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야기 하고파" 하성운, 핫샷→워너원→솔로..다시 시작된 도전 [종합]
OSEN 지민경 기자
발행 2019.02.27 16: 47

핫샷, 워너원에 이어 솔로 가수까지 하성운의 새로운 도전이 시작됐다.
27일 오후 서울 광장동 예스24라이브홀에서는 하성운 솔로 미니앨범 'My Moment'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첫 솔로 앨범을 발표하는 하성운은 "일단 조금 긴장이 되고 설레는 부분도 있다. 전에 보여드렸던 모습과는 다른 성향의 음악인 것 같아서 그런 부분들을 대중 분들이 어떻게 받아들이실까 긴장도 된다. 열심히 작업을 했기 때문에 내일 앨범이 나온다는 것에서 기분이 좋다"는 소감을 전했다.

윤지성에 이어 워너원 멤버들 중 두 번째로 솔로 가수로 가요계에 돌아온 하성운의 첫 번째 미니앨범 'My Moment'는 하성운의 일상적인 순간들을 담은 앨범으로, 많은 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감정들을 하성운만의 감성으로 풀어냈다.
그는 이번 신보에 대해 "하루에 일과를 담아보고 싶었다. 아침, 점심, 오후, 저녁, 새벽에 들을 만한 노래들을 작업해봤다. 하루 일과를 감정으로 표현해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1월 발매한 '잊지마요'부터 타이틀곡 'BIRD', '오.꼭.말(오늘 꼭 말해줘)', '문득', 'Lonely Night' 등 총 5곡이 수록된 이번 앨범은 하성운이 처음으로 총괄 프로듀서를 맡아 작사, 작곡은 물론 믹스, 마스터 등 모든 음반 작업 과정에 참여해 더욱 의미가 깊다.
모든 곡의 작사 작곡에 참여한 하성운은 "다 애착이 가지만 제일 많이 힘을 썼던 곡은 '문득'이라는 곡이다. 앨범이 나오기 전에 학교에서 졸업공연으로 들려드렸던 곡인데 편곡을 해서 준비했다. 조금 더 애착이 간다"고 밝혔다. 이어 박지훈과 함께 작업한 '잊지마요'에 대해서는 "지훈이 목소리와 잘 어울리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훈이에게 들려줬더니 지훈이도 좋다고 해서 같이 작업하게 됐다"고 말했다.
타이틀곡 'BIRD'는 세련된 신스 패드와 드럼 비트 위에 경쾌한 멜로디가 돋보이는 곡. 이날 영국 소년을 떠오르게 하는 의상을 입고 등장한 하성운은 소년미가 넘치는 몽환적인 신곡 'BIRD' 무대를 최초로 공개했다. 상자를 이용한 안무가 인상적. 
"제가 새가 되어서 새롭게 태어나서 정상 위로 올라가자라는 뜻을 담고 있는 곡"이라고 밝힌 그는 "앨범이 나오면 음악방송에서 1등을 하면 좋을 것 같다. 1위를 한다면 타이틀곡이 'BIRD'니까 제가 새가 한 번 되보도록 노력해보겠다"는 공약을 걸기도 했다. 
엠넷 '프로듀스101 시즌2'를 통해 워너원으로 활동하면서 큰 인기를 얻은 하성운은 "제가 어렸을 때부터 가수의 꿈을 키우면서 해보고 싶었던 것이 많았는데 워너원을 하면서 많은 것을 해본 것 같아서 너무 감사하고 꿈만 같던 시간이었다. 저를 제일 많이 성장하게 했던 해고 지금은 더 감사하게 느껴진다. 그래서 지금의 제가 더 멋있어져있을 수 있는 것 같고 가수라는 직업에 더 애착을 가지게 된 시간이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다른 워너원 멤버들 역시 솔로 가수로 활동을 하거나 준비하고 있는 상황. 견제가 되냐는 질문에 하성운은 "견제라기 보다는 워너원 멤버들의 색깔이 뚜렷하게 있어서 어떤 음악을 들고 활동할지가 궁금하고 설렌다. 저만의 색깔이 있다면 다른 친구들도 다른 색깔이 있기 때문에 어떤 음악일지 궁금증이 더 크다"고 밝혔다.
또한 자신만의 차별점으로는 "솔로로 컴백하신 태민 선배님도 계신데 태민선배님은 섹시하고 퍼포먼스도 멋있다. 저도 그러고 싶은데 제가 이번 활동에 중점을 둔 것은 제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것이 크고 작곡 작사에 참여를 해서 퍼포먼스 보다는 저의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이런 것이 차별화가 되지 않나 싶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이번 앨범은 성적보다는 제가 하고 싶은 음악, 제가 원하는 음악은 이거다 라는 것을 알려드리는 것에 신경을 쓰고 있다. 성적이 좋으면 당연히 좋지만 제가 좋아하는 음악을 대중 분들이 좋아해주실까 라는 궁금증을 안고 활동을 하게 될 것 같다. 이번 활동을 통해서 하성운이라는 가수는 이런 음악을 원했던 거구나 하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다"는 바람을 전했다.
한편 하성운의 첫 번째 솔로 미니앨범 'My Moment’는 오는 28일 오후 6시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mk3244@osen.co.kr
[사진] 박준형 기자 soul1014@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