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예고편 공개 단 하루 만에 조회수 1,000만을 돌파하며 한국 공포 영화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는 체험 공포 '곤지암'이 1020 관객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신박한 흥행 포인트를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세계 7대 소름 끼치는 장소로 CNN에서 선정한 공포 체험의 성지 ‘곤지암 정신병원’에서 7인의 공포 체험단이 겪는 기이하고 섬뜩한 일을 그린 체험 공포 영화 '곤지암'이 1020 관객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어 눈길을 끈다. 핫한 소재와 한층 진화한 컨셉, 그리고 ‘체험 공포’라는 새로운 장르에 이르기까지 영화 '곤지암'의 신박한 흥행 포인트가 공포물을 특히 선호하는 1020 관객들의 취향을 저격하며 공포 지수를 높이고 있는 것.
#핫한_소재: 영화 속 곤지암 정신병원
영화 '곤지암'이 포스터와 예고편을 공개할 때마다 역대급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뜨거운 화제의 중심에 선 이유는 1020 관객들이라면 모두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곤지암 괴담’이라는 핫한 소재 때문이다. 영화 속 곤지암 정신병원은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놀이공원, 체코 세들렉 납골당, 일본 아오키가하라 숲, 토고 동물 부적 시장, 멕시코 인형의 섬, 일본 군함도와 함께 2012년 CNN 선정 세계 7대 소름 끼치는 장소 중 한 곳으로 선정되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후, 온라인상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1,000건 이상의 관련 포스팅과 2,000건 이상의 유튜브 영상이 게시되었을 뿐만 아니라,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30만 뷰를 달성하며 그 화제성을 입증했다. 이렇듯 강렬한 존재감과 화제성을 가지고 있는 영화 속 곤지암 정신병원이라는 소재는 호기심 강한 1020 관객들 사이에서 뜨거운 입소문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컨셉의_진화: 한층 리얼해진 실시간 생중계
영화 '곤지암'이 1020세대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을 수밖에 없는 두 번째 이유로 ‘한층 진화된 컨셉’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실제 유튜브, 아프리카 TV, V앱 등 개인 방송의 플랫폼을 즐겨보는 1020세대의 관객들에게 '곤지암'의 실시간 생중계라는 컨셉은 친근함과 공감대를 자아낸다.
뿐만 아니라, '곤지암'을 연출한 정범식 감독은 마치 실제 유튜브 채널의 생중계를 보고 있는 것과 같은 리얼리티를 선사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찾을 수 있는 ‘곤지암 정신병원’의 자료를 바탕으로 부산에 있는 폐교를 실제 장소와 100% 가까울 정도로 재현해 내며 이목을 집중시킨다. 특히 생중계를 보고 있는 몰입감을 유지하기 위해, 영화 속 음악을 과감히 생략하며 리얼리티를 극대화한 파격적인 연출법은 1020세대들이 열광할 또 하나의 포인트가 될 것이다.
#체험형_공포: 배우가 직접 촬영
마지막으로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이 새로운 게임과 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은 만큼 실제를 방불케 하는 생동감 넘치는 시각 콘텐츠가 1020 관객들의 흥미를 끌고 있다는 점이다. 영화 '곤지암'은 지금까지 한국 공포 영화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파격적인 촬영 방식을 접목해 일찍이 화제가 되었다.
일반적으로 영화 촬영에 사용되는 카메라가 아닌 고프로, 캠코더, 오스모, VR 영상 캠, 드론 등의 카메라를 이용해 배우들이 직접 촬영을 감행한 것. 배우들의 얼굴과 시점을 동시에 촬영하면서 생동감 넘치는 카메라 앵글은 관객들로 하여금 공포 체험단의 일원이 된 듯한 리얼한 몰입감과 생생한 공포감을 선사한다.
1020 관객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흥행 트렌드로 뜨거운 입소문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2018년 최고의 화제작 '곤지암'은 3월 28일 개봉해 지금까지 경험할 수 없었던 극강의 공포를 선사할 예정이다. /mk3244@osen.co.kr
[사진] 쇼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