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2위 아이즈원 3위 트와이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6월 10일부터 2020년 7월 11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79,107,662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6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5,141,220개와 비교하면 154.40%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 모니터 분석도 포함되었다.
2020년 7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아이즈원, 트와이스, 레드벨벳, 오마이걸, ITZY, 마마무, (여자)아이들, 우주소녀, 에이핑크, 여자친구, 위키미키, 에이프릴, 러블리즈, 시그니처, 모모랜드, 걸스데이, 위클리, 이달의 소녀, 소녀시대, EXID, CLC, 프로미스나인, 네이처, 공원소녀, 드림캐쳐, AOA, 써드아이, 레드스퀘어, 베리굿 순이었다.
1위, 블랙핑크(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7,892 미디어지수 3,203,400 소통지수 3,726,266 커뮤니티지수 3,521,0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38,631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574,999와 비교해보면 154.40% 상승했다.
2위, 아이즈원(권은비, 미야와키 사쿠라, 강혜원, 최예나, 이채연, 김채원, 김민주, 야부키 나코, 혼다 히토미, 조유리, 안유진, 장원영) 브랜드는 참여지수 795,328 미디어지수 2,690,856 소통지수 1,527,371 커뮤니티지수 2,961,0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74,564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383,657와 비교해보면 81.92% 상승했다.
3위, 트와이스(사나, 다현, 채영, 쯔위, 나연, 모모, 미나, 정연, 지효) 브랜드는 참여지수 469,404 미디어지수 2,235,312 소통지수 1,336,962 커뮤니티지수 1,946,8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88,530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328,644와 비교해보면 12.38% 상승했다.
4위, 레드벨벳(아이린, 슬기, 웬디, 조이, 예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312,664 미디어지수 1,554,504 소통지수 1,448,650 커뮤니티지수 2,219,3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35,118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766,339와 비교해보면 46.96% 상승했다.
5위, 오마이걸(효정, 미미, 유아, 승희, 지호, 비니, 아린) 브랜드는 참여지수 335,240 미디어지수 997,272 소통지수 718,081 커뮤니티지수 1,520,0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0,615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228,144와 비교해보면 31.7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0년 7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6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5,141,220개와 비교하면 154.40% 증가했다.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7.57% 상승, 브랜드 이슈 13.96% 상승, 브랜드 소통 11.05% 상승, 브랜드 확산 38.40% 상승했다"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0년 7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기록하다, 달성하다, 돌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유튜브, 한복, 빌보드"가 높게 나왔다. 트와이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9.56%로 분석되었다. 블랙핑크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5.17% 상승, 브랜드이슈 69.99% 상승, 브랜드소통 5.33% 하락, 브랜드 확산 3.28% 상승했다"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6월 10일부터 2020년 7월 11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7월 분석에는 블랙핑크, 아이즈원, 트와이스, 레드벨벳, 오마이걸, ITZY, 마마무, (여자)아이들, 우주소녀, 에이핑크, 여자친구, 위키미키, 에이프릴, 러블리즈, 시그니처, 모모랜드, 걸스데이, 위클리, 이달의 소녀, 소녀시대, EXID, CLC, 프로미스나인, 네이처, 공원소녀, 드림캐쳐, AOA, 써드아이, 레드스퀘어, 베리굿, 에프엑스, 라붐, 나인뮤지스, 에버글로우, 다이아, 버스터즈, 시크릿넘버, 프리스틴, 밴디트, 헬로비너스, 로켓펀치, 브라운아이드걸스, 예쁘다, 세러데이, 구구단, 소녀주의보, 체리블렛, 우아!, 러스티, 그레이시 를 분석하였다. /elnino8919@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