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 신인' 평균 17.1세 피원하모니, 세상 뒤바꿀 강렬 '사이렌'[퇴근길 신곡]
OSEN 김은애 기자
발행 2020.10.28 18: 02

 FNC 엔터테인먼트 신인 피원하모니(P1Harmony)가 가요계를 향해 강렬한 '사이렌'을 울렸다.
피원하모니는 28일 오후 6시 각종 음악사이트를 통해 데뷔 앨범 'DISHARMONY : STAND OUT'(디스하모니 : 스탠드 아웃)을 발표했다.
피원하모니는 FNC엔터테인먼트가 2016년 데뷔한 SF9 이후 4년 만에 선보이는 보이그룹이다. 기호, 테오, 지웅, 인탁, 소울, 종섭의 6인조로 활동하며, Plus(플러스)와 숫자 1, Harmony(하모니)의 합성어로 ‘팀'과 미지의 ‘하나’가 더해져 다양한 하모니를 만드는 가능성이 무한한 아이들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피원하모니 사이렌

피원하모니
데뷔 앨범 ‘DISHARMONY : STAND OUT’은 피원하모니의 첫 번째 연작 테마 ‘DISHARMONY’의 첫 앨범이다. 부조화(DISHARMONY)로 둘러싸인 세상을 구하기 위해 여섯 아이가 모여 희망을 찾아가는 피원하모니의 세계관은 장편영화 ‘피원에이치(P1H): 새로운 세계의 시작’을 통해 먼저 공개되며 가요계 정식 데뷔 전부터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DISHARMONY’ 테마의 첫 앨범명은 ‘눈에 띈다, 두드러진다’는 의미의 ‘STAND OUT’이다. 피원하모니는 부조화로 둘러싸인 사회 속에서 남들과 다를 수 있는 용기, 세상을 향해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는 힘에 대해 노래한다. 여기에 스킷 트랙을 삽입하여 앨범 전반에 깔린 10대 또래의 현실에 대해 피원하모니 멤버들이 겪었던 경험과 생각을 담았다.
평균 나이 만 17.1세의 피원하모니에게는 학교가 곧 세상의 전부. 이들이 본 세상은 각자가 꿈꾸는 자유로운 세계를 비집고 획일화된 기준을 주입하는 현실, 그리고 점수와 수치로 판단하는 경쟁사회였다. 이러한 부조화 상태의 전조를 느낀 멤버들은 틀을 부수고 성장하겠다는 선언을 하고(‘Intro; 틀 (Breakthrough)’), 각각 주체적인 존재로서 ‘SIREN’을 울리며 등장한다.
피원하모니는 선택의 기회 없이 주어진 획일적인 삶을 던지고자 시도하기도 하고(‘네모네이드 (Nemonade)’) 현실의 벽에 부딪힐 때도 있지만(‘Butterfly’), 자신만의 멋과 생각을 소신 있게 표출하자는 메시지(‘이거지 (That’s It)’)를 통해 멤버들이 직접 쓴 노랫말로 일관되게 용기를 일깨운다. 트랙 전반을 아우르는 주제에 대한 멤버들의 생각은 앨범을 마무리하는 ‘Skit; Disharmony #1’을 통해 들을 수 있다.
피원하모니 사이렌
특히 타이틀곡 '사이렌(SIREN)'은 강렬한 어반 비트와 묵직한 신디사이저, 사이렌처럼 울려퍼지는 중독성 있는 리프가 조화로운 힙합 댄스곡이다. 피원하모니의 개성 강한 음색과 인탁·종섭이 참여한 랩 메이킹이 인상적이다.
피원하모니는 '사이렌'에서 "위옹 위옹 온통 울려 대 We are We are/위험 위험 경볼 울려 대 We are We are/널 잃지 마 Like you like that/밤새도록 울려라/너를 재우러" 등의 가사를 통해 강렬한 매력을 뽐낸다.
피원하모니
'사이렌' 뮤직비디오에서도 피원하모니의 에너지가 느껴진다. 먼저 웅장하면서도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 속에서 세상을 뒤바꿀 피원하모니의 모습이 등장한다. ‘+WORLD’라는 플랫폼을 통해 방송되고 있는 멤버들은 자신들을 둘러싼 판옵티콘 속에서 세상을 향해 도발하는 듯 자신감 넘치는 퍼포먼스를 펼친다. 이후 갇힌 상황에서 벗어나 한데 모인 피원하모니 완전체에게서 결의에 가득 찬 모습이 느껴진다. 무엇보다 멤버들은 한 편의 영화를 연상케 하는 영상미 속에서 훈훈한 비주얼을 뽐낸다. 
이 외에도 이번 앨범에는 멤버 전원이 작사에 참여한 힙합 장르 곡 ‘Intro; 틀 (Breakthrough)', 인탁∙종섭이 작사에 참여한 곡 '네모네이드 (Nemonade)', 멤버 전원이 작사에 참여한 만큼 재치 있는 표현이 두드러지는 힙합 곡 '이거지 (That’s It)', 지웅∙인탁∙종섭의 트렌디한 랩과 보컬이 인상적인 곡 'Butterfly', 현재 10대들이 처한 상황에 대한 멤버들의 진솔한 생각을 담은 스킷 트랙 'Skit; Disharmony #1'까지 총 여섯 곡이 수록됐다. 더불어 멤버들이 데뷔 앨범 전곡 작사에 참여하는 등 주체적인 피원하모니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misskim321@osen.co.kr
[사진] FNC엔터테인먼트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