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이 대표 문화 콘텐츠를 바라보는 시각이 달랐다.
한국마케팅협회는 1일 중국인 2000명,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한국인과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중국에서 폭발적 인기를 얻은 ‘태양의 후예’로 인해 중국인은 한국을 대표하는 배우로 송중기(1위, 42.6%)와 송혜교(2위, 15.0%)를 꼽았다. 한국인은 내년으로 연기 인생 60년을 맞는 ‘국민배우’ 안성기(17.4%)를 한국을 대표하는 배우로라고 응답했으며, 송중기(8.7%)는 2위를 차지했다.
한국의 대표가수를 묻는 질문에 한국인은 30년간 가왕의 자리를 지켜온 조용필(25.9%)이 1위로 가장 높았으나, 중국인은 빅뱅(31.0%, 1위), 권지용(13.8%, 2위) 순으로 응답하여 중국 내 빅뱅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중국인은 최근 한류의 중심에 있는 연예인을 먼저 떠올리는 반면, 한국인은 오래 동안 꾸준히 정상의 자리를 지켜온 연예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드라마 부분에서 한국인은 한류의 원조격인 ‘대장금(37.2%)’을, 중국인은 ‘태양의 후예(67.4%)’를 한국의 대표 드라마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한국인은 ‘무한도전(61.3%)’을 한국의 대표 예능으로 꼽았지만, 중국인은 무려 응답자의 85.8%가 ‘런닝맨’을 꼽아 차이를 보였다. / jmpyo@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