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그룹 빅뱅이 대한민국 새로운 국가 브랜드를 세계에 알리는 '크리에이티브 아이콘'(CREATIVE ICON)으로 선정됐다.
YG엔터테인먼트는 3일 이같이 밝히며 지난 2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가 빅뱅을 새로운 국가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아이콘'으로 위촉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빅뱅은 8월 리우 올림픽부터 2018년 평창 올림픽까지 '크리에이티브 아이콘' 홍보대사로 활동할 예정이다. 빅뱅은 리우 올림픽에서 '빅뱅이 전하는 응원 메시지’와 대한민국 홍보엽서 등을 통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앞서 문체부는 지난 7월 새로운 국가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아이콘'을 발표한 바 있다. 문체부에 따르면 대한민국이 추구하는 미래 지향적 핵심 가치와 비전, 한국 고유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창의’ 가치를 재발견, 국민의 자긍심 고취와 세계 속 대한민국 이미지를 높이는데 의미를 뒀다.
▲세계에서 인정받은 창의적인 한류 콘텐츠(드라마, K-POP 등) ▲선조들이 일궈낸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문화 자산인 (한글, 한식, 거북선, 측우기 등) ▲한국의 핵심 자산인 창의적인 한국인(스포츠 스타, 예술가 등) ▲기업의 해외 진출, 한국 브랜드의 세계화(화장품, 반도체, 핸드폰, 자동차 등) ▲단기간 이루어낸 발전의 원동력(한강의 기적)은 저개발국가의 발전 모델 등이다.
지난 2006년 데뷔한 빅뱅은 수많은 히트곡을 발매하며 10대, 20대는 물론 중장년층에 이르기까지 연령대를 초월한 사랑을 받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해왔다. 또 2009년 일본 메이저 음악 시장 데뷔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해외 진출에 나선 빅뱅은 한국 가수 최초로 2011년 MTV 유럽 뮤직 어워드에서 ‘월드와이드액트’ 부문 수상에 이어 이듬 해 한국가수로서 최다인 24개 도시 80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는 월드투어를 개최, 글로벌 그룹으로 성장했다.
최근에는 서울을 시작으로 북중미, 오세아니아, 아시아 등 13개국 32개 도시 66회 공연에 약 150만명을 동원한 두번째 월드투어 ‘MADE TOUR’를 성료, 더욱 높은 위상을 입증했다.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는 해외 아티스트 중 사상 최초로 4년 연속 일본 돔 투어를 개최하게 되면서 남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작년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해외 아티스트 사상 첫 3년 연속 및 해외 아티스트 사상 최다 91만 1천여 명을 동원한 일본 돔 투어 ‘BIGBANG WORLD TOUR 2015~2016 [MADE] IN JAPAN’를 진행한 빅뱅은 오는 11월부터 총 4개 도시 13회 공연으로 63만 1500명을 동원하는 돔 투어를 개최해 기대를 모은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앞으로 ‘크리에이티브 아이콘’ 빅뱅의 활동을 통해 전 세계에 ‘CREATIVE KOREA’를 널리 알릴 것이다. 이는 대한민국 이미지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라고 전하며 빅뱅의 홍보대사 위촉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sjy0401@osen.co.kr
[사진] YG엔터테인먼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