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연고제 기반의 첫 글로벌리그가 열린다. 오버워치가 서울을 비롯해 보스턴, 로스앤젤레스, 마이애미-올랜도, 뉴욕, 샌프란시스코, 상하이 등 7개 도시 팀을 발표했다.
블리자드는 12일 전 세계 주요 도시를 대표할 오버워치 리그(Overwatch League™) 팀들을 처음 발표했다. 오버워치 리그는 도시 연고제에 기반한 최초의 메이저 글로벌 프로 e스포츠 리그로 출범한다.
이번에 발표된 오버워치 리그의 팀 소유주들은 다음과 같다: 우선 e스포츠의 수도격인 서울은 카밤(Kabam)사의 공동 설립자 케빈 추(Kevin Chou), 보스턴은 크래프트 그룹(Kraft Group) 및 뉴 잉글랜드 패트리어츠(New England Patriots) 회장 겸 CEO 로버트 크래프트(Robert Kraft), 뉴욕은 뉴욕 메츠(New York Mets) COO(최고 운영 책임자)이자 스털링.VC(Sterling.VC)의 공동 설립자 겸 파트너 제프 윌폰(Jeff Wilpon), 로스앤젤레스는 임모털즈(Immortals)의 CEO 노아 윈스턴(Noah Whinston), 마이애미-올랜도는 미스핏츠 게이밍(Misfits Gaming)의 CEO 겸 공동 설립자 벤 스푼트(Ben Spoont), 샌프란시스코는 NRG e스포츠(NRG Esports) 회장 겸 설립자 앤디 밀러(Andy Miller), 마지막으로 중국 상하이는 넷이즈(NetEase)가 오버워치 팀의 소유주가 됐다.
바비 코틱 액티비전 블리자드 CEO(Bobby Kotick, Activision Blizzard CEO)는 “오버워치는 이미 전세계 3천만 명 이상의 플레이어들이 즐기고 있다. 오버워치 리그는 가장 뛰어난 플레이어들을 기념하고 실력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며, 팬들에게는 함께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선사할 것”이라며 “오버워치 리그 설립의 여정에 e스포츠와 전통 스포츠 업계를 이끌어 온 선두 주자들과 함께 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마이크 모하임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CEO는 “오버워치는 밝은 미래를 위해 싸우는 세계 각 곳의 영웅들에 대한 게임이다. 오버워치 리그 역시 그 연장선상에서 전세계 영웅들의 장이 될 것”이라며 “오버워치 리그는 팬들을 위한 것으로, 게임 팬은 물론 e스포츠 팬, 나아가 전통 스포츠 팬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쉽게 즐기고 따를 수 있게 만들어 갈 것이다. 우리는 이 세 분야에 대한 폭넓은 경험과 프로 스포츠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가진 파트너들이 주요 도시들을 대표해 오버워치 리그에 함께 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크래프트 그룹 회장 겸 CEO인 로버트 크래프트(Robert Kraft, Chairman and CEO of the Kraft Group)는 “우리는 오랫동안 e스포츠 시장의 가능성을 살피고, 이 시장에 진출할 기회를 기다려 왔다. 출시 후 지금까지 오버워치가 전세계에서 거둔 엄청난 성공, 그리고 e스포츠의 미래를 표방하며 정교하게 짜여진 리그 구조와 전략들을 보며, 오버워치 리그야말로 크래프트 그룹이 e스포츠에 첫 발을 내딛을 바로 그 기회임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스털링 에쿼티즈(Sterling Equities)의 벤처 캐피털 펀드인 스털링.VC의 공동 설립자 겸 파트너 제프 윌폰(Jeff Wilpon, co-founder and partner at Sterling.VC)은 “새로 출범하는 오버워치 리그 원년 멤버의 일원이 되어 영광스럽다. 오버워치 리그에 참여하는 것은 기술과 스포츠, 미디어가 융합하는 무대에서 앞서 나갈 수 있는 중요한 도약대다. 뛰어난 프로 스포츠 팀들과 오버워치 리그의 동반자가 되어 세계적으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e스포츠에 대해 열정적이고 헌신적인 수백만의 팬들과 함께 할 것이며 계속해서 세계 무대에서 뉴욕이 빛나게 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고 전했다.
임모털즈의 CEO 노아 윈스턴(Immortals CEO Noah Whinston)은 "우리는 오버워치 리그에 대한 계획이 처음 발표되었을 때부터 리그의 출범을 손꼽아 기다려 왔다. e스포츠의 미래에 대한 가치와 비전을 공유하는 본 리그의 원년 멤버에 속하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다. 파트너인 AEG와 함께, 지역을 대표하는 초대 e스포츠 사업자로서 챔피언의 도시, 로스앤젤레스의 전통을 이어가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미스핏츠 게이밍의 CEO 겸 공동 설립자 벤 스푼트(Misfits Gaming CEO and Co-Founder Ben Spoont)는 "미스핏츠 게이밍이 위대한 도시 마이애미와 올랜도를 대표해 오버워치 리그에 참여하게 되어 가슴이 뛴다. 도시 연고제 방식의 리그에 합류하는 것을 오랫동안 꿈꿔왔는데, 우리의 파트너인 마이애미 히트(Miami Heat)와 함께 우리 팬들에게 이제부터 놀라운 일들을 선보일 생각에 설렌다. 이번 결정은 팀들 뿐 아니라 e스포츠를 사랑하는 모든 이에게 큰 의미를 지닐 것"이라 말했다.
앤디 밀러 NRG e스포츠 회장 및 설립자(Andy Miller, Chairman and Founder of NRG Esports)는 "샌프란시스코 및 북부 캘리포니아 지역을 대표해 오버워치 리그 출범에 함께 하게 되어 무한한 영광이다. 오버워치의 잠재성에 확신을 갖고 출시 초부터 NRG는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오버워치 팀 육성에 힘써왔고, 이제는 샌프란시스코권(Bay Area)을 대표할 연고팀을 하루 빨리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윌리엄 딩 넷이즈 CEO(William Ding, CEO of NetEase)는 “게임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한 넷이즈에게 있어 오버워치 리그는 놓칠 수 없는 기회였다. 오버워치 플레이어 및 커뮤니티의 아낌없는 성원이야말로 오버워치 리그가 성공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다. 전 세계 팬들에게 영감을 선사하는 세계 최고의 팀이 이 곳 상하이에서 등장하게 될 것을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e스포츠 팬인 우리에게 서울은 늘 최고의 e스포츠 무대로 항상 특별한 의미를 지닌 곳이었다”고 카밤의 공동 설립자 케빈 추(Kevin Chou, co-founder of Kabam)는 말했다. “ e스포츠의 탄생지인 서울을 대표해 오버워치 리그에 참여할 수 있게 돼 매우 영광스럽고, 서울의 게임 커뮤니티와 함께 한국 대표팀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아울러 국내 매니지먼트 팀을 개설해 한국의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대한민국의 활약을 보다 더 널리 알리는데 이바지할 것이다. 이미 성숙한 한국의 e스포츠 산업을 더욱 발전시키고, 서울은 물론 전세계 팬들에게 더욱더 풍성한 e스포츠 재미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버워치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하스스톤, 스타크래프트,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등 유명 게임들을 통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퍼블리셔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게임이다.
오버워치는 블리자드가 지난 20년간 선보인 20개 이상의 1위 게임들 가운데 가장 빨리 3000만 플레이어 기록을 달성한 바 있다. 개발 초기부터 e스포츠를 위한 온라인 경쟁 요소를 고려한 오버워치는 개성 넘치는 영웅들과 속도감 있는 액션을 통해 가장 몰입감 높은 게임플레이 및 관전 경험을 제공한다.
연내 개막을 앞두고 있는 오버워치 리그는 팀 소유주와 선수들에게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도시 연고제 구조의 첫 메이저 e스포츠 리그로서 지역 팬 기반을 확대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각 팀에서 향후 진행될 시즌의 공식 홈 및 원정 경기를 할 수 있는 현지 경기 시설을 마련하는 동안, 첫 시즌의 경우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e스포츠 전용 경기장에서 정규 시즌 경기가 치뤄질 예정이다. 경기는 매주 목요일, 금요일, 그리고 토요일에 치뤄질 예정이며 세부 스케줄 및 티켓 판매 등에 대한 정보는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오버워치 리그의 모든 리그 차원의 순 매출은 팀들에게 균등하게 배분되며 각 팀 소유주들은 광고, 티켓 판매, 방송 중계권 매출 등을 통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e스포츠 사상 최초로, 오버워치 리그의 각 팀들은 연고지 및 현지 경기장을 통해 얻게 되는 모든 현지 수입을 매년 일정 금액까지 확보하게 되며, 이 금액 이상의 초과 수익 중 일부는 리그 전체가 공유하는 수익으로 적립된다. 아울러, 각 팀은 매년 각 연고지에서 최대 다섯 차례의 아마추어 대회를 운영하고 오버워치 게임 안에서 팬들을 위한 리그 제휴 아이템을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되며, 이러한 매출의 50%는 다시 모든 팀들을 위한 리그 전체가 공유하는 수익으로 적립된다.
오버워치 리그는 전통 스포츠에서는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전세계적인 팬층에, 기존의 광고보다 우월한 타겟팅 및 분석력을 통해 광고주와 스폰서에게 e스포츠 영역에서의 독보적인 기회를 제공한다. 작년 한 해 동안 e스포츠 경기를 관람한 사람은 약 2억 8500만 명 이상에 달하며,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e스포츠 관중 중에는 가장 확보하기 힘든 것으로 여겨지는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2000년대 이후 출생자)의 비중이 미국 4대 스포츠보다 2~3배 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