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1인 미디어를 통해 스타덤에 오르는 사람들이 있다. 실력과 함께 대중과 항상 소통하고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라이브 쇼호스트 인플루언서 김세영이 그 주인공.
현재 프리랜서 아나운서와 공공기관 주요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그는 경남도청 아나운서로 활동했었고 삼성중공업, 현대자동차 행사, TBN창원교통방송, 티브로드 TV건강클리닉 등의 MC를 맡아 밝은 미소와 긍정 마인드를 통해 소통의 여신으로 우뚝섰다. “KBS 방송인 출신으로 대기업 사내 아나운서를 거쳐 현재는 인플루언서와 라이브 쇼호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김세영입니다”라고 자신을 소개하는 김세영을 만났다.
Q. SNS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원래는 싸이월드,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를 안했는데 2년 전부터 인스타그램으로 방송을 하거나 강의 하는 모습을 소개하기 시작했다. 성격이 원래 내성적이어서 소극적인 성격을 (바꾸기 )위해 시작하게 됐다.
Q. 팔로워 1만3천 명과 소통하고 있는데 인기 비결은?
아나운서 관련 방송을 하고 싶은 중·고등학생들이 DM을 많이 보내주는데 메시지가 오면 정성스럽게 답장을 보내고 직접 소통하고 있다. 그런 부분에서 진심이 통했던 것 같다.
Q. 최근에는 강의도 시작했는데 어떤 강의인가?
예전에는 대면 강의를 하다가 코로나 시대에 들면서 자연스럽게 비대면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다. 온라인 스트리밍 등 무관중 행사가 많고 화상으로 하는 강의가 많아지는 추세다. 비대면 강의가 많아져서 출근시간이 5분으로 줄었다.
Q. 요즘 아나운서분들이 라이브 쇼호스트로 많이 활동하고 있고 다양한 방송, 행사 등 어려 방면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라이브 쇼호스트는 주로 어떤 역할을 하나?
TV를 보는 시간보다 스마트폰을 보는 많고 TV홈쇼핑에서 모바일 라이스 쇼핑으로 옮겨가는 추세다.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침 제 인스타를 눈여겨 보던 업체에서 좋은 제안이 들어왔고 멋진 상품이면 직접 써보고 소개하고 있다.
Q. 방송을 통해 소개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화장품은 초 민감성 피부이기 때문에 제품을 받은 후 직접 써본다. 트러블이 있거나 제가 정한 기준에 미흡하면 단호하게 거절한다. 식품은 주로 설탕이 안 들어 있다거나 방부제가 안 들어 있다거나 색소가 없는 3무 제품을 선택했다. 저를 보고 사시는 분들이 많은데 좋은 상품이 있으면 지인들에게 선물을 주기도 한다. 소개하는 식품 중에서 건망고와 열대과일을 2번 품절시키기도 했다.
Q. 이 자리에서 추천하는 아이템이 있다면?
테이스티나인 밀키트. 3대째 이어오는 정통성 있는 브랜드. 셰프들과 협업해서 부대찌개, 밀푀유나베, 멘보샤 등 17종을 2일 저녁에 네이버 라이브 방송을 통해 소개하는데 추천한다.
Q. 깜찍하면서 지적인 미모를 소유하고 있는데 평소 자기관리 노하우가 궁금하다.
딱히 없지만 잠을 많이 잔다. 금요일에 자면 일요일 새벽에 일어날 때도 있다. 스트레스를 잠으로 푸는 게 비결이 아닐까. 피부는 특히 투피케어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다. 집에서 헤어를 관리할 수 있는 노하우는 비싼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미용실에 있는 대용량 트리트먼트를 사서 매일 모발에 발라준다. 두피 같은 경우는 스케일링도 받고 있다. 홈두피케어를 하게 되면 탈모도 예방하기도 한다.
Q. 경남에서 주로 활동하지만 최근 서울을 많이 오간다고 들었는데 가장 힘이 되어 주는 사람은?
소울메이트가 있다. 일하면서 알게 된 친구가 있는데 감정공유를 가장 많이 하고 있고 방송도 응원해주고 서로의 거울이 되어주고 있어 항상 고맙다.
Q. 책을 많이 읽는다고 하던데 요즘 어떤 책을 보고 있나?
‘샌프란시스코도 이방인’이란 책을 보고 있다. '누구나 아픔을 안고 살아간다. 우리는 아픔을 드러내기까지가 힘든데 슬픔을 잘 들어내고 잘 삼키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저 또한 일이라던지 슬픔 것이 있으면 밤에 많이 울었고 이 책을 통해 잘 극복하는 방법을 배웠기 때문이다.
Q. 가장 힘들었을 때는?
사회초년생 시절 6개월 동안 일이 없을 때가 있었다. 방송만 해왔었는데 앞으로 어떤 일을 하면 좋을까 고민에 빠졌다. 그 시기에 천사가 나타났다. 친구가 듣고 싶은 강의가 있으면 모두 듣고 네가 하고 싶은 강의를 찾아보고 돈 벌면 그때 달라고 했다. 마음이 부자였던 그 친구에게 이 번 인터뷰를 통해 진심 고마웠다고 전하고 싶다.
Q. 인생의 롤모델은 누구?
비다. 대한민국의 최고의 아티스트인데 대중들과 소통하는 것을 보았고 최근에 깡 트렌드를 보면서 재미로 승화하는 걸 보고 '진짜 대단한 사람이다'라고 감동했다. 넘버원보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온니원을 원하는데 저도 비처럼 세상이 하나 뿐인 사람이 되고 싶다.
Q.앞으로의 목표와 계획은?
시골소녀라서 집 근처가 편했다. 경남에서 방송을 해왔지만 작년부터는 서울에서 일이 많이 들어왔다. 우물 안 개구리가 된 기분이 들었고 지금은 지역 구분 없이 다양한 곳에서 쇼호스트. MC,강의에 도전할 계획이다. 항상 새로운 도전을 추구한다. 올해 목표는 배우들이 다양한 연기를 하듯이 MC, 리포터, 아나운서, 쇼호스트, 강의 방송 등 열심히 배우고 도전하고 싶다.
/nyc@osen.co.kr
[사진] 김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