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송혜교 측이 초상권 침해 손해배상소송 관련해 공식입장을 밝혔다.
송혜교 소속사 UAA 측은 27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로만손(제이에스티나, 이하 J)과의 주얼리 부분 모델 계약은 2016년 1월에 끝났습니다. 가방 부분은 3월에 종료됐고 재계약은 진행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대신, J사는 KBS 드라마 '태양의 후예' 제작사와 PPL 광고계약을 맺었습니다. 드라마를 통해 강모연의 귀걸이 등을 노출하는 방식입니다"라며 "배우의 입장에선 제작비에 도움이 된다면, PPL 제품을 착용하는 게 도리입니다. 단 노출은 드라마 촬영에 국한되어야 합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J사는 해당 장면을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변형, 각 매장에서 광고물로 돌렸고 배우에게 전혀 초상권 관련 동의를 구하지 않았다는 것. 소속사 측은 "J사가 운영하는 韓中 SNS에 송혜교 씨가 나오는 부분을 캡처해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심지어 中웨이보에는 송혜교 씨를 자사 모델처럼 이미지화 시켜 홍보했습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J사는 송혜교 씨 초상권과 관련, 비상식적 행위가 발각되자 '광고모델 재계약' 제안을 해왔습니다. 불법 광고에 대한 합의 차원이었습니다"라며 "송혜교 씨는 J사와 모델 재계약을 진행할 계획이 없습니다. J사는 업계의 관행과 상식을 무시했습니다. 단지 모델료를 받기 위해 부당한 행위를 묵과할 생각이 없습니다. 초상권 활용으로 인한 부당이익에 대해 책임을 묻겠습니다. 반면, 소송을 통해 발생되는 배상금은 '신진 주얼리 디자이너 육성'을 위해 전액 기부하겠습니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대기업이 소규모 사업자의 디자인을 도용한 사례도 비일비재합니다. 한국의 신인 디자이너들은 대기업의 갑질에 의욕이 꺾입니다. 꿈을 잃고, 자리를 뺏기는 일도 있습니다"라며 "송혜교 씨는 J사와의 소송을 통해 얻은 배상금 전액을 신진 디자이너(혹은 디자인 학원, 학교 등 기관)에 돌려주겠습니다. 그들이 디자이너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라고 덧붙였다. /parkjy@osen.co.kr
[사진] UAA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