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K팝그룹 최초 美코첼라 빛냈다 '완벽했던 60분'..관객들 떼창[종합]
OSEN 김은애 기자
발행 2019.04.13 13: 28

블랙핑크가 K팝 아이돌 그룹 최초로 미국 최대 음악축제인 코첼라를 빛냈다. 여기에 블랙핑크는 뮤직비디오 못지 않은 퍼포먼스 스케일을 자랑한 것은 물론 관객들의 떼창을 끌어냈다.
블랙핑크는 12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인디오에서 열린 ‘코첼라 밸리 뮤직 앤드 아츠 페스티벌(이하 ‘코첼라’)’에 출연했다.
먼저 블랙핑크는 뮤직비디오 7억뷰를 달성한 히트곡 ‘뚜두뚜두’로 관객들을 만났다. 블랙핑크는 화이트와 블랙으로 어우러진 화려한 의상을 입은 채 폭발적인 가창력을 뽐냈다.

더불어 밴드 세션과 블랙핑크의 탄탄한 안무가 완성도 높은 퍼포먼스를 만들어냈다. 이에 관객들은 “뚜두뚜두”를 따라부르며 감동적인 떼창으로 화답했다.
블랙핑크는 '포에버 영'까지 부른 뒤 관객들에게 인사를 건넸다. 블랙핑크는 "오늘 밤 즐겁게 보내자. 와주셔서 감사하다"라며 "우리의 꿈이 이뤄졌다. 한국어 노래를 부를 것인데 안다면 따라 불러달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블랙핑크는 ‘붐바야’ ‘불장난’ ‘마지막처럼’ ’휘파람’을 비롯해 두아 리파와 콜라보한 ‘KISS&MAKE UP’까지 열창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었다. 관객들은 "BLACKPINK IN YOUR AREA"를 외치며 무대를 즐겼다.
블랙핑크의 무대매너도 돋보였다. 로제는 관객들을 향해 마이크를 건네는가하면, 제니는 무대 이곳 저곳을 누비며 에너지를 뽐냈다. 지수 역시 감미로운 음색을 과시했으며 리사는 압도적인 카리스마를 발산했다.
중간 중간 블랙핑크는 센스넘치는 멘트도 잊지 않았다. 로제와 리사는 유창한 영어실력으로 “얼마나 많은 관객들이 온 것이냐”라며 공연 스케일에 감탄했다. 지수는 "오늘 밤 와주셔서 고맙다. 우리는 여러분을 사랑한다"고 각별한 팬사랑을 드러냈다. 제니는 "LA에서 콘서트를 한다"며 귀엽게 미국투어 홍보를 하기도. 
특히 블랙핑크는 지난 5일 발표한 신곡 ‘KILL THIS LOVE’와 ‘DON’T KNOW WHAT TO DO’ ‘KICK IT’까지 연달아 불러 많은 환호를 얻었다. 무엇보다 블랙핑크는 ‘KILL THIS LOVE’ 무대 때 뮤직비디오에서 보여줬던 군무 퍼포먼스를 꾸며 놀라움을 자아냈다.
또한 제니는 솔로곡 ‘솔로’까지 선보이며 다채로운 무대를 완성했다. 관객들은 제니의 ‘솔로’도 후렴구를 따라부르며 떼창을 선사했다.
무려 총 13곡을 소화한 블랙핑크는 칼군무를 소화하면서도 끝까지 흔들림 없는 가창력을 자랑했다. 이 같은 블랙핑크의 코첼라 무대는 뉴욕 타임스 스퀘어 대형 전광판을 통해 생중계되면서 많은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블랙핑크는 오는 19일에도 출연예정. 블랙핑크는 올해 아리아나 그란데, 칼리드, 제드 등 쟁쟁한 뮤지션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블랙핑크는 글로벌 팬덤을 넘어 ‘아이돌 그룹 최초’로 무대에 올라, 새로운 K팝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게 됐다.
코첼라의 창시자인 PAUL TOLLETT은 라인업 발표에 앞서 지난해 한국을 직접 찾아 블랙핑크를 초청했다는 후문이다. 미국 최대 음악축제인 코첼라는 록, 힙합, 일렉트로닉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음악이 펼쳐지는 축제로 명성을 떨쳐왔다.
코첼라는 서울 잠실 경기장의 약 92배 크기의 장소에서 약 200팀이 2주(주말)에 걸쳐 공연한다. 지난해에만 약 25만여 음악 팬들이 참석했다. 대부분의 코첼라 참석자들은 밀레니얼 세대들인 만큼 음악뿐만 아니라 패션, 라이프 스타일 등 문화 전반의 트렌드를 교류하는 축제이기도 하다. 과거 드레이크, 비욘세, 에미넴, 포스트 말론, 캘빈 해리스 등 내로라하는 세계적인 뮤지션들도 이 무대에 발자취를 남긴 바 있다.
한편 블랙핑크의 '킬 디스 러브'는 지난 5일 발표된 이후 여러 신기록을 경신 중이다. 미국을 포함해 전세계 37개 지역 아이튠즈 송 차트 1위를 달성했다. 특히 미국 아이튠즈 송 차트1위는 한국 걸그룹 최초였다.
뿐만 아니라 UK 오피셜 차트에 따르면 블랙핑크의  '킬 디스 러브'는 싱글 차트 톱100(Official Singles Chart Top 100)에서 33위, 앨범 차트 톱100 40위에 각각 올랐다. '킬 디스 러브'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서 24시간 내 가장 많이 본 동영상으로 전세계 1위에 올랐으며, 공개 2일 14시간 만에 유튜브 1억뷰를 돌파해 세계 신기록을 남겼다.
/misskim321@osen.co.kr
[사진] 코첼라 생중계 캡처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