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플랫폼 트위치, 스팟, Seezn(시즌)을 통해서도 K리그를 시청할 수 있게 됐다.
세계 최대 규모의 e스포츠 중계방송 플랫폼인 '트위치'는 올 시즌 K리그 개막 이후 높은 시청지표를 확인한 뒤 스포츠 컨텐츠의 활성화와 이용층 확대를 위해 K리그 중계에 참여하게 됐다. 트위치는 7월 10일부터 진행되는 K리그1 11라운드, K리그2 10라운드부터 K리그 중계를 시작한다.
‘Seezn(시즌)’ 역시 지난 2019년 K리그2 생중계를 시작한 데 이어 올해부터는 K리그1 생중계도 진행한다. ‘Seezn(시즌)’은 KT의 모바일 어플 전용 동영상 플랫폼으로 다양한 실시간 채널과 VOD를 제공하는 OTT 형태의 서비스다.
신생 스타트업인 '스팟'은 스포츠 전문 개인방송 플랫폼이다. 축구선수 출신 크리에이터, 치어리더 등 K리그 관련 업계 종사자가 직접 진행하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중계방송 외에도 이용자 간 커뮤니티와 경기 데이터 제공 등 기존 중계와 차별화된 뉴미디어 중계 문화를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스팟'은 안드로이드 및 iOS 모바일 어플을 다운받아 이용 가능하다.
한편, 올해부터 K리그의 국내 뉴미디어 중계권 판매 사업은 덴츠-팀트웰브 컨소시엄이 수행하고 있다. 덴츠-팀트웰브 컨소시엄은 올해 네이버, 카카오, 아프리카TV 등 포털사이트 및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과의 중계권 계약을 성사시킨 데 이어, '트위치'와 '스팟'의 K리그 중계 합류도 이끌었다.
또한 덴츠-팀트웰브 컨소시엄은 K리그 관련 뉴미디어 컨텐츠 활성화를 위해 'K리그 오피셜 콘텐츠 크리에이터(이하 'K리그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K리그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은 컨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채널에서 K리그 경기 영상을 활용할 수 있는 권리를 유상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대표적인 ’K리그 크리에이터‘로 포포투, 베스트일레븐, 골닷컴, 이스타TV, 슛포러브, 핏투게더 등이 참여하고 있다. ’K리그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팀트웰브를 통해 올 시즌 K리그의 다양한 경기 영상들을 제공받아 활용할 수 있다./raul1649@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