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에서 공개되자마자 로튼토마토 신선도 100%를 기록하며 전 세계 이목을 집중시킨 영화 ‘베이비 드라이버’(감독 에드가 라이트)의 국내 개봉이 9월 13일로 확정됐다. 제작진은 키워드로 알아보는 관전 핵심 포인트를 공개했다.
#1. BABY 안셀 엘고트, 인생 캐릭터 탄생
베이비는 ‘베이비 드라이버’의 주인공 이름이다. 베이비는 완벽한 운전 실력을 자랑하는 탈출 전문 드라이버로, 이명 증상으로 인해 항상 이어폰을 꽂고 음악을 듣는 습관이 있다. ‘안녕, 헤이즐’에서 순수한 매력을 선보인 안셀 엘고트가 베이비 역을 맡아 인생 캐릭터 탄생을 예고한다.
그는 역할을 위해 자동차 스턴트와 파쿠르 훈련, 수화, 안무 연습까지 모든 것을 철저하게 준비했다는 후문이다. 사실 베이비는 키가 작은 캐릭터였는데 감독이 안셀 엘고트를 만난 후 디제잉부터 노래, 춤까지 그의 음악적 재능에 반해 190m가 넘는 ‘자이언트 베이비’로 수정했다고 한다.
#2.ATLANTA 실제 애틀란타에서 펼쳐진 대낮의 도심 추격전
애틀란타는 감독의 미국 첫 진출지이자 아드레날린 샘솟는 도심 추격전의 주요 무대이다. 전체 촬영 동안 40여개의 도로를 통제해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들며 실제 애틀란타 도시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에드가 라이트 감독은 LA는 촬영에 제약이 많아 애틀란타로 변경했는데, 오히려 음악과 범죄의 도시 애틀란타가 영화와 너무나 잘 어울려 전화위복이 됐다고 밝혔다. 또한 애틀란타의 리포터 모세 딕스와 가수 킬러 마이크, 로컬 그래피티 아티스트들과 함께 작업했고, 애틀란타의 유명 레코드 매장과 레스토랑을 등장시키며 지역의 특색을 한층 돋보이게 만들었다.
#3.BABY DRIVER 사이먼 앤 가펑클의 노래
‘베이비 드라이버’라는 제목은 사이먼 앤 가펑클의 노래 제목에서 따왔다. 사이먼 앤 가펑클 최고의 히트 넘버 ‘The Boxer’의 싱글 비사이드에 수록된 곡이 바로 ‘Baby Driver’이다. 이 곡은 엔딩 크레딧에서 확인할 수 있다.
#4.YOUTUBE를 뜨겁게 달군 오프닝 무삭제 영상
6분간의 숨막히는 카 체이싱을 선보이는 오프닝 무삭제 영상은 국내 개봉이 확정되기 전부터 유튜브 사이트를 통해 엄청난 화제를 모았다. 화려한 자동차 액션과 음악과 완벽하게 맞아 떨어지는 고도의 연출, 베이비의 잔망스러운 매력까지 더한 오프닝 무삭제 영상은 관객들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하며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5. DIVERSE 4D·ATMOS 사운드 등 다양한 포맷으로 즐거움 상승
4D와 ATMOS 상영이 확정되면서 취향에 따라 영화를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4D 상영은 먼저 개봉한 국가들 사이에서 이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자 국내에서도 개봉 요청이 쇄도하여 상영이 확정되었다. 비트에 맞춰 질주하는 카체이싱의 쾌감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4D를 통해 자동차 액션의 끝판왕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전-후-좌-우-상-하 전방위로 흐르는 3차원 입체 음향을 구현하는 돌비의 ATMOS를 통해 귀르가즘을 선사하는 OST의 묘미를 더욱 풍부하게 즐길 수 있다.
#6. RESPECT 이 캐스팅 실화냐? 케빈 스페이시X제이미 폭스 연기 호흡
‘아메리칸 뷰티’ ‘유주얼 서스펙트’의 케빈 스페이시와 ‘레이’의 제이미 폭스. 아카데미 수상에 빛나는 두 배우의 만남은 감독 조차 상상 못한 일이었다. 제이미 폭스는 자신의 촬영이 없는 날에도 케빈 스페이시의 연기를 보기 위해 촬영장에 나왔다고. 또한 에드가 라이트 감독은 두 사람이 한 화면에 잡힐 때마다 “더블 오스카 샷”이라며 감탄했고, 배츠의 재치 넘치는 대사로 승화시키며 작품에 함께한 두 배우에게 감사를 표하기도 했다.
#7.iPod 35곡의 완벽한 플레이리스트
영화 속 모든 음악은 베이비가 가진 수십 개의 아이팟에서 시작된다. 음악을 하나의 캐릭터 그 이상으로 승화시킨 에드가 라이트 감독은 본격적인 촬영이 들어가기 4년 전부터 35개의 곡으로 구성된 플레이리스트를 작성해 대본에 영감을 불어넣었다. 수많은 명곡으로 구성된 OST의 저작권 해결에만 1년 이상이 걸렸다고. 배우들은 처음부터 아이패드에 담긴 시나리오를 전달받았고, 대본을 읽는 동안 음악이 흘러나와 자연스럽게 음악이 대본을 리드해나가는 독특한 경험이었다고 전했다.
#8.VEHICLE 스바루 WRX부터 벤츠 S550까지 150대 차량 동원
리얼리티의 극대화를 위해 제작진은 150대 이상의 차량을 동원해 매 장면마다 가장 적합한 모델을 투입했다. 베이비의 빨간색 스바루 WRX는 빠르고 민첩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긴장감 넘치는 추격신에 제격이었다.
또한 시대를 대표하는 클래식카 1954년형 캐딜락 엘도라도, 범죄 조직 보스의 위엄을 드러내는 벤츠 S550, 꽉 막힌 도로를 피해 벽을 타고 달리며 환상적인 드라이빙을 소화한 쉐보레 아발란체 등 매력적인 자동차들이 등장해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9.EDGAR WRIGHT 믿고 보는 천재, 에드가 라이트 감독
'베이비 드라이버’는 ‘새벽의 황당한 저주’ ‘뜨거운 녀석들’ 등을 통해 천재 감독으로 인정받은 에드가 라이트 감독이 음악에 대한 덕심을 가득 담아 선보이는 신개념 범죄 액션이다. 예상을 뒤엎는 신선한 전개와 개성 넘치는 연출로 할리우드에서 가장 핫한 감독으로 손꼽히는 그는 2017 인디와이어가 선정한 ‘21세기 최고의 감독’에 이름을 올리며 그 명성을 입증해 보였다.
#10. ROTTEN TOMATO 로튼토마토 신선도 100% 화제작
‘베이비 드라이버’는 해외 공개와 동시에 미국의 주요 영화비평사이트 로튼토마토(RottenTomatoes)에서 신선도 100%를 받았다. “’라라랜드’와 ‘분노의 질주’가 만났다”(INDIE WIRE), “액션 음악 유머 모든 걸 갖춘 최고의 작품”(Rolling Stone), “음악과 액션의 완벽한 조화, 아드레날린이 솟구친다”(헤럴드POP), “거친 배기음 대신 쌔끈한 음악으로 채워진 황홀한 질주”(매거진M) 등 국내외를 막론하고 만장일치의 호평을 얻고 있어 더욱 기대를 모은다.
‘베이비 드라이버’는 귀신 같은 운전 실력, 완벽한 플레이리스트를 갖춘 탈출 전문 드라이버 베이비가 한 여자를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자신만의 색깔이 뚜렷한 독창적인 작품으로 사랑 받아 온 감각적인 스토리텔러 에드가 라이트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고 ‘안녕, 헤이즐’에서 어거스터스 역을 맡아 사랑스러운 매력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안셀 엘고트가 천재 드라이버 베이비 역을 맡았다.
여기에 디즈니 라이브 액션 ‘신데렐라’에서 주인공 신데렐라 역을 맡아 아름다운 외모에 탄탄한 연기력까지 갖춘 신예로 주목 받은 릴리 제임스, ‘레이’ ‘드림걸즈’의 제이미 폭스 등 믿고 보는 연기파 배우들이 합류해 완벽한 연기 앙상블을 만들었다./purplish@osen.co.kr
[사진] 영화 포스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