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이 끝나고 이제 개강이다.
애플 아이패드나 맥을 가지고 있다면 새학기를 맞아 활용할 수 있는 앱들이 다양하다. 어떤 앱들이 가을 새학기에 학교 생활을 더 즐겁게 만들어 줄 수 있을지 살펴보자.
▲ Flexcil
한 화면에 PDF 문서와 노트장을 동시에 띄우고 직관적으로 필기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아이클라우드(iCloud)를 통해 필기 내용을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다. 아이패드 전용앱이며 애플 펜슬을 지원한다.
▲ Notebook
메모, 할일 목록, 오디오 녹음, 이미지 첨부를 지원하는 노트 앱이다. 실제 메모장을 차곡차곡 쌓아가는 듯한 유려한 UI 디자인이 흥미롭다. 애플워치에서 최신 메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Photomath
종이에 적힌 수학 문제를 향해 카메라를 대면 자동으로 문제를 풀고 단계벌 풀이법을 설명해준다. 간단한 사칙연산 및 지수, 로그, 적분 등을 지원한다.
▲에브리타임
제휴된 대학교의 학생은 수업 시간표, 학생식당 메뉴 등의 정보가 연동돼 앱 안에서 학사일정, 도서관, 수업표 등을 조회 및 관리 가능하다. 중고 교재 거래를 위한 직거래 커뮤니티도 제공한다.
▲ 타임블록스(TimeBlocks)
다양한 캘린더 서비스와의 연동 지원, 프랭클린 플래너 기능이 지원된다. 컬러 지정 및 컬러 그루핑으로 일정, 할일, 메모, 노트, 다이어리 등을 손쉽게 구분하고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직관적인 드래그 앤 드롭으로 쉽게 사용 가능하다. 설치와 동시에 자동 캘린더 동기화 지원을 한다.
▲ Scanbot Pro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드롭박스, 박스, 에버노트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동 가능한 스캐너 앱이다. 강의 내용이 적힌 화이트보드, 필기를 적은 공책, 영수증 등 여러 종류의 문서를 자동으로 스캔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Todait
집중해서 공부한 시간을 모니터링 하고 효율적으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습 앱이다. 아이폰을 뒤집으면 집중 시간 집계를 시작한다. 학습 결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통계 데이터를 제공한다.
▲ Notability
아이폰, 아이패드 및 맥에서 도큐멘트에 주석을 달고, 아이디어를 묘사하거나 강의 내용 등을 기록할 수 있는 노트 필기 앱이다. 손 글씨, 타이핑, 오디오 녹음 및 사진이 결합돼 사용자의 필요에 맞는 노트를 작성할 수 있다.
▲Microsoft Word, Microsoft Excel, Microsoft PowerPoint
아이패드, 아이폰, 아이팟 터치에 최적화 돼 마이크로소프트(MS)가 직접 제작한 오피스 앱이다. 새롭게 추가된 '그리기' 모드로 애플펜슬을 이용한 작업이 가능하며, 내용과 서식이 유지되어, 애플펜슬을 지원하지 않는 PC환경에서도 이어 작업이 가능하다.
▲ 에버노트
텍스트, 스케치, 사진, 오디오, 비디오, PDF, 웹 클리핑 등 다양한 형식으로 노트를 작성할 수 있다. 공유, 논의, 생산적 협업을 위한 도구들을 제공한다. 강의노트 작성은 물론 학술 연구에 필요한 기사를 스크랩하고 강조 표시할 수 있고 공동의 프로젝트 활동을 더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협업하는데 도움이 된다.
새로운 10.5인치 모델이 추가되면서 아이패드의 선택폭도 넓어졌다. 10.5인치 모델은 이전 9.7인치 모델보다 화면이 거의 20% 커졌다. 두께는 6.1 mm로 얇고 무게는 단지 500g도 되지 않아 휴대성도 좋다.
아이패드의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더 밝고 반사율도 더 낮다. 더불어 프로모션 기술을 도입, 최대 120Hz의 재생률을 지원한다. 웹 페이지 스크롤부터 게임을 즐기는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면에서 그 어떤 디스플레이보다 반응속도가 빠르다.
폭넓은 색 영역은 실제같은 색을 전달하고 트루 톤(Ture Tone) 디스플레이는 더 자연스럽고 편안한 시각적 경험을 위해 디스플레이의 색상을 주변 환경에 맞춰 변화시킨다.
애플은 아이패드 최신 모델에 탑재된 64비트 아키텍처 및 6코어가 적용된 A10X 퓨전칩이 대부분의 PC 노트북보다 강력한 성능을 보여준다고 강조하고 있다. A9X 칩보다 30% 더 빠른 CPU와 40% 더 빠른 그래픽을 제공한다.
애플펜슬은 프로모션 기술로 아이패드 프로에서 더욱 자연스러운 느낌과 반응성을 선사한다. 픽셀 단위로 정밀하게 글씨를 쓸 수 있고 주석을 달 수 있다. 스마트 키보드는 풀사이즈 키보드를 제공한다. 무엇보다 페어링이나 충전없이 스마트 커넥터를 통해 쉽게 부착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스마트 커버 역할도 한다. /letmeout@osen.co.kr
[사진] 아이튠즈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