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대표이사 최종식)가 2017년 기준 14만 3,685대의 차를 팔아 3조 4,946억 원의 매출액을 올렸다. 수출물량 감소로 영업손실은 653억 원, 당기순손실은 658억 원을 냈다.
쌍용차는 지난 해 14년만의 최대 내수 실적을 달성했지만 수출 물량 감소(전년 대비 29.2% 감소)의 압박을 견딜만큼은 못 돼 적자전환 됐다.
2017년 판매는 티볼리 브랜드의 선전과 G4 렉스턴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으로 내수가 8년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3% 증가했으나, 수출이 29.2% 줄면서 전체 판매는 전년 대비 7.8% 감소했다. 내수 판매는 티볼리 브랜드와 함께 지난해 새롭게 출시된 G4 렉스턴이 각각 소형과 대형 SUV 시장에서 No.1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며 국내 SUV 시장 성장을 주도했다.
손익 실적은 수출물량 감소와 함께 잇따른 신차 출시로 인한 감가상각비 증가, 경쟁 심화에 따른 영업비용 증가 및 원화 강세 등의 영향으로 영업손실 653억 원과 당기순손실 658억 원을 적어 냈다.
한편, 2017년 4분기 경영실적은 판매 3만 7,034대, 매출액 9,022억 원, 영업손실 257억 원, 당기순손실 302억 원을 기록했다. 4분기 실적도 공격적인 영업활동으로 인해 지난해 년간 최대 판매실적을 달성했지만 영업비용 증가와 원화 강세 흐름 속에서 손실규모가 확대 됐다.
쌍용자동차는 G4 렉스턴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데 이어 지난 1월 출시된 렉스턴 스포츠가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만큼 향후 판매 증가와 함께 손익 역시 점차 개선 될 것이라고 밝혔다. /100c@osen.co.kr
[사진] 렉스턴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