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퍼 스윙스가 일리네어레코즈의 해체와 관련해 입을 열었다.
스윙스는 7일 자신의 SNS에 일리네어레코즈의 해체 소식과 관련해 자신의 심경과 생각을 담은 장문의 글을 게재했다. 스윙스가 SNS에 글을 올린 건 전 연인인 모델 겸 배우 임보라와의 결별 소식이 알려진 후 처음이다. 일리네어레코즈는 스윙스의 입도 열게 만들었다.
스윙스는 "일리네어 레코즈 해체에 관한 기분 좋지 않은 소식을 들었다"라고 시작하며 "세 분의 결정이니 이제는 아쉬운 마음과 함께 응원하는 길 밖에 없지만 되도록이면 많은 사람들이 이 팀이 힙합씬과 대중 문화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쳤는지 알았으면 하는 마음이다"라고 글을 적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대략 7-8년전부터 이 사람들이 대중적으로 점점 알려지기 시작한 것으로 기억한다. 당시에는 무브먼트라는 크루 출신의 major한 래퍼들만 큰 공연이나 행사에 나가는 분위기였고, 저같은 사람들은 대중적인 레벨로 알려지기는 할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그런 상승이 비현실적으로 느껴졌다. 물론, 실력의 부재가 문제가 아니었고, 마케팅이나 자본, 그리고 음악적 스타일의 문제로 항상 보고 있었다. 당시에는 sns 문화도 약했고, 우리의 음악은 매니악했기 때문에. 그런데 그들이 갑자기 소위 언더 한 친구들이 들어가 있던 바구니를 과감하게 부시고 갑자기 위로 쭉 비상했다"라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셋이 모여서 무슨 전략을 그렇게 맨날 짰는지 모르겠다. 그런데 머리서부터 발끝까지 갑자기 다 업그레이드 된 모습, 음악적 세련됨도 갑자기 언더를 더 확 뒤로 던져버린 바이브로 모두가 촌스러워보이게 할 정도로 너무 멀리 추월했다. 당시에 느꼈던 갭의 거리와 질투심을 생각하면 창피하지도 않다. 셋은 너무 빛나는 3 Kings였으니까. 리고 저같은 사람들도 올라가게끔 우리를 너무 콕 찔러버렸으니까. 그 땐, '올라가든지 뒤지든지 이젠 둘 중 하나다' 라는 생각만 갖고 살았다"라고 일리네어레코즈가 본인에게 끼친 영향에 대해 설명했다.
더불어 "빛나는 차와 시계를 대놓고 자랑하는게 높은 건물에서 외줄타기하는 것처럼 위험했는데, 그들은 예술 행위를 그렇게 했다. 공개적인 곳에서 감정 표현의 절제가 미덕일 때가 훨씬 많은 이 대한민국에서. 그들의 가사 스타일과 부를 향해 숨김없이 당당하게 걸어갔던 태도, 어느 음악 장르든 이만큼 멋은 내기가 어렵다 라고 묵직하게 냈던 바이브가 우리 나라 10,20대의 대중 문화에 너무나 많은 영향을 끼쳤다. '털넙' '스웩' 이런 단어를 누가 유행시켰는지 생각해보면 제 말을 이해할 것이다"라고 일리네어레코즈가 변화시킨 기류에 대해서도 말하며 경외심을 표현했다.
마지막으로 스윙스는 "이런 강한 기류를 어느 장르에서든한 트리오가 다시 가져오려면 꽤나 오래 걸릴 것 같다. 혹시나 이 글을 읽게 된다면 그들이 그들의 그릇에 여전히 맞게 위험하고 용감한 예술을 할 수 있도록 더 지지해주시면 감사하는 마음이겠다"라고 전하며 그동안 너무 많은 자극과 영양제와 뼈저린 아픔을 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기대하겠다. 푸쳐 일리네어 싸인즈업"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6일 일리네어레코즈는 SNS를 통해 "긴 여정을 마무리하고 아티스트들은 각자 위치에서 새로운 도전을 하려 한다"며 "그동안 보내주신 성원과 사랑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란 공지글을 올리고 10여년만에 전격 해산을 알렸다.결국 지난 2011년 결국 도끼와 더 콰이엇이 2011년 공동으로 설립한 후 빈지노까지 합세한 힙합 레이블인 일리네어레코즈는 '국힙의 전설'이라는 최고의 수식어를 얻은 채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 다음은 스윙스 글 전문
일리네어 레코즈 해체에 관한 기분 좋지 않은 소식을 들었습니다.
세 분의 결정이니 이제는 아쉬운 마음과 함께 응원하는 길 밖에 없지만 되도록이면 많은 사람들이 이 팀이 힙합씬과 대중 문화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쳤는지 알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대략 7-8년전부터 이 사람들이 대중적으로 점점 알려지기 시작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당시에는 무브먼트라는 크루 출신의 major한 래퍼들만 큰 공연이나 행사에 나가는 분위기였고, 저같은 사람들은 대중적인 레벨로 알려지기는 할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그런 상승이 비현실적으로 느껴졌습니다. 물론, 실력의 부재가 문제가 아니었고, 마케팅이나 자본, 그리고 음악적 스타일의 문제로 항상 보고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sns 문화도 약했고, 우리의 음악은 매니악했기 때문에.
그런데 그들이 갑자기 소위 언더 한 친구들이 들어가 있던 바구니를 과감하게 부시고 갑자기 위로 쭉 비상했습니다.
셋이 모여서 무슨 전략을 그렇게 맨날 짰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머리서부터 발끝까지 갑자기 다 업그레이드 된 모습, 음악적 세련됨도 갑자기 언더를 더 확 뒤로 던져버린 바이브로 모두가 촌스러워보이게 할 정도로 너무 멀리 추월했습니다.
당시에 느꼈던 갭의 거리와 질투심을 생각하면 창피하지도 않습니다. 셋은 너무 빛나는 3 Kings였으니까.
그리고 저같은 사람들도 올라가게끔 우리를 너무 콕 찔러버렸으니까.
그땐, '올라가든지 뒤지든지 이젠 둘 중 하나다' 라는 생각만 갖고 살았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2012-2016
특히나 이 때는 치사하고 더럽고 더티하게 플레이 하는 모양이 많이 나왔어도 우리 장르 사람들이 가장 멋있었던 시기 중 하나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모든 내일이 신세계로 가는 느낌. 빛나는 차와 시계를 대놓고 자랑하는게 높은 건물에서 외줄타기하는 것처럼 위험했는데, 그들은 예술 행위를 그렇게 했습니다. 공개적인 곳에서 감정 표현의 절제가 미덕일 때가 훨씬 많은 이 대한민국에서.
그들의 가사 스타일과 부를 향해 숨김없이 당당하게 걸어갔던 태도, 어느 음악 장르든 이만큼 멋은 내기가 어렵다 라고 묵직하게 냈던 바이브가 우리 나라 10,20대의 대중 문화에 너무나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털넙'
'스웩'
이런 단어를 누가 유행시켰는지 생각해보면 제 말을 이해할 것입니다.
이런 강한 기류를 어느 장르에서든한 트리오가 다시 가져오려면 꽤나 오래 걸릴 것 같습니다.
혹시나 이 글을 읽게 된다면 그들이 그들의 그릇에 여전히 맞게 위험하고 용감한 예술을 할 수 있도록 더 지지해주시면 감사하는 마음이겠습니다.
그동안 너무 많은 자극과 영양제와 뼈저린 아픔을 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기대하겠습니다.
푸쳐 일리네어 싸인즈업.
/nyc@osen.co.kr
[사진] 스윙스 SNS, OSEN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