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분기, 전 세계 소비자들은 모바일 게임에 전분기 대비 15%가량 증가한 190억 달러를 지출하며 다시 한번 분기당 소비자 지출 부분의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리니지 2M’이 구글 플레이 RPG 장르 소비자 지출 1위 자리를 지키며 작년 4분기 출시 이후 연속적인 강세를 이어갔다.
지난 10일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앱애니는 ‘2020년 2분기 모바일 게임 결산’을 발표했다.
2020년 2분기 첫 주,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12억 건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이후 2020년 2분기 동안 평균 주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10억건을 유지, 작년 동분기 대비 20%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 소비자들은 앱 마켓을 통해 모바일 게임에 190억 달러를 지출하며 분기 최고 기록을 다시 한번 경신했다. 모바일 게임 분기별 지출액은 지난 3년간 평균 5% 정도의 성장률을 보였는데, 이번 분기에는 무려 전분기 대비 15%의 성장률을 보인것으로 나타났다.
올 연말까지 모바일 게임의 소비자 지출은 데스크톱 게임의 2.8배, 콘솔 게임의 3.1배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독보적인 위상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iOS에서의 새로운 게임 앱 다운로드는 전년대비 20% 증가하며 총 30억 건 이상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구글 플레이에서의 게임 다운로드는 전년 대비 25% 증가했으며, 110억 건 이상의 다운로드가 발생했다. 구글 플레이에서 전체 앱 다운로드에서 게임 앱은 45%를 차지했으며, iOS에서는 30% 차지했다.
iOS에서는 미국과 중국이 이번 분기 게임 앱 다운로드를 가장 많이 한 국가로 나타났으며, 사우디아라비아와 인도가 전 분기 대비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 성장을 보였다. iOS에서는 아케이드, 액션, 시뮬레이션 장르의 순으로 가장 많은 다운로드가 이루어졌다. 반면, 전 분기 대비 가장 큰 성장을 한 장르는 시뮬레이션과 어드벤처 장르였다.
두 앱 마켓 모두 소비자 지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는데 유저들은 1분기 대비 15% 정도 더 게임 앱에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글 플레이에서는 iOS 성장률의 2배를 넘는 수치인 25%의 성장률을 보였다. 전체 소비자 지출에서 게임이 차지한 비중은 구글 플레이 85%, iOS 65%로 나타났다.
RPG 장르에서의 소비자 지출은 ‘리니지 2M’이 두 분기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캐주얼과 전략 게임에선 ‘코인 마스터’와 ‘라이즈 오브 킹덤’이 각각 카테고리에서의 성장을 견인했다. iOS에서는 RPG과 액션, 전략 장르에서 소비자 지출이 가장 많이 일어났는데, 전분기 대비로는 ‘로블록스’를 필두로 어드벤처 게임의 성장이 두드려졌다.
앱애니는 2020년 2분기 한국 상위 게임 앱 차트를 발표했다. 다운로드 순위 차트에서는 넥슨의 ‘피파 모바일’이 1위를 차지했다. ‘피파 모바일’은 6월 10일 출시 첫날부터 12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출시 20여 일 만에 2분기 다운로드 차트 상위를 당당하게 차지하는 저력을 보였다.
그 뒤는 넷마블의 ‘스톤에이지 월드’, 넥슨의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자리했는데 각각 6월 18일과 5월 12일에 출시된 게임들이 분기 차트의 상위권에 오르는 모습은 모바일 게임의 ‘뉴트로’ 트렌드가 대세임을 시사했다.
소비자 지출 부분에서는 엔씨소프트의 ‘리지니 2M’과 ‘리니지 M’이 나란히 1, 2위를 차지하며 ‘린저씨’ 들의 힘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그 뒤 3위는 릴리스 게임즈의 ‘AFK 아레나’가 자리하며 한국인들의 ‘RPG 사랑’을 엿볼 수 있었다.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에서는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1위에 등극했다. 올 2분기에도 전세계 MAU 1위를 차지한 ‘펍지 모바일’은 한국 순위에서 2위에 올랐으며, 3위는 ‘브롤스타즈’가 차지했다. / scrapper@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