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이 오늘(19일) 새 앨범 'BE (Deluxe Edition)'를 발표하고 가요계에 컴백한다.
방탄소년단은 이날 오후 2시 새 앨범 'BE (Deluxe Edition)'를 발매하고 타이틀곡 'Life Goes On'으로 활동을 시작한다. 지난 8월 발매한 디지털 싱글 'Dynamite' 이후 3개월 만의 신곡이자, 지난 2월 발표한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 이후 9개월 만의 신보다.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으로 2020년을 화려하게 시작한 방탄소년단은 타이틀곡 ‘ON’으로 데뷔 8년 차 아티스트로서 주어진 길을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계속해서 전진하겠다는 소명 의식과 마음가짐을 노래했다.
강렬하고 파워풀한 에너지와 진정성을 담은 이 곡은 발매 직후 국내 주요 음원 차트 1위 및 줄세우기를 기록함과 동시에 전 세계 83개 국가 및 지역 아이튠즈 ‘톱 송’ 1위 등 주요 음악 차트를 점령했으며, 특히 미국 빌보드에서 ‘핫 100’ 4위에 올라 당시로서는 한국 가수 최고 순위를 자체 경신하며 글로벌 아티스트다운 저력을 보여줬다.
또한 방탄소년단은 'MAP OF THE SOUL : 7'으로 한국 가수 최초로 4개 앨범 연속 미국 ‘빌보드 200’ 1위를 비롯해 2개 앨범 연속 영국 ‘오피셜 앨범 차트 톱 100’ 1위를 기록했다.
이어 방탄소년단은 지난 8월 발표한 ‘Dynamite’로 또 한 번의 도약을 이뤄냈다. ‘Dynamite’는 모두가 힘든 시기에 활력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는 방탄소년단만의 ‘힐링송’이다. 여름과 어울리는 밝고 신나는 디스코 팝 장르의 곡인 'Dynamite'는 코로나19로 힘든 전세계 음악 팬들에게 밝은 에너지와 위로를 선사했다.
방탄소년단은 ‘Dynamite’를 통해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빌보드 ‘핫 100’ 차트(9월 5일 자)에서 진입과 동시에 정상을 차지했으며 2주 연속 1위에 이어 3회의 1위와 4회의 2위를 차지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실감케 했다. 'Dynamite'는 현재까지도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 12주 연속 최상위권을 유지하며 자체 차트인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이처럼 'Dynamite'의 열기가 3개월 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날 방탄소년단은 새 앨범 'BE (Deluxe Edition)'로 2020년을 따뜻하게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방탄소년단의 새로운 이야기를 담은 'BE'는 지금까지 선보인 정규 시리즈 앨범과는 다른 형태의 앨범이다. '~이다' '존재하다'라는 뜻의 'BE'는 형태를 규정짓지 않고 열린 의미를 가진 단어인데, 방탄소년단은 이번 앨범으로 지금 이 순간에 느끼는 솔직한 감정과 생각, 나아가 앞으로 계속 살아가야 하는 '우리'라는 존재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특히 이번 새 앨범은 방탄소년단이 곡 작업을 비롯해 콘셉트와 디자인, 구성, 뮤직비디오 등 기획 단계부터 제작 전반에 참여해 완성한 것으로 알려져 더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일곱 멤버는 전곡의 작사·작곡은 물론이고 분야로 총괄 담당자를 정해 앨범의 방향을 잡는 기획 단계부터 콘셉트, 구성, 디자인 등 앨범 작업 전반에 동참했으며, 콘셉트 포토와 클립, 앨범 재킷, 뮤직비디오 등 비주얼 작업까지 하나 하나 세심하게 신경을 기울였다.
멤버들은 새 앨범 발매 전부터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전 세계 팬들에게 앨범의 제작 과정을 공유했으며, 지민은 "멤버들과 앨범을 준비하며 너무 즐거웠다"며 "뮤직비디오도 정말 재미있게 찍었다. 우리가 이제까지 찍은 뮤직비디오들 중 가장 러프하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또한 타이틀곡 'Life Goes On'의 뮤직비디오 감독을 맡은 정국은 "이번 뮤직비디오로는 진정성 있게, 현실감 있는 모습을 담아내고 싶었고, 즐겁게 촬영했다"라고 촬영 비하인드를 밝힌 바 있다.
매 활동마다 성장의 성장을 거듭하며 연일 한국 대중음악계의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는 방탄소년단이 멤버들의 손길이 가득 묻어있는 이번 앨범으로 또 어떤 빛나는 성과를 이뤄낼지 관심이 집중된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22일 개최되는 '2020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2020 American Music Awards)'에서 타이틀곡 'Life Goes On' 무대를 처음으로 공개한다. /mk3244@osen.co.kr
[사진] 빅히트엔터테인먼트