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자산다', 3월 예능브랜드 평판 1위..'아는형님' 2위 '아내의맛' 3위
OSEN 박판석 기자
발행 2019.03.03 09: 11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19년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나혼자산다' 2위 '아는 형님' 3위 '아내의 맛'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2월 1일부터 2019년 3월 2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53,519,32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2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83,321,035개와 비교하면 16.26%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2019년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나혼자산다', '아는 형님', '아내의 맛', '라디오스타', '미운우리새끼', '백종원의 골목식당', '런닝맨' , '커피프렌즈', '전지적 참견 시점', '안녕하세요', '동상이몽2', '복면가왕', '슈퍼맨이 돌아왔다', '해피투게더', '정글의법칙', '인생술집', '불후의 명곡', '1박 2일', '수미네 반찬', '집사부일체' 등으로 분석되었다.
1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0,102 미디어지수 2,951,506 소통지수 2,572,827 커뮤니티지수 1,956,255 시청지수 1,345,6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86,361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11,621,311와 비교하면 2.88% 하락했다.
2위, '아는 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8,298 미디어지수 1,824,916 소통지수 2,609,037 커뮤니티지수 2,170,115 시청지수 802,4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94,830 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313,573와 비교하면 29.82% 상승했다.
3위, '아내의 맛'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0,495 미디어지수 2,031,857 소통지수 1,023,678 커뮤니티지수 1,959,104 시청지수 530,8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15,995 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063,927와 비교하면 9.10% 상승했다.
4위, '라디오스타'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7,876 미디어지수 2,767,736 소통지수 947,211 커뮤니티지수 1,242,529 시청지수 469,13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54,485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940,679와 비교하면 5.56% 하락했다.
5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587,014 미디어지수 1,786,564 소통지수 668,607 커뮤니티지수 398,368 시청지수 2,641,95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82,511 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400,632와 비교하면 27.5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나혼자산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2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83,321,035개와 비교하면 16.2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23.71% 하락, 브랜드이슈 19.40% 하락, 브랜드소통 9.23% 하락, 브랜드확산 21.03% 하락, 브랜드소비 8.30%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19년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노력하다, 귀엽다, 사랑하다' 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김원경, 시우민, 박나래'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1.86%로 분석되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2019년 3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조사에서 '나혼자산다', '아는 형님', '아내의 맛', '라디오스타', '미운우리새끼', '백종원의 골목식당', '런닝맨' , '커피프렌즈', '전지적 참견 시점', '안녕하세요', '동상이몽2', '복면가왕', '슈퍼맨이 돌아왔다', '해피투게더', '정글의법칙', '인생술집', '불후의 명곡', '1박 2일', '수미네 반찬', '집사부일체', '불타는 청춘', '도시어부', '놀라운 토요일', '가로채널', '전국노래자랑', '대한외국인', '냉장고를 부탁해', '서울메이트',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문제적 남자', '배틀 트립', '한끼줍쇼', 'TV동물농장', '짠내투어', '노래가 좋아', '진짜 사나이', '동치미', 'TV는 사랑을 싣고', '이상한 나라의 며느리', '나이거참', '국경없는 포차', '섹션TV 연예통신', '살림하는 남자들', '코미디빅리그', '할리우드에서 아침을', '밥블레스유', '나는 몸신이다', '랜선라이프', '아찔한 사돈연습', '둥지탈출'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pps2014@osen.co.kr
[사진] 각 방송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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