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블랙핑크 3위 트와이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2019년 6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ITZY, 뉴이스트, 엑소, 아이즈원, 마마무, 여자친구, 레드벨벳, 세븐틴, 소녀시대, AB6IX, 샤이니, (여자)아이들, 모모랜드, SF9, 이달의 소녀,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몬스타엑스, 인피니트, 드림캐쳐, 공원소녀, 아스트로, 비스트, 위너, 우주소녀, NCT, 비투비, 핫샷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03,888 미디어지수 2,656,309 소통지수 6,247,010 커뮤니티지수 6,324,6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31,82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24,441,487 와 비교하면 22.13% 하락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7,744 미디어지수 658,928 소통지수 3,089,805 커뮤니티지수 2,392,8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89,376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8,002,206와 비교하면 17.66 % 하락했다.
3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7,632 미디어지수 769,132 소통지수 1,320,278 커뮤니티지수 2,189,5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86,629로 분석되었다. 지난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7,702,170 와 비교하면 17.08% 하락했다.
4위, ITZY ( 예지, 리아, 류진, 채령, 유나 ) 브랜드는 참여지수 769,384 미디어지수 1,143,281 소통지수 2,325,374 커뮤니티지수 1,873,7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11,82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1,573,585와 비교하면 288.40 % 상승했다.
5위, 뉴이스트 ( JR, Aron, 백호, 황민현, 렌 ) 브랜드는 참여지수 668,712 미디어지수 2,100,515 소통지수 1,422,677 커뮤니티지수 1,692,1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84,00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5,273,303와 비교하면 11.58 %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6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난 2019년 5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67,938,260개와 비교하면 7.9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06% 상승, 브랜드 이슈 19.75% 하락, 브랜드소통 0.58% 상승, 브랜드확산 8.58%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2.88%로 지난 5월 긍정비율 53.29% 보다 8.21%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19년 6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세계적이다, 열광하다, 사랑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웸블리, 런던, 유튜브"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4.20%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5월 20일부터 2019년 6월 21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54,628,971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5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67,938,260개와 비교하면 7.93%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평가도 포함되었다. / besodam@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