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2019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강다니엘 3위 하성운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2월 22일부터 2019년 3월 23일까지 987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217,243,110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빅데이터 228,368,061개와 비교하면 4.87%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아이돌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모니터링 결과도 함께 포함했다.
2019년 3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강다니엘, 하성운, 방탄소년단 뷔, 방탄소년단 정국, 마마무 화사, 블랙핑크 제니, 아스트로 차은우, 방탄소년단 진,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RM, 윤지성, 옹성우, 마마무 휘인, 라이관린, 다이아 제니, 방탄소년단 제이홉, 모모랜드 연우, SF9 찬희, AOA 지민, 마마무 솔라, 블랙핑크 지수, (여자)아이들 소연, 박지훈, 트와이스 지효, 마마무 문별, 있지 유나, (여자)아이들 우기, 아이즈원 안유진, 인피니트 장동우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9,845 미디어지수 1,902,555 소통지수 5,455,020 커뮤니티지수 5,129,3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76,797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9,329,494와 비교하면 47.67% 상승했다.
2위,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3,014,915 미디어지수 1,094,042 소통지수 3,477,505 커뮤니티지수 2,880,4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66,908 로 분석되었다 .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8,327,268 와 비교하면 25.69% 상승했다.
3위, 하성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1,033 미디어지수 2,604,723 소통지수 2,296,033 커뮤니티지수 3,326,7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38,56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3,701,294 와 비교하면 155.01% 상승했다.
4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3,065 미디어지수 1,297,991 소통지수 3,555,468 커뮤니티지수 2,857,0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23,55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5,394,220와 비교하면 61.72% 상승했다.
5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781,085 미디어지수 1,174,165 소통지수 3,058,432 커뮤니티지수 2,602,17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15,86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5,945,118와 비교하면 28.1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3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빅데이터 228,368,061개와 비교하면 4.87%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62% 하락, 브랜드이슈 13.17% 하락, 브랜드소통 19.23% 상승, 브랜드확산 8.14%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19년 3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잘생기다, 귀엽다, 잘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약속, 홍콩, 유튜브"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02%를 기록했다.
/misskim321@osen.co.kr
[사진] OSEN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