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2020 상반기 사업을 되짚으며 향후 운영 계획을 밝혔다.
13일 오후 유튜브 'Big Hit Labels' 채널을 통해 ‘2020년 하반기 공동체와 함께하는 빅히트 회사 설명회’가 공개됐다.
빅히트 방시혁 의장은 "2020년 상반기는 대한민국 뿐 아니라 전 세계 모두가 어렵고 힘들었다. 아직도 숙제는 쌓여 있고 여전히 시야는 안개 속이다. 빅히트 역시 예상치 못한 혼돈에 맞닥뜨렸다"며 코로나19로 직면한 위기를 언급했다.
"매순간이 고비였고 위기였다"고 밝힌 방시혁 의장은 방탄소년단 콘서트의 취소를 사례로 들었다. 방 의장은 "4월 서울에서 시작해 미국 16회, 유럽 7회, 그리고 아시아까지 돌며 한해를 멋지게 마무리하는 월드 투어 계획이 전면 수정됐다. 공연이 연기, 취소되는 동안 회사 내에서는 수없이 많은 논의의 과정이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위기는 기회가 됐다. 방시혁 의장은 "치열한 논의와 결정 과정에서 새삼스럽게 다시 발견한 점이 있다. 콘텐츠와 팬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빅히트의 철학과 가치가 모든 의사과정의 중심에 있었다"고 얘기했다.
이어 "지금과 같은 시기에 음악과 아티스트를 통해 위로와 감동을 준다는, 빅히트가 품은 가치가 구현할 방법도 찾아야 했다. 그렇게 원칙과 본질에 집중한 결과, 모두가 어려웠던 2020년 상반기 빅히트는 한국 채택 국제 잠정 실적으로 매출 2940억 원, 영업이익 497억을 일궜다"고 밝혔다.
지난 5월 플레디스가 빅히트 레이블즈에 합류하면서, 빅히트는 콘텐츠파워하우스로서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 방시혁 의장은 "빅히트는 멀티 레이블을 더 확장했고 앞으로도 계속 확장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방시혁 의장은 레이블 확장의 효과에 대해 "상반기 활동한 아티스트는 총 다섯이다. 아티스트 라인업이 풍성해지면서 성과 역시 두드러졌다"고 전하며, 2020년 상반기 가온 앨범 차트를 예로 들었다.
올해 상반기 가온 앨범 차트에 따르면, 100위 내 총 판매량 40%가 빅히트 레이블즈 소속 팀의 앨범이다. 1위는 방탄소년단, 2위는 세븐틴, 11위는 투모로우바이투게더, 16위는 뉴이스트, 38위는 여자친구로, 빅히트 레이블즈는 100위 내 총 22장의 앨범을 차트에 올렸다.
특히 방시혁 의장은 방탄소년단과 세븐틴의 앨범 판매량에 집중했다. 방 의장은 "2019년 한 해 동안 방탄소년단은 총 621만 장, 세븐틴은 145만 장의 앨범을 판매했다"며 "10위권 앨범 판매량의 64%를 점유하는 대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이어 "두 그룹 모두 단일 앨범 판매에서 더 큰 성장을 이뤘다. 2020년 상반기 방탄소년단은 총 426만 장, 세븐틴은 120만 장, 10위 내 판매량의 53%를 휩쓸었다. 앨범 차트에서 밀리언셀러로 1위, 2위를 독차지한 것은 최초의 기록"이라고 전했다.
또한 방시혁 의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월드투어가 취소됐지만 여전히 글로벌 슈퍼스타의 행보를 이어가는 방탄소년단에 주목했다.
방시혁 의장은 "(방탄소년단이) 2월 말 발표한 정규 앨범은 빌보드 200에서 연속 네 번째 1위를 기록했다. 'BTS 월드' OST를 제외하면 최근 발표한 앨범 7장이 모두 100만 장 이상을 판매되는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슈퍼스타로서의 영향력을 거침없이 보여주고 있다"며 방탄소년단이 유튜브가 개최한 졸업식 '디어 클래스 오브 2020(Dear classs of 2020)'의 축사와 엔딩 공연을 장식한 사실을 되새겼다.
그러면서 방시혁 의장은 "이 자리에서 처음 말씀 드린다. 멤버들이 오랫동안 준비해온 새 앨범은 올해 4분기에 공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귀띔해 기대를 높였다.
방시혁 의장은 향후 데뷔할 신인 그룹에 대한 소개도 잊지 않았다. 방 의장은 “CJ ENM과의 합작 법인 빌리프랩이 이끄는 글로벌 케이팝 아티스트 육성 프로그램 ‘아이랜드’를 통해 결성될 팀의 데뷔 조가 곧 선정되고, 민희진 빅히트 CBO, 쏘스뮤직과 함께 준비 중인 걸그룹도 내년 데뷔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아이랜드' 프로젝트에 대해 "아직 어린 친구들이라서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무척 기대가 크다"고 덧붙였고, 신인 걸그룹에 대해 "빅히트 프로듀스 군단과 쏘스뮤직의 색깔이 시너지를 내 블록버스터 걸그룹이 탄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준 글로벌 CEO는 아티스트 직접 참여형 사업에서 간접 참여형 사업으로 옮겨가면서 지속 성장 가능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이어 "IP(지식재산권)을 확장하고, 다양한 파생 콘텐츠를 다각화하고 파생했다"고 밝힌 윤 글로벌 CEO는 3년 만에 간접 참여형 수익의 비중이 22.3%에서 45.4%로 배 이상 증가했으며,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전했다. 빅히트 아이피의 이승석 사업대표는 간접 참여형 사업의 사례로 캐릭터 '타이니탄' 등을 제시했다.
빅히트 쓰리식스티 김동준 사업대표는 빅히트의 오리지널 콘텐츠 브랜딩 전략에 대해 "2011년부터 크리에이티브 영상팀을 꾸려 자체 콘텐츠를 제작해왔다"고 밝히며, 방탄소년단의 다채로운 콘텐츠들을 설명했다.
비엔엑스의 서우석 대표는 빅히트의 자체 플랫폼 위버스(Weverse)에 대해 “레이블과 비즈니스, 글로벌 팬덤을 모두 묶어주는 ‘빅히트 생태계’의 중심”이자 "아티스트와 음악을 잘 이해하는 기업인 빅히트와 함께, 팬덤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팬덤 문화의 집약체’"라고 말했다.
지난 6월 진행된 '방방콘 The Live'는 사업 구조로서 가동한 빅히트 생태계의 사례로 언급됐다. 윤석준 글로벌 CEO는 "티켓 구매 부스, 상품 판매 부스, 공연장과 관람석 등을 오프라인 대형 스타디움에서 플랫폼 위버스로 그대로 옮겨왔다”며 “‘방방콘 The Live’는 공연 관람, 티켓과 공식 상품 구매, 응원봉 연동까지 모두 위버스에서 진행했다. 이는 빅히트 생태계 안에서 만들어 낸 또 하나의 혁신”이라고 밝혔다.
이어 윤석준 글로벌 CEO는 오는 10월에 있을 방탄소년단의 공연을 예고했다. 윤 글로벌 CEO는 "올 10월 방탄소년단의 공연이 온라인 스트리밍과 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된다. ‘BTS MAP OF THE SOUL ON:E’, 오랜 기다림 끝에 팬들에게 선보일 공연을 기대해주셔도 좋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빅히트는 이종 산업과의 결합 콘텐츠인 한국어 학습 교재 ‘Learn! KOREAN with BTS’, 빅히트 레이블즈 아티스트의 음악을 색다른 형태로 즐길 수 있는 '모바일 리듬게임', 방탄소년단 세계관을 활용한 게임 티저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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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빅히트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