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스타워즈:깨어난 포스(이하 '스타워즈7')'의 개봉을 맞아 디즈니 측에서 스타워즈 데이가 왜 5월 4일인지에 대해 설명했다.
스타워즈 데이(Star Wars Day)는 전 세계 스타워즈 팬들이 기다리는 스타워즈 축제일. 매년 5월 4일로 정해진 스타워즈 데이가 돌아오면 팬들은 한데 모여 스타워즈 영화를 관람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 팬 활동을 함께 하며 스타워즈 문화를 즐겨 왔다.
2000년대 이후 스타워즈 데이는 인터넷 웹사이트와 SNS를 통해 급속도로 번져 나가 스타워즈 팬 뿐만이 아니라 일반인들도 함께 즐기는 모두의 축제로 확대되고 있는 모양새다. 대규모의 캐릭터 퍼레이드, 코스튬 행사 등 폭넓은 행사들이 팬들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펼쳐지고 있으며, 스타워즈 제작사인 루카스 필름 및 각종 기업들도 후원에 나서 기념품 프로모션, 한정판 상품 판매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디즈니에 따르면 스타워즈 데이는 스타워즈 영화 속 유명한 대사인 “포스가 당신과 함께 하기를(May the Force be with you)”의 영어 표현이 5월 4일(May the Fourth)과 비슷하게 들리는 데에서 유래했다.
스타워즈와 5월 4일의 연관성이 최초로 기록된 것은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마가렛 대처가 1979년 5월 4일 영국 최초의 여성 수상으로 당선되자 보수당이 런던 이브닝 뉴스(London Evening News)에 ‘5월 4일이 당신과 함께 하길 바랍니다 (May the fourth be with you)’라는 축전을 실었던 것이 널리 알려져 있다.
5월에는 조지 루카스 감독의 생일(1944년 5월 14일) 및 ‘새로운 희망’(1977년 5월 25일)을 비롯한 여섯 편의 모든 스타워즈 영화 개봉일이 들어있어, 스타워즈 팬들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달이다. 스타워즈 데이는 5월에 연달아 이어지는 행사들의 시작점으로서, 매년 스타워즈 팬들에게 축제 분위기는 물론 관심과 기대를 불러 일으킨다.
한편 '스타워즈7'은 지난 17일 개봉, 16만 7322명(영진위)을 불러모으며 박스오피스 2위를 차지했다. / nyc@osen.co.kr
[사진] '스타워즈7' 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