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메이드 법률대리인 "계약 위반한 이선빈, 법적조치 취하겠다"[종합]
OSEN 김보라 기자
발행 2020.05.21 13: 10

연예기획사 웰메이드 스타ENT 측이 소속배우 이선빈의 전속계약 위반에 대한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웰메이드 스타ENT의 법률대리인은 21일 오전 공식 입장문을 통해 “이선빈이 전속 계약을 위반하고 있다”며 "빠른 시일 내에 전속계약 위반행위를 시정하고 전속계약을 준수해 줄 것을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앞서 이선빈은 지난 2016년 웰메이드 스타ENT와 계약을 맺었다. 이에 따라 이선빈은 소속사 측의 승인 없이 단독 행동 및 제3자를 통한 연예활동을 할 수 없다. 소속사 측에 따르면 이선빈은 해당 계약을 지키지 않고 있다.

법률대리인은 이어 “이선빈이 2018년 9월 회사에 일방적으로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면서 “전속 계약을 위반한 독단적인 활동을 하는 중”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선빈은 이 과정에서 회사 대표이사를 허위 사실로 고소하는 등 회사와 대표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강조했다. 이선빈의 고소건은 ‘혐의 없음’으로 종결됐다고.
이어 웰메이드 스타ENT 측은 “이선빈에게 내용증명을 전달한 상태”라고 알리며 “2018년 9월 이후 현재까지의 연예 활동 수입을 밝히고 회사에 입금, 정산 절차를 이행하라”고 했다.
내용증명에는 이선빈이 출연 중인 작품, 현재 출연을 논의 중인 작품의 내역을 알려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하지만 통보하지 않을 시, 14일 내로 시정 조치가 청구된다.
법률대리인은 “14일 이내에 이선빈에 대한 시정 조치가 이행되지 않을 경우 계약 위반에 따른 법률적 조치와 허위 고소에 따른 형사 책임도 추궁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선빈은 오는 23일 첫 방송하는 OCN 드라마 ‘번외수사’에 PD 강무영으로 출연하며 영화 ‘사라진 시간’(감독 정진영), ‘미션 파서블’(감독 김형주), ‘오케이! 마담’(감독 이철하)의 개봉을 앞두고 있다.
◼︎다음은 법률대리인 평산의 공식 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평산의 박천혁 변호사입니다.
웰메이드 스타ENT는 법무법인 평산을 통해 전속계약을 위반하고 있는 소속 연예인 이선빈에 대해 빠른 시일 내에 전속계약 위반행위를 시정하고 전속계약을 준수할 것을 촉구한 바 있으며 여러 언론사에서 이와 관련한 문의를 하는 바 아래와 같은 공식 입장을 밝힙니다.
가. 회사와 이선빈의 전속계약 체결 과정과 내용
회사(계약 당시 상호는 ‘주식회사 더블유와이디엔터테인먼트’)는 이선빈(본명 이진경)과 2016년에 전속계약을 체결하여 현재 전속계약기간 중에 있습니다. 위 전속계약에 따라 회사는 이선빈의 연예활동에 대한 독점적 매니지먼트 권한을 행사하고(전속 계약서 제2조 제1항), 이선빈은 회사의 사전승인 없이 단독으로 또는 제3자를 통해 출연교섭을 하거나 연예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전속계약서 제2조 제3항).
나. 회사 소속 연예인 이선빈의 전속계약 위반 및 정산 불이행 내용
위와 같은 전속계약에 따라 이선빈은 계약기간 동안 회사의 사전승인 없이 스스로 또는 제3자를 통해 연예활동을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2018년 9월에 회사에 일방적으로 계약해지 통보를 하고, 전속계약을 위반한 독단적인 연예활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이선빈은 회사 대표이사를 상대로 터무니없는 허위사실로 고소를 하는 등 회사와 회사 대표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습니다(이선빈이 회사 대표이사를 상대로 고소한 사건은 ‘혐의없음’으로 종결되었습니다).
다. 활동, 수입 내역 밝히고 정산절차 등 전속계약 의무 이행 촉구 내용증명 발송
이에 따라 회사는 이선빈에게 ‘심각한 전속계약 위반행위를 조속히 시정할 것’을 요구하며 아래와 같은 요구사항을 내용증명으로 전달했습니다.
-통보를 수령한 후 14일 이내에 일방적으로 계약해지를 통보한 2018년 9월 이후 현재까지의 연예활동 내역 및 이로 인한 수입을 밝히고, 회사에 입금하여 정산절차를 이행할 것
-출연(OCN 방송 예정인 ‘번외수사’ 포함) 중인 작품과 출연교섭 중인 연예활동 내역을 밝히고 교섭 상대방에게 향후 회사를 통해 교섭을 진행하겠다고 통보할 것.
라. 전속계약 불이행시 전속계약 위반에 대한 법률적 조치와 형사책임도 추궁할 예정
회사는 이선빈이 더 이상 전속계약을 위반하거나 회사 및 회사의 대표이사에 대한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반복하지 않기를 바라며, 위 정해진 기간 내에 시정조치가 이행되지 않을 경우, 이선빈에 대해 전속계약 위반에 따른 법률적 조치뿐만 아니라 허위고소에 따른 형사책임도 무겁게 추궁할 예정입니다.
/ purplish@osen.co.kr
[사진] OSEN DB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