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아이오아이(I.O.I)가 걷는 길마다 신기록을 세우고 있다. 그야말로 ‘예능 시청률 보증 수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이오아이가 출연한 예능프로그램들이 높은 화제성은 물론 자체최고시청률을 기록, 아이오아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JTBC ‘투유프로젝트-슈가맨’부터 tvN ‘SNL 코리아7’, JTBC ‘아는 형님’ 등 아이오아이가 최고시청률을 찍고 있다.
먼저 아이오아이가 가장 먼저 출연한 예능프로그램 ‘투유프로젝트-슈가맨’(이하 슈가맨)이었다. 완전체로서 처음 출연하는 예능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리고 이러한 관심은 시청률로 그대로 나타났다.
‘슈가맨’이 원래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이었지만 아이오아이 덕을 제대로 본 것. 지난달 12일 더 넛츠, 더 네임 편이 기록한 3.388%(닐슨코리아, 전국유료방송가구 기준) 보다 높은 3.911%를 기록하며 자체최고시청률을 경신했다.
‘슈가맨’은 기본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이라 게스트들과 슈가맨에 따라 시청률이 조금씩 변동은 있었지만 아이오아이 출연 방송분 시청률 상승은 놀라웠다.
첫 출연 예능부터 대박을 터뜨린 아이오아이의 두 번째 예능은 ‘SNL 코리아7’이었다. ‘SNL 코리아7’은 이번 시즌 시청률이 아쉬웠던 것이 사실이다. 화제성은 있었지만 그만큼 시청률이 따라주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 7일 아이오아이 편으로 대박을 맞았다. 아이오아이 편이 케이블, 위성, IPTV가 통합된 유료플랫폼 가구 시청률이 평균 2.3%, 최고 3.4%를 기록하며 이번 시즌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했다.(닐슨코리아/전국기준) 이는 지난 주 방송분이 기록한 1.176%에 비해 2배 높은 시청률이었다.
같은 날 방송된 ‘아는 형님’도 마찬가지. ‘아는 형님’도 아이오아이 덕에 자체최고시청률을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5일 방송을 시작한 ‘아는 형님’은 방송 5개월 만에 시청률 2%를 돌파했다. 그간 1%대 시청률을 기록해 아쉬웠지만 이날 2.209%를 기록하며 방송 이래 처음으로 2%의 벽을 깼다.
이쯤 되니 아이오아이를 ‘예능 시청률 보증수표’라고 부를 만하다. 출연하기만 하면 최고시청률을 기록하는 아이오아이. 앞으로 또 어떤 ‘신기록’을 낼지 기대된다. /kangsj@osen.co.kr
[사진] JTBC, tvN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