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는 즐거움이 있었다. 역대 처음으로 22만명이 넘는 관람객들이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7을 방문했다. ‘지스타 2017’이 나흘간의 일정을 마쳤다.
‘지스타 2017’은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4일 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한 ‘지스타 2017’은 벡스코 제1전시장과 제2전시장, 컨벤션홀, 다목적홀, 야외광장, 영화의 전당 등 약 5만5300㎡ 면적의 공간에서 다채로운 콘텐츠로 관람객들을 맞이했다.
이번 행사는 ‘당신만의 게임을 완성하라!’는 슬로건 아래 ‘피파온라인4’, ‘드래곤네스트M’, ‘에어’, ‘테라M’, ‘커츠펠’, ‘라그나로크M’, ‘드래곤볼 파이터즈’ 등 각 참가사의 플랫폼별 신작들이 열혈 게임 유저들의 발길을 이끌었다.
전시장에서 펼쳐진 e스포츠 콘텐츠도 ‘보는 즐거움’을 원하는 게임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와 블루홀, 트위치, 엔비디아 등 부스는 더 가까운 자리에서 대회를 관람하려는 방문객들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지스타 2017’을 찾은 일반인 방문객은 개막일인 16일 4만111명을 시작으로 17일 4만3173명, 18일 8만2978명, 마지막 날인 19일 5만9130명(17시 현재)까지 전체 225,392명(추정치)으로 집계됐다. 전년(21만9267명) 대비 약 2.8% 증가한 수치다.
벡스코 제2전시장에 마련된 BTB관(11월 16일~18일)을 찾은 유료 바이어는 1일차 1365명, 2일차 427명, 3일차 214명으로 전년 대비 약 5.4% 늘어난 2006명(‘16년 1902명)을 기록했다.
글로벌 미디어 파트너로 함께한 트위치(Twitch)는 파트너 게임 개발사들의 시연존 출품작을 활용한 게임 소개 및 시연 방송을 한국어와 영어로 송출하며 국내외 팬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현장에서 진행된 스탬프 이벤트의 경우 4일 간 약 1만5000명 이상이 참가하며 ‘지스타’의 축제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켰다.
이외에 각각의 부대행사들도 고유 콘텐츠로서 ‘지스타’의 성공적인 개최를 뒷받침했다.
먼저 13개 세션(키노트 2개, 특별 2개, 일반 9개)으로 진행된 국제 컨퍼런스 ‘G-Con 2017’(11월 16일~17일)은 1일차(1,029명)와 2일차(880명)를 합쳐 1909명(‘16년 1651명)이 참석했다.
중소 게임 개발사들에 투자 유치 및 퍼블리싱 기회를 제공하는 게임 투자마켓은 개발사 37개사, 투자사 및 퍼블리셔 28개사 등 65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이틀 간 총 136건(’16년 126건)의 투자 상담이 진행됐다.
게임기업 채용박람회는 올해 넷마블게임즈, 스마일게이트홀딩스, 네오플, 아이덴티티게임즈, 케이오지 등 20개사가 참여했으며 1,943명(’16년 1,885명)의 구직자가 현장을 찾았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항상 따뜻한 관심과 애정으로 ‘지스타’를 찾아주시는 관람객 분들과 게임기업들이 있어 올해도 즐겁고 안전한 행사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지스타 2017을 마무리한 소감을 전했다. / scrapper@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