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인 유재석이 MBC ‘무한도전 가요제’에 이어 JTBC 새 파일럿 예능프로그램 ‘투유프로젝트-슈가맨을 찾아서’를 통해 다시 한 번 가수들과 호흡을 맞춘다. 유희열을 비롯해 하니와 소진, 존박, 매드클라운과의 호흡에 나선다.
유재석은 유희열과 오는 19일 오후 11시 첫 방송되는 JTBC 파일럿 예능프로그램 ‘투유 프로젝트-슈가맨을 찾아서’ MC로 발탁됐다. ‘투유 프로젝트’는 대한민국 가요계의 한 시대를 풍미했다가 사라진 가수, 일명 ‘슈가맨 (SUGAR MAN)‘을 찾아 그들의 전성기와 히트곡, 가요계에서 사라진 이유와 행방 등을 알아보는 것은 물론 그들의 히트곡을 2015년 최신 버전의 역주행송으로 재탄생시켜서 대결을 펼치는 프로그램.
유재석과 유희열은 각 팀의 팀장을 맡고 채정안과 김이나는 부팀장 역할을 맡아 팀 간에 치열한 대결을 펼친다. 신사동호랭이와 신혁은 슈가맨의 히트곡을 2015년 버전으로 재탄생시킬 프로듀서 역할을 맡는다. 유재석은 잊혀진 가수들을 만나 그들의 히트곡을 2015년 버전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일단 첫 회 무대에는 EXID의 하니와 걸스데이의 소진, 존박, 매드클라운이 오른다. 유재석이 누구와 한 팀이 될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이들 중 몇 명의 가수들과 호흡을 맞출 예정.
‘흥부자’ 유재석은 유독 가수들을 만나면 흥을 주체하지 못하는 모습을 방송에서 종종 볼 수 있었다. 흥이 많은 만큼 그간 가수들과 ‘특급케미’를 형성하며 레전드 무대들을 선보였다. 물론 어느 분야의 누구를 만나든 최고의 호흡을 만들어내는 것이 유재석의 힘이지만 특히나 가요제에서 가수의 매력을 발굴하는 것과 동시에 함께 곡을 만들어 나가는 파트너 가수와의 호흡이 꽤 좋다. 아직 유재석이 ‘투유 프로젝트’에서 MC 역할 외에 역주행송에 어떻게 참여할지 확실히 공개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어떤 식으로든 역주행송을 탄생시키는데 참여할 예정이다.
2007년 ‘무한도전’ 강변북로 가요제에서는 홀로 무대를 선보였고 그의 넘쳐흐르는 흥은 확인됐다. 하지만 2009년 올림픽대로 듀엣 가요제를 통해 처음 가수들과 호흡을 맞추는 거라 가수와의 무대가 어떨지 예상할 수 없었다. 그러나 유재석은 기대한 것 이상의 매력을 보여줬다. 올림픽대로 듀엣 가요제에서 타이거JK, 윤미래와 ‘퓨처라이거’ 팀을 결성한 유재석은 무대를 준비하며 타이거JK에서 음악 실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유재석은 두 사람의 힙합리듬과 자신이 좋아하는 삼바리듬을 넣은 ‘렛츠 댄스(Let's Dance)’를 만들어 무대를 선보였고 랩에 대한 가능성을 보였다. 특히 대상 트로피를 거머쥔 것은 물론 ‘무한도전’ 가요제 사상 처음으로 MBC ‘쇼! 음악중심’에 진출하기도 했다.
가수들과 의외의 케미를 만들어낸 유재석은 2011년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에서도 이적과의 찰떡호흡으로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유재석은 이적과 ‘말하는 대로’를 함께 작사했다. 당시 가요제를 준비하며 유재석은 20대 불안했던 자신의 삶을 이적에게 털어놓았고 이적은 유재석의 얘기를 바탕으로 곡을 만들어냈다. 두 사람의 호흡으로 탄생한 ‘말하는 대로’는 지금까지도 젊은이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는 노래로 불리고 있다. 또한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 메인무대였던 ‘압구정 날라리’에서도 유재석은 이적과 차진 호흡을 보여줬다.
유재석은 2013년 자유로 가요제에서는 가수들과 더욱 능숙하고 여유 있는 호흡을 보여줬다. 친분이 있는 유희열, 김조한과 나선 유재석은 자신이 원하는 빠른 리듬의 삼바는 아니었지만 알앤비 곡 ‘플리즈 돈 고 마이 걸(Please Don't Go My Girl (feat. 김조한))’로 색다른 호흡을 맞췄다. 새로운 장르의 가수들과의 입맞춤도 성공적이었다.
또한 지난 13일 열린 영동고속도로 가요제에서 박진영과 파트너로 나선 유재석은 그야말로 ‘물 만난 고기’였다. 서로 추구하는 춤의 장르는 달랐지만 이들 모두 춤에 대한 열정이 상당하다는 것은 같다. 거기다 자신이 그토록 하고 싶었던 댄스 음악으로 박진영과 무대에 서니 호흡은 직접 보지 않아도 어떨지 예상된다.
유재석은 ‘무한도전 가요제’에서 가수들과 특급케미를 만들어냈다. 앞서 공개된 ‘투유 프로젝트’ 티저 영상에서 유재석이 무대에서 선글라스를 끼고 노래를 하는 듯한 모습이 포착된 유재석. 그가 ‘투유 프로젝트-슈가맨을 찾아서’에서도 가수들과 어떤 색깔의 호흡을 보여줄지 기대된다./kangsj@osen.co.kr
JTBC 제공, ‘투유 프로젝트’ 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