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에도 지상파 3사는 그동안 준비한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과 특집 방송을 야심차게 내놓고 시청자들의 심판을 기다리고 있다. 명절 안방극장을 사로잡아야지만 다음 개편 때 정규 편성의 기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이 붙곤 한다. 그야말로 살 떨리는 예능 대전이 펼쳐지는 것. 과연 이번 추석에는 어떤 프로그램이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지, 더욱 풍성한 한가위를 만들어줄 추석특집 새 예능 프로그램을 정리해봤다.
#. 9월 26일
- SBS ‘심폐소생송’
‘심폐소생송’은 가수들의 앨범 속 고이 잠들어 있는 숨은 명곡을 원곡 그대로 소화하며, 곡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 넣어주는 역할을 하는 구성의 예능 프로그램이다. 가요계 최고의 여성 보컬리스트인 옥주현, 린, 정인, 이영현이 출연한다. 1부는 26일 오후 10시 40분, 2부는 28일 오후 4시 45분에 방송된다.
#. 9월 27일
- MBC ‘잉여들의 히치하이킹’
‘잉여들의 히치하이킹’은 노홍철과 청춘들의 여행을 담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노홍철의 복귀작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노홍철은 생면부지의 20~30대 남자 4명과 약 20일간의 여정으로 유럽 배낭여행을 떠났다. 노홍철 등 5명의 일행은 최소한의 경비만을 준비한 채, 여행 도중에 ‘창조적인 생산활동’을 통해 비용을 충당해가며 버티는 ‘자급자족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1부는 27일, 2부는 28일 오후 11시 15분에 전파를 탄다.
#. 9월 28일
- MBC ‘아이돌스타 육상·씨름·농구·풋살·양궁 선수권대회’
‘아이돌스타 육상·씨름·농구·풋살·양궁 선수권대회’(이하 ‘아육대’)가 어김없이 추석에도 시청자들을 만난다. ‘아육대’는 아이돌 가수들이 스포츠 종목에 도전, 땀을 흘리며 정정당당 승부를 가리는 내용의 프로그램으로, 전현무, 김정근, 허일후가 MC로 나선다. 1부는 28일, 2부는 29일 오후 5시에 방송된다.
- KBS 2TV ‘전국 아이돌 노래자랑’
30년이 훌쩍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KBS ‘전국 노래자랑’이 ‘전국 아이돌 노래자랑’이라는 타이틀로 변신, 예심을 거친 아이돌이 본선 무대에 올라 실력을 펼친다. 특히 ‘전국 노래자랑’의 상징과도 같은 송해와 개그우먼 장도연이 MC를 맡아 그 재미를 더욱 살릴 예정이다. 오후 6시 방송.
- SBS ‘NEW 스타킹’
새 단장을 위해 잠시 안녕을 고했던 ‘스타킹’ 또한 추석을 기점으로 기존 포맷에 플러스알파를 더해 돌아온다. 포맷뿐만 아니라 작가진까지 교체할 정도로 남다른 각오를 드러낸 ‘스타킹’의 개편 내용은 두 가지다. 첫 번째는 가족, 친구, 친척이나 지인의 제보를 받은 출연자만이 출연했던 기존의 방송과 달리 제보자가 함께 출연한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초창기처럼 출연자들끼리의 경쟁 구도를 재편하는 것이다. 본래 ‘스타킹’이 추구하던 경연 방식으로 돌아와 오락적인 재미를 높일 예정이다. 오후 6시 방송.
- KBS 2TV ‘전무후무 전현무쇼’
전현무의 KBS 복귀작인 ‘전무후무 전현무쇼’는 전현무가 단독 MC로 나서는 프로그램이다. 새롭게 시도되는 1인 미니멀라이즈 방송으로 최저 예산, 최소 세트, 열린 포맷, 1인칭 전지적 전현무 시점이라는 색다른 콘셉트를 지향한다. 한 회가 토크쇼, 야외 VCR, 전현무가 직접 진행하는 뉴스까지 기상천외한 구성으로 진행된다. 오후 8시 30분 방송.
- MBC ‘위대한 유산’
‘위대한 유산’은 빡빡한 스케줄을 소화하면서 가족에게 소홀해진 연예인들이 부모의 생업을 직접 체험하는 무공해 가족 예능프로그램이다. 가족을 책임지기 위해 열심히 살아왔던 부모의 고충을 이해하는 동시에, 그 안에서 험난한 인생을 헤쳐 나가기 위한 결정적인 ‘인생 매뉴얼’, 즉 부모가 자녀에게 물려줄 수 있는 최고의 ‘위대한 유산’을 찾아 나선다. 가수 김태원, 에이핑크 보미, 래퍼 산이가 이 여정에 동참한다. 오후 8시 35분 방송.
#. 9월 29일
- SBS ‘어머니가 누구니’
전현무와 최현석을 MC로 내세운 ‘어머니가 누구니’는 스타와 스타의 가족이 함께 출연해 요리 대결을 벌이는 프로그램으로, 올해 방송가에서 가장 뜨거운 호응을 얻었던 ‘쿡방(COOK+방송)’을 반영했다. 추성훈, 로이킴, 김보성, 이지현, 사유리 등이 출연해 색다른 매력을 과시할 예정이다. 오후 6시 방송된다.
- KBS 2TV ‘네 멋대로 해라’
지난 6월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를 찾았던 ‘네 멋대로 해라’가 3개월 만에 다시 돌아온다. 옷을 주제로 스타일리스트의 도움 없이 나 홀로 옷 입기에 도전하는 스타들의 패션에 대한 다양한 고군분투를 다룬다. 정형돈, 안정환, 성시경이 MC로 나선다. ‘네 멋대로 해라’는 게스트의 옷을 통해 몰랐던 스타의 숨겨진 매력을 발견함과 동시에 옷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줄 예정이다. 오후 6시 20분 방송.
- MBC ‘능력자들’
오후 8시 35분에 전파를 타는 ‘능력자들’은 취미와 즐길 거리가 사라져 삭막해진 대한민국의 숨은 능력자들을 찾아 그들이 가진 지식능력을 시청자들에게 소개하는 구성이다. 일명 ‘덕후’들을 조명하는 프로그램으로 김구라와 유세윤이 MC로 나선다.
- KBS 2TV ‘여우사이’
유희열, 정형돈, 유병재의 만남으로 화제를 모은 ‘여우사이’는 라디오와 TV 두 매체의 장점을 결합한 프로그램으로 세 사람의 재미있는 조합이 인상적이다. 이미 한 차례 진행된 바 있는 생방송 라디오 당시 세 사람의 빵빵 터지는 입담이 시청자들을 사로잡아 더욱 기대를 더하고 있다. 오후 10시 55분 시청자들을 만난다. / parkjy@osen.co.kr
[사진] KBS, MBC, SBS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