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이 2020년 1월 아이돌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레드벨벳, 3위는 엑소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12월 17일부터 2020년 1월 18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51,156,090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2020년 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레드벨벳, 엑소, 트와이스, 블랙핑크, 마마무, 뉴이스트, AOA, 여자친구, (여자)아이들, 세븐틴, 에이핑크, 아스트로, 오마이걸, 모모랜드, 소녀시대, 빅뱅, SF9, NCT, 슈퍼주니어, 몬스타엑스, 핫샷, 우주소녀, 스트레이 키즈, 갓세븐, 위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샤이니, ITZY, 에이프릴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3,136 미디어지수 2,708,101 소통지수 4,090,294 커뮤니티지수 4,152,4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93,956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7,969,014와 비교하면 23.79% 하락했다.
2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1,832 미디어지수 2,285,682 소통지수 2,423,075 커뮤니티지수 2,043,0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93,65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737,599와 비교하면 35.83% 상승했다.
3위, 엑소 ( 수호, 시우민, 백현, 첸, 레이, 디오, 찬열, 카이, 세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703,296 미디어지수 1,111,589 소통지수 3,366,230 커뮤니티지수 2,477,1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58,21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214,087와 비교하면 23.24% 상승세를 나타냈다.
4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885,984 미디어지수 2,672,156 소통지수 1,767,331 커뮤니티지수 1,712,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38,28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569,922와 비교하면 97.16% 상승한 결과다.
5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440 미디어지수 881,817 소통지수 2,481,412 커뮤니티지수 2,567,4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28,10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669,004와 비교하면 9.86% 하락했다. /seon@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