로 사용한다. 끝내주는 자동차이자 질소연료 주입이 가능한 눅스카의 경쟁상대로 목표물에 도달하는 속도가 비슷하게 빠르다
14. 이름: 프린스 발리언트
용도: 호위대
호주에서 제작한 불을 뿜는 발리언트 차저 V8 고출력 자동차. 모래폭풍과 빠른 속도 때문에 도료가 벗겨져 나갔고, 본넷과 가드를 녹슨 금속으로 된 화염 모양으로 스타일링했다. 고성능 화염방사기와 화염병 지뢰로 무장한 가스 타운의 호위차량이며 선제공격과 고속 추격전에 적합하도록 3명이 탑승한다.
15. 이름: 빅풋(Big Foot)
운전자: 릭투스
모델: 1940년대 파고 트럭
제조지: 시타델
2미터 장신인 릭투스는 임모탄의 아들로 여러 대의 차를 지휘한다. 그의 전투용 차량인 빅풋은 작살과 벨트로 구동하는 기관총을 후미에 장착한 1940년 대 파고 워크호스를 개조했다. 강철 차체에는 터보 400 자동변속기로 조작하는 슈퍼차지된 V8 엔진이 장착되어 있으며 1.6 미터 크기의 테라 타이어는 예전 군용 수퍼 탱커에서 떼온 중하중용 축 위의 기어 감속 허브에 달려있다. 현가장치가 1.2 미터, 배기량이15 평방미터에 달하고 핸들을 잡은 임모탄과 작살, 벨트구동 총을 발사하는 릭투스를 태우고 낮은 산에도 올라갈 수 있는 유일한 자동차.
16. 이름: 파이어카 #4
운전자: 가스 타운 워리어
모델: 잡종
제조지: 가스 타운
1970년대 홀든 HZ 유테를 원형으로, 방사상 무늬의 고무와 표백한 뼈로 모양을 낸 가스 타운의 추격용 차량으로 난폭함과 BBQ 때문에 존재한다. 폭발하는 장대인 썬더스틱이 차의 앞부분에, 화염방사기가 후미에 장착되어 있다. 운전자, 보조운전자, 창기병, 포수로 구성된 팀은 뒤따라 오는 폴캣이 맘껏 추격, 약탈, 강탈할 수 있게 목표물의 속도를 늦추는 역할을 수행한다. 방사상 무늬의 고무와 표백한 뼈로 모양을 냈다.
17. 이름: 버자드(Buzzard)
모델: 버자드 엑스카베이터(6 X 6 M.A.N), 버자드(플라이마우스, 캐딜락 엘도라도, 잡종)
운전자: 버자드 족
제조지: 지하
사막 최악의 부족인 버자드 족은 철침과 뾰족한 파편으로 무장한 채 무리를 지어 다니면서 쫓기는 자를 괴롭히는 하이에나 같은 존재. 길에 있는 모든 것을 뭉개고 뚫고 산산조각 내고 터널을 내기 위해 버자드를 만들었다. 후미의 중하중용 스쿠프부터 앞에 달린 톱에 이르기까지 버자드 엑스카베이터는 M.A.N 6X6 트랙터에 버자드 엑스카베이터의 모티브가 된 호주 개미핥기 타스마니안 엔치드나의 등에 달린 침과 동일한 1,757개의 스파이크를 달아 만들었고, 재활용한 자동차 패널로 철재 스파이크 5천 개를 달았다.
18. 이름: 두프 웨건(Doof Wagon)
운전자: 코마—두프 워리어
모델: 8 x 8 M.A.N. 미사일 운반차
제조지: 시타델
화물: 라이처스 사운드
두프 웨건은 카(Car)와 아마겟돈(Armageddon)을 결합한 일명 바퀴 달린 음향 카맛게돈으로, 임모탄의 워보이 군단에 광기를 불어 넣는 도로 위의 협박자이자 행사차량이다. 기중기처럼 생긴 움직이는 무대가 있고 거대 스피커와 방송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개조한 에어콘 덕트의 철제 빔에 매달린 태고 연주자가 운전자를 위해 폭력적인 리듬을 치면, 개조한 8 x 8 M.A.N. 미사일 운반차 위 번지 점프줄에 매달린 맹인 기타연주자는 더블넥 전자기타/화염방사기로 철조각과 화염을 뿌린다.
jay@osen.co.kr
'사진' 그린나래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