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의 역사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책이 출간됐다.
휴먼카인드북스가 출간한 '아메리칸 힙합' 1, 2권은 제이지(Jay-Z), 에미넴(Eminem), 스눕 독(Snoop Dogg), 칸예 웨스트(Kanye West)등 각 래퍼들에 대한 성장배경 및 상세한 소개와 아메리칸 힙합신에 대한 배경을 알려주는 책이다. 힙합 장르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힙합 역사와 그 흐름을 짚어낸 '아메리칸 힙합'은 해당 분야의 가이드와도 같은 책이다.
국내에서 흑인 음악 매거진으로 정평이 나 있는 힙합엘이를 이끄는 집필진 김정원, 김현호, 박준우, 심은보, 이인성이 의기투합한 이 책은 힙합을 사랑하는 마니아들에게는 힙합의 근간을 알 수 있게 해 주는 고급 정보를, 힙합 초보자들에게는 비프, 게토 등 생소한 힙합 용어에 대한 정확한 의미와 유래를 알려준다.
국내외에서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에픽하이의 타블로는 이 책에 대해 "힙합이 미국 문화와 사회의 당연한 일부가 된 시기를 잘 담아냈다. 그 당시 힙합을 이해함으로써 이 시대를 사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 역시 조금이나마 선명해질 것"이라며 극찬했다.
힙합 대중화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듣고 있는 다이나믹 듀오의 최자는 "사연이 참 많은 힙합 음악은 그냥 들어도 좋지만 알고 들으면 더 좋다. 이 책을 읽는 사이에 힙합과의 사랑이 더욱더 깊어질 것"이라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사이먼 도미닉(쌈디)는 "이 책을 통해 힙합에 대한 이해와 흥미가 충분히 깊어지고 더해질 거라고 생각한다. 힙합에 대한 관심이 대단한 요즘, 많은 이들이 한 번쯤 읽어봤으면 하는 책"이라고 추천글을 남겼다.
닥터드레(Dr. Dre)부터 드레이크(Drake)까지 2000년대 힙합 황금기의 역사를 총망라한 '아메리칸 힙합'은 힙합에 대한 입문서이자, 전문서로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앤루니스, YES24, 알라딘, 인터파크 등 전국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절찬리 판매 중이다.
jay@osen.co.kr
휴먼카인드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