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바다', 12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1위..'도깨비' 2위
OSEN 박진영 기자
발행 2016.12.18 09: 08

'푸른바다의 전설'이 '도깨비'를 제치고 드라마 브랜드 평판 1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6년 10월 16일부터 2016년 12월 17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드라마 프로그램 2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379,605,6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미디어, 소통량,  커뮤니티, 브랜드 소비량을 측정했다.
 

12월 드리마 브랜드평판 순위는 '푸른 바다의 전설', '도깨비', '낭만닥터 김사부', '오 마이 금비', '역도요정 김복주', '불야성',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 '우리 갑순이', '안투라지' 등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드라마 브랜드평판 12월 조사결과,  '푸른 바다의 전설'이 1위를 기록했다. '푸른 바다의 전설'은 11월 16일부터 방송중인 SBS 드라마로 조선 시대의 야담집인 '어우야담'에 나오는 인어 이야기를 모티브로 한 판타지 로맨스 드라마다. 현재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사아, 브루나이에서 독점적으로 원 TV 아시아를 통해 대한민국에서 본방송이 송출된 후 24시간 내에 방영된다. 베트남에서는 HTV2의 유튜브 채널에서 대한민국에서 본방송이 송출되고 12시간 후에 방송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푸른 바다의 전설'의 키워드 분석은 '사랑' '질투' '설레다'가 높게 나타났고, 링크분석에서는 '이민호' '전지현' '진영'이  높게 나왔다. 브랜드 빅데이터 긍부정 비율에서는 80.44% 긍정비율로 분석되었다"라고 전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드라마 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는데, 드라마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반응 결과를 측정한 것으로 빅데이터 버즈량, 확산도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에 대한 긍부정비율과 시청율도 포함되어 결과값이 산출되었다. /parkjy@osen.co.kr
[사진] '푸른바다의 전설' 포스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