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니만큼 독보적인 색깔을 지닌 그룹은 아직 가요계에서 전무후무하다. 그만큼 아직 샤이니는 데뷔 12주년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많은 후배 보이그룹들의 롤모델로 꼽히고 있다.
샤이니는 SM엔터테인먼트가 지난 2008년 컨템퍼러리 밴드(Contemporary Band)라는 콘셉트로 야심차게 내놓은 보이그룹이다. 그룹명 샤이니는 빛난다는 뜻의 'Shine'이란 단어에 어미 'ee'를 조합해 만든 신조어로 항상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사람을 뜻한다.
이에 힘입어 샤이니는 음악, 춤, 패션 등 모든 분야에서 신선한 K팝 트렌드를 이끌며, 글로벌한 인기를 모았다. 무엇보다 샤이니는 끊임없는 음악적 시도로 많은 히트곡을 탄생시키며 '명곡 맛집'으로 불리고 있다. 현재 멤버들의 군입대 등으로 공백기임에도 불구하고 팬들은 여전히 샤이니의 음악을 찾아듣고 있는 상황.
이처럼 데뷔 12주년을 맞아 더 찬란하게 빛나고 있는 샤이니다. 그렇다면 샤이니의 명곡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샤이니 '셜록(Sherlock)' 2012년 3월 19일 발매
"I'm so curious yeah 사진 속 네가 순간 미소지어"
샤이니의 4번째 미니앨범 타이틀 곡인 ‘셜록’은 독립적인 두 곡을 섞어 하나의 새로운 곡으로 탄생시키는 일명 하이브리드 리믹스를 사용했다. 마치 한 편의 뮤지컬을 감상하는 듯 독특한 매력을 선사하는 것.
특히 ‘셜록’은 하나의 범죄 사건을 배경으로 이성적인 단서 ‘클루(Clue)’와 감성적인 직감이 담긴 ‘노트(Note)’를 합쳐 사건을 해결하는 셜록의 이야기를 담았다.
이 같은 '셜록'의 신선함은 컨템퍼러리 밴드 샤이니만의 음악 색깔을 확실히 보여줬다. 이에 미국 유명 매체 롤링스톤지는 지난 2015년 '역대 최고의 보이밴드 송 50'을 발표하며, 샤이니의 '셜록'과 동방신기 '주문'을 꼽았다.
롤링스톤지는 샤이니의 '셜록'에 대해 "샤이니의 '셜록'은 'Clue'와 'Note'라는 독립적인 두 곡을 섞어 하나의 새로운 곡으로 탄생시킨 한국 최초의 하이브리드 리믹스(Hybrid Remix) 싱글이다'라는 곡에 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잭슨파이브를 떠올리게 하는 '셜록'의 멜로디는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K팝의 면모를 보여준다"고 극찬했다.
#샤이니 'View' 2015년 5월 18일 발매
"너무 아름다운 다운 다운 다운 View 더 보여줘 다음 다음 다음 다음 View"
'View'는 국내 각종 음원·음반 차트 1위는 물론 음악방송 트로피를 휩쓸며 뜨거운 사랑을 받은 곡이다. 여기에 'View'가 속한 앨범 ‘Odd’는 국내뿐만 아니라 아시아 6개 지역 아이튠즈 앨범차트 1위, 미국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했다. ‘View’ 뮤직비디오 역시 5월 미국 및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K-POP 뮤직비디오 1위에 등극하는 등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얻었다.
샤이니의 'View'는 딥 하우스 장르의 업 템포 곡으로, 세련되고 감각적인 사운드가 돋보인다. 영국의 작곡가팀 LDN Noise(런던노이즈)가 참여했으며, 작사·작곡 능력을 인정받은 멤버 고 종현이 작사해 음악적 완성도를 높였다. 사랑의 아름다움을 다양한 감각의 혼합으로 색다르게 표현해 눈길을 끈다.
특히 'View' 퍼포먼스도 호평을 받았다. 'View' 안무는 미국의 어반 힙합 안무가 이안 이스트우드(Ian Eastwood)의 작품으로, 3부드러운 느낌을 강조했다. 샤이니는 자유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면서도, 디테일하게 안무를 표현해 많은 팬들을 사로잡았다.
#샤이니 '누난 너무 예뻐' 2008년 5월.22일 발매
"누난 너무 예뻐 그 그녀를 보는 나는 미쳐"
샤이니에게 데뷔곡 '누난 너무 예뻐'를 빼놓을 수 없다. 첫 미니 앨범 타이틀 곡 ‘누난 너무 예뻐'는 직설적인 가사와 세련된 리듬, 중독성 있는 멜로디가 완벽한 조화를 이룬 곡이다.
더욱이 샤이니가 무대 위에서 펼친 세련되고 섬세한 안무는 곡의 매력을 배가시키며 큰 인기를 끌었다. 이른바 '쇼트트랙 춤'도 많은 글로벌 팬들이 따라하며 열풍을 일으켰다. '쇼트트랙 춤'은 스케이트를 타듯 부드럽게 연결되는 발동작이 포인트인 춤이다.
뿐만 아니라 샤이니의 컬러풀한 패션 역시 음악, 퍼포먼스와 함께 상큼함을 뽐내며 뜨거운 화제를 모았다. 이에 힘입어 샤이니는 '누난 너무 예뻐'로 1위 후보에 오르는 등 데뷔와 동시에 강렬한 존재감을 알렸다.
#샤이니 '루시퍼' 2010년 7월 19일 발매
"거부할 수 없는 너의 마력은 Lucifer 거부할 수 없는 너의 마법은 Lucifer"
샤이니의 ‘루시퍼’는 국내의 음반, 음원차트 1위를 석권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루시퍼'는 어반 일렉트로니카 장르로, 브레이크 댄스가 유행한 1980년대 일렉트로니카 사운드에 기반한 곡이다.
여기에 '루시퍼'에는 천사와 악마의 두 얼굴을 지닌 듯한 연인에게 하소연하는 노랫말이 담겼다. 강렬하고 세련된 리듬이 선사하는 시원한 청량감과 중독적 매력이 인상적인 노래다.
특히 중독성 넘치는 '루시퍼'는 샤이니의 새로운 스타일과 파워풀한 퍼포먼스도 호평을 받았다. 멤버 모두가 똑같은 동작을 하지 않는 비대칭의 안무는 역시 세련된 시도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뮤직비디오 역시 1억뷰를 넘겼다. 또한 '루시퍼'는 지난 2018년 국 폭스TV 드라마 ‘루시퍼’ 시즌3에 삽입되기도 했다.
#샤이니 '드림걸' 2013년 2월 19일 발매
"Dream Girl 손에 잡힐 듯 잡히지 않는 Dream Girl 매일 밤 이렇게 널 기다려"
샤이니는 '드림걸'로 음반, 음원차트 1위는 물론 음악방송 트로피까지 올킬했다. '드림 걸'은 애시드 일렉트로 펑크 장르의 가장 샤이니 다운 곡으로, 샤이니의 매력적인 보이스와 긴장감 넘치는 멜로디의 절묘한 조화가 인상적이다.
특히 강렬한 비트로 곡의 시작을 알린 '드림걸'은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드림걸'이라는 가사와 하모니를 이룬 멤버들의 화음이 귀를 매료시킨다. 그루브하면서도 화사한 분위기도 돋보인다.
'드림걸' 뮤직비디오는 독특하고 실험적이다. 꿈에서 만난 여자를 잊지 못하고 찾아 헤매는 샤이니 멤버들의 모습을 다이나믹하고 역동적으로 담아냈다. 이처럼 샤이니는 콘템포러리 밴드의 정체성은 유지하는 동시에 대중성을 고려한 멜로디로 계속 성장해나갔다.
/misskim321@osen.co.kr
[사진] SM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