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방송대상2016에서 tvN과 ‘응팔’이 작품상과 채널부문 대상을 수상한 가운데 tvN이 주요 부문상을 휩쓸었다. 출연자들 가운데서는 tvN ‘치즈인더트랩’의 박해진과 ‘용감한기자들’의 신동엽이 상을 받아 눈길을 끌었다.
25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케이블방송대상 시상식이 열렸다. 이날 시상식에는 진행을 맡은 신동엽을 비롯해서 류준열, 류혜영, 라미란, 박해진, 제시, 이수근, 그룹 인피니트, 그룹 트와이스, 래퍼 제시 등이 참석해서 자리를 빛냈다.
이날 드라마 부문 대상은 tvN ‘응답하라 1988’(이하 ‘응팔’)이 수상했고 예능부문에서는 SBS플러스 ‘현정의틈’이 받았다. 또한 베스트 연기상은 tvN ‘치즈인더트랩’에서 유정 선배를 연기한 박해진이 받았다. 박해진은 “'치즈인더트랩'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작품이었다"라며 "그래도 많은 사랑 받게 돼서 감사하다. 곧 좋은 작품으로 찾아뵙겠다"라고 짧게 소감을 전했다. 베스트 MC상은 신동엽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케이블스타상 중 베스트 연기자 상은 유정선배 박해진이 받게 됐다. 베스트MC 상은 E채널 ‘용감한 기자들’의 신동엽. 베스트 코미디언 상은 tvN '코미디 빅리그‘의 이국주, 케이블음악PD가 선정한 최고가수 남자그룹 인피니트, 솔로가수 제시가 받는 영광을 누렸다.
250여개 케이블 채널 중에서 가장 독보적인 성적을 기록한 채널은 tvN이었다. tvN이 케이블방송대상2016에서 채널부문 대상을 받았다. tvN은 250여개가 넘는 케이블 채널 중 시청률, 매출, 사회공헌도 등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둬 채널부문대상을 받았다.
상을 받은 이명한 본부장은 "올해 tvN이 10주년이 됐다"며 "아직 10살 된 아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겠다. 10살짜리 아이가 더 잘 성장 할 수 있도록 많은 성원 부탁드린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어 출연자 부문에 대한 수상이 이어졌다. 드라마부문 인기스타상을 수상한 라미란은 재치 있는 수상 소감을 전했다. 라미란은 “제 생애 인기 스타상을 받게 될 줄 몰랐는데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며 “더 까불면서 연기해서 즐거움을 드리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예능 부문 인기스타상을 받은 이수근은 “도덕적이고 훌륭한 분들 속에서 제가 가장 눈에 띄는 것 같다”며 “깨끗한 신동엽을 롤모델 삼아서 열심히 하겠다. 웃음으로 보답하겠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들과 함께 베스트 캐릭터 상은 E채널 ‘라이더스’의 커플 김동욱과 이청아, 공감스타 상은 UMAX '나에게 건배' 윤진서, 맛있는 스타상은 코미디TV ‘맛있는 녀석들’ 출연진 김준현, 유민상, 김민경, 문세윤이 받았다.
케이블 채널에서 새로운 시도를 한 작품들에 대한 수상도 있었다. TV를 벗어나서 새로운 채널과 새로운 시간대에 방송된 Drama H ‘유일랍미', 글로벌 부문에서 UMAX 'Korean Food Made Simple 시즌2', MBC MUSIC ‘한중합작 슈퍼아이돌’, 기획부문 대상 tbs교통방송 ‘대중가요 서울을 노래하다’, KBS Joy ‘우리가 응원한다, 청춘하라'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VOD상을 통해서 지난해 우리를 울고 웃겼던 콘텐츠들을 알 수 있었다. 드라마 부문 대상은 tvN ‘응답하라 1988’, 예능부문 대상 JTBC '냉장고를 부탁해' 영화부문 대상 ‘베테랑' 어린이부문 대상 애니메이션 ‘헬로카봇’이 수상했다.
라이징스타도 ‘응팔’에서 나왔다. 류준열과 류혜영이 연기 부문 라이징 스타 상을 받았고 예능 부문에서는 tvN ‘배우학교’ 이진호가 수상했다. 베스트 커플상은 ‘유일랍미’의 오창석과 이태임, 한류가수상은 그룹 B.A.P, 1인 크리에이터상은 대도서관, 핫이슈예능인상은 최현석이 받았다. 류혜영은 수상직후 "시작 할 때만 받을 수 있는 상을 받게 됐다"며 "라이징스타답게 점점 더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라고 야심찬 수상소감을 밝혔다.
올해로 10주년이 된 케이블방송대상2016에서는 높아진 양적 질적으로 성장한 케이블 채널들을 느낄 수 있었다. tvN이 시작한 새로운 콘텐츠의 바람이 케이블채널을 어디까지 성장시킬지 관심이 쏠린다.
이하 수상자(작) 명단
▲ 드라마부문 대상 ‘응답하라 1988’(tvN)
▲ 예능부문 대상 ‘현정의 틈(SBS플러스)’
▲ 교양/다큐부문 대상 ‘대한민국 과학자(YTN사이언스)
▲ 어린이부문대상 ’꼬꼬 속담 과학수사대(애니박스)‘
▲ 음악부문 대상 ’너의 목소리가 보여(Mnet)'
▲ 뉴미디어부문 대상 ‘유일랍미(Drama H)'
▲ 글로벌부문 대상 'Korean Food Made Simple 시즌2(UMAX)', ’한중합작 슈퍼아이돌(MBC MUSIC)
▲ 기획부문 대상 ‘대중가요 서울을 노래하다(tbs교통방송)’, ‘우리가 응원한다, 청춘하라(KBS Joy)'
▲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장 특별상 ‘맛있는 녀석들(코미디TV)'
▲ 베스트 연기자 박해진
▲ 베스트 MC 신동엽
▲ 라이징스타 류준열 류혜영 이진호
▲ 인기스타 라미란 이수근
▲ 베스트커플 오창석 이태임
▲ 베스트 캐릭터 김동욱 이청아
▲ 공감스타 윤진서
▲ 맛있는 스타 김준현 유민상 김민경 문세윤
▲ 베스트 코미디언 이국주
▲ 케이블TV음악PD가 선정한 최고가수 트와이스 인피니트 제시
▲ 한류가수 B.A.P
▲ 핫이슈예능인 최현석
▲ 1인 크리에이터 대도서관
▲ 채널부문대상 tvN
▲ VOD 부문 드라마대상 ‘CJ E&M(응답하라1988)’
▲ VOD 부문 예능부문 대상 ‘JTBC(냉장고를부탁해)’
▲ VOD 부문 영화부문 대상 ‘외유내강(베테랑)’
▲ VOD 부문 어린이부문 대상 ‘초이락컨텐츠팩토리(헬로카봇)’
▲ 케이블TV방송(SO) 지역채널 정규방송부문 대상 ‘新진상품 얼쑤부산(CJ헬로비전중부산방송)’, ‘세상의 숨은 1인치 사당종합체육관의 예고된 인재(현대HCN동작방송)’
▲ 특집방송부문 대상 ‘힘내요 우리 안산(티브로드한빛방송)’, ‘KCTV스페셜-가네보의 검은 실타래(한국케이블TV광주방송)’
▲ 지역보도부문 대상 ‘시사기획S-애물단지 전락, 공립박물관(서경방송)’, ‘근로자 집단 수은중독사태(CMB광주방송)’
▲ 지역채널 개인상 JCN울산중앙방송 김태우 PD, 서울경기케이블TV 유승한 기자, 티브로드새롬방송 김웅수 감독, 서경방송 권은경 아나운서/pps2014@osen.co.kr
[사진] 백승철 기자 baik@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