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된장 레시피가 공개됐다. 초보자들에겐 힘든 된장 요리도 구수한 매력의 '된장남' 백종원이 만든 '만능 된장' 하나면 오케이다.
26일 오후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2' 제6화에선 요리 초심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반찬 만들기에 도전했다. 특히 어디에나 잘 어울리고 웬만하면 실패할 확률도 적은 식재료인 된장으로 만드는 백선생표 '만능 된장'레시피를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방송에는 지난해 인기를 끈 '만능 간장'과 '만능 오일'을 잇는 또 하나의 만능 시리즈인 '만능 된장'으로 시청자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된장으로 반찬을 만들 때 가장 어려운 것은 적절한 간을 맞추는 일. 이에 백종원은 "몇 가지의 재료를 섞어 된장의 짠맛을 중화시켜주면 된다"라며 어떤 반찬도 뚝딱 만들어낼 수 있다고 자부했다.
백종원이 강조한 '만능 된장'의 핵심은 깨. 된장 베이스에 깨를 적절히 섞으면 된장의 짠맛을 중화시킬 수 있다. 이후 간마늘과 참기름을 섞으면 간단한 '만능 된장'완성.
백종원은 이후 '만능된장'을 이용해 집에서 간단히 해먹을 수 있는 무침반찬 5종과 된장을 이용한 미나리, 가지무침, 뚝배기 강된장, 고등어 쌈장, 달걀 요리까지 손쉽게 만들어 안방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sjy0401@osen.co.kr
[사진] tvN '집밥 백선생2' 방송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